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관리] 환경변화적응을 위한 조직 내의 원활한 의사소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의사소통망의 종류와 사례
1) 의사소통망의 종류
2) 의사소통망 형태별 의사소통의 효율성
3) 각 기업의 의사소통망

2. CJ의 탈격식
1) 호칭 파괴
2) 토론 문화

3. 기업 내 의사소통 수단
1) 사보
2) 기업의 토론문화
3) 기업 내 의사소통의 결과

4. 인터넷을 이용한 의사소통 수단의 활용


III. 결론

IV. 참고자료


본문내용
GE의 잭 웰치 회장은 “시장의 변화 속도가 조직의 변화 속도보다 빠르면 죽음이 다가온 것이다”라는 말을 남겼다. 이 것은 21세기의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조직이 그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고 경쟁 조직보다 한 발 앞서 행동하기 위해서는, 조직 내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매우 중요한 것임을 시사하는 것이다. 의사소통은 구성원의 역할 관계와 상호 관계를 유지시켜 주는 집단 행동의 중요한 요소이며 집단의사결정과 성과에도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서,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구성원의 활동이 조정되고 통합될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이 원활한 정보 전달을 가능케 하고 결국에는 조직의 혁신까지도 가능하게 한다.

또한, 한 미국의 대기업의 최고경영자는 “조직과 관련된 어떤 이론에서든 의사소통은 중요하다. 왜냐하면 조직의 구조와 범위가 거의 의사소통기술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실제로 기업의 감독자들이 업무시간의 80% 정도를 의사소통에 소비하고 있는 점을 살펴보면, 원활한 의사소통이 조직의 생존과 발전을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원활한 의사소통은 구성원들에게 업무에 대한 효과적인 피드백을 주는 효과가 있으며, 이러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구성원들은 조직의 성과 달성을 위해 자신의 업무에 대한 태도와 행동 면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참고문헌

1. 문화일보 2003년 4월 21일: <新기업문화 탐방>⑥‘젊은 회사’ CJ그룹

2. 한국경제신문 2002년 9월 23일: ['호칭 파괴' 회사에선 어떤 일이] "업무 능률 쑥쑥"

3. 머니투데이(경제신문) 2003년 4월 30일: 야후코리아, 기업용솔루션시장 진출

4. 민주언론시민운동연합 [언론]"보수꼴통이 아닌 '건전한 보수' 평판 듣도록" - 미디어오
http://www.ccdm.or.kr/news_list/news_read.asp?num=945

5. CJ 홈페이지 http://www.cj.net

6. 오마이뉴스 2003년 11월 12일: <조선> 기자들 "말 못하고, 막히고... 미치겠다"조선 노보, 작년 이어 '의사소통 단절' 지적

7. 조직과 인간행동 (김성국 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많이 되어서 좋아요
  • jjin***
    (2009.12.22 10:18:5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모야...의사소통망의 종류보려고했더니 그건 목차만 있고 내용은 지웠네? 짜증나. 천원돌려줘.ㅠㅠ
  • y12191***
    (2006.06.07 06:10:36)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조직론
  • 위한 인원의 배합이다.4) Katz, Kahn - 조직을 사회체제의 한 종류로 보고, 생산활동을 위한 생산구조와 생산지원 구조, 공식적 역할구조, 통제와 관리기능을 발휘하는 권한의 구조, 통제 및 관리구조로서의 규제장치와 적응구조를 지니는 것으로 보았다.5) Simon - 행정조직의 핵심은 의사결정 구조라고 보고, 조직의 기능으로 업무의 분담, 업무수행의 기준의 설정, 권한과 영향력의 행사, 의사소통, 교화와 훈련을 들었다.6) Weber - 조직을 ‘협동집단으로서

  • [글로벌경영이론] 글로벌 경영이론에에 대한 조사 및 분석
  • 관리, 통제에 이르기까지의 총체적인 관리활동을 말한다.(5) 인사․조직관리 : 조직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조직의 목표달성에 기여하게 함으로써 조직의 발전과 개인의 발전을 아울러 달성하게 하는, 조직에서의 사람을 다루는 철학과 그것을 실현하는 제도 및 기술의 체계이다.(6) 회계 : 기업 경영활동을 측정, 기록, 해석하고 기업 내부 및 외부의 관계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경영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총체

  • 사회복지행정론 의사전달 Communication
  • 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사회복지조직의 노력이 증가할수록외부와의 의사소통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1.의사전달의 개념 및 중요성, 기능 ① 의사전달의 개념㉠ 의사전달은 전달자와 상대방의 정보와 관련한 상호작용으로 볼 수 있다. ㉡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리더십의 발휘, 동기 유발 및 협동적 노력 등의 의식이나 태도 또는 행동에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 일련의 행위, 관리 활동이다.② 학자에 따른 개념 정의 ▶ Albers. H. H : 의

  • 의사전달 Communication
  • 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사회복지조직의 노력이 증가할수록외부와의 의사소통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1.의사전달의 개념 및 중요성, 기능 ① 의사전달의 개념㉠ 의사전달은 전달자와 상대방의 정보와 관련한 상호작용으로 볼 수 있다. ㉡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리더십의 발휘, 동기 유발 및 협동적 노력 등의 의식이나 태도 또는 행동에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 일련의 행위, 관리 활동이다.② 학자에 따른 개념 정의 ▶ Albers. H. H : 의

  • 역발상의 이해남들이 yes라고 할 때 당당히 no라고 할 줄 아는 사람
  • 위한 최소한의 조건은 우선 소비자의 눈에 띄는 것이다. 따라서 늘 새로운 것을 추구하여 기존의 틀을 깨고 금기에 도전하는 실험적인 시도는 중요하다. 하지만 소비자의 눈만을 자극하는 센세이셔널한 광고들은 스쳐가는 유행으로 그칠 가능성이 크다. 광고가 물건을 팔고 이윤을 올리려는 목적을 가진 행위임에는 변함이 없지만 이것만으로 현재의 광고를 설명하기는 어렵다고 생각된다. 지금의 광고는 하나의 문화를 대변하는 수단이자 문화 그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