[장학]여러 가지 장학지도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가지 지도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다.
카테고리 별로 분류하여 해당 장학지도 방법을 조사하였다.
장학제도를 그냥 분석한 것이 아닌 평가자의 입장에서 평가하였다는 점이 조금은 다르다고 본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목차
1. 임상장학
2. 동료장학
3. 자기장학
4. 약식장학
5. 선택적 장학
본문내용
자기장학의 개념
자기장학이란 교사 개인이 자신의 전문적인 발달을 위하여 스스로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천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가르치는 직무는 환경적으로 늘 변화하고, 축적되어가는 지식을 다루는 일이므로 전문성의 향상은 필수적인데 자기장학은 자율적이고 효율적인 시간활용을 얻을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자기장학의 개요
-외부에 지도에 의해서보다는 교사 자신이 전문적 성장을 위하여 스스로 계획을 세 우고 실천해나가는 장학이다.
-교사 스스로 외부의 간섭이나 통제없이 교사 스스로 자기발전을 위한 계획을 세우 고 이를 실천에 옮기며 그 결과에 대하여 자기반성과 수정을 추구해 나가는 과정 이다.

자기장학의 성격
-전문적 성장의 프로그램에 의해 개인이 독립적으로 일한다.
-개별교사는 전문적 개선을 위한 목표지향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추구한다.
-교사는 목표달성을 위하여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다.
-자기장학 프로그램의 결과는 교사의 업적평가에 사용하지 않는다.

자기장학의 특징
-장학사나 교장은 하나의 자원으로 봉사해주고, 교사자신이 자기경험에 의해 개발*실천한다.
-따라서 자기실현의 욕구가 강한 경험이 있고 능력이 있는 교사들에게 효과적이다.
-자기장학은 교사자신의 자율성과 자기발전의 의지 및 능력을 기초로 한다.
-자기장학은 제반 전문적인 영역에서의 교사 자신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한다.
-자기장학은 원칙적으로 교사자신이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천하며, 그 결과에 대하여 자기반성을 하는 활동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평 각 시대 대쟁투 상권
  • 여러가지 방법으로 많은 성경을 굶주린 영혼들에게 나누어주었다. 그는 벨기에에서 체포되어 교수형에 처해졌으며 그 후 화장되었다. 영국의 헨리8세는 왕비와 이혼하기위해 카톨릭과 결별하고 영국국교를 이루게 되었는데 카톨릭 교회의 관습을 많이 답습하게 되며 통치자들에 의하여 격렬한 부침을 경험하였다.18c영국 국교회의 형편은 종교적으로 쇠퇴하였으며 도덕적으로 타락한 상태에 처하였다. 이에 웨슬리 형제는 그리스도의 속죄의 피를 믿

  • 성공하는 사람들의 대학생활 백서 책요약
  • 성공하는 사람들의 대학생활 백서목 차1. 여는글 2. 성공적인 학교생활의 시작2.1 신입생의 개강 첫 주2.2 여러 가지 장학금에 눈을 돌리자 2.3 수업에 대한 모든 것2.4 학생이 있어야 할 곳은 바로 그곳!2.5 공강시간을 만들지 않는다2.6 수업시간에 졸지 않고 집중하는 법!2.7 교수님과 친하게 지내자2.8 지도교수님에게 지도를 받자2.9 ‘최고로 잘하는 것’ 만들자2.10 한 학기에 한 번은 1들을 노려본다2.11 전공이 단 하나인 시대는 지났다2.12 교환

  • [교육행정 교육경영]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장학의 성격이나 기능이 달라지며, 장학의 강조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여러 가지 장학개념이 성립될 수 있다. 장학개념은 시학에 의한 장학으로부터 전문적․기술적 지도․조언과 협동적 교육지도성을 강조하는 장학단계로 발전되어 온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 다루고자 하는 것은 먼저 장학의 개념을 여러 관점에서 고찰하고 장학의 발달 과정을 추적해 본다. 다음에 교육행정 수준에 따라 장학의 유형을 분류해 보고 그 특징과 방법을 분석한다.

  • 교육학 장학 레포트
  • 【 장 학 】Ⅰ. 장학의 개념1. 장학의 의미2. 장학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3. 장학의 목적Ⅱ. 장학의 발달과정1. ‘감독형태’의 장학의 시대2. 인간관계 장학의 시대3. 수업장학의 시대4. 발전적 장학의 시대Ⅲ. 장학의 이론1. 장학 이론Ⅳ. 장학의 유형과 방법1. 중앙장학 2. 지방장학 3. 교내장학 4. 지구별 협동장학 5. 자기장학 6. 기타장학Ⅴ. 장학담당자1. 장학담당자의 자격 2. 장학담당자의 역할Ⅵ. 우리나라 장학의 문제점과 발전과제1. 우리

  • [자율장학] 자율장학의 개념, 방법, 분류, 필요성과 자율장학의 실태, 문제점 및 자율장학의 활성화 방안 분석
  • 장학이 뿌리내리기 위해서는 우선 학교장을 비롯한 학교 조직 구성원 모두가 자기 결정, 자기 통제, 자기 책임 등 자율의 선결 요인을 갖추어야 한다. 오늘날의 교육이 민주화 및 자율화의 분위기가 고조되고, 수요자 중심체제로 전환되어 교육에 대한 재량권이 점차 학교 단위로 이양되는 시점에서 장학도 학교 단위의 자율장학이 더욱 활성화되어야 한다. 장학의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근래에는 학교의 자율화, 민주화 차원에서 교내 자율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