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빈폴의 마케팅 성공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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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5.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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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폴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고급스런 분위기에 외국 상표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실제로 빈폴은 순수 국내상표이다.
기존의 염가 상표 이미지를 벗고 고급화 전략을 구사하여 성공한 것이다.
명품의 이미지를 얻기 위한 빈폴의 마케팅 전략에 관해 분석한 글이다.
5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 목차
-
1. 가격과 제품
2. 장소( 빈폴의 철저한 그림자 입점 역발상)
3. 컬러 마케팅(녹색)
4. 광고, 스타마케팅
5. 휴마케팅
- 본문내용
- 제일모직의 빈폴은 국내 토종브랜드로서 해외브랜드를 당당히 제치고 매출액 면에서 부동의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 89년 런칭 이후 98년까지 평균 매출 30%이상의 신장률로 고속 성장을 거듭했으며 2003년에는 2천500억원, 2004년에는 전년대비 12% 증가한 3천억원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빈폴의 성공은 우선 캐주얼 옷의 질을 대폭 향상시켰다는데 있다. 저가의 가격을 피하는 대신 노세일로 고품질, 고급이미지를 정착해 소비자의 만족은 이끌어 내는 데 성공한 것이다. 제일모직은 “브랜드 최우선”이란 원칙을 추구하고 있다. 양보다는 질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브랜드의 고급화를 위해 노력한 것이다. 빈폴은 시장 진입기에 “고품질, 고가(High quality, High price)”전략을 실시하였다. 고품질의 상품력으로 가격 신뢰도를 형성하려는 의도였다. 초기 시장 진입을 위하여 폴로보다 20% 낮은 가격대를 설정하였다. 이후 품질 혁명을 통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고급화하고 가격을 상향 조정하였다. 폴로와 대등한 수준의 가격 정책을 유지하고 다양한 가격의 상품 선택권을 제공하였다. 자전거를 탄 신사의 모습을 한 로고마크와 ‘그녀의 자전거가 내 가슴에 들어왔다’는 TV-CF의 테마 구절도 몇 년 간 화제를 불러 일으키며 빈폴을 한번쯤 입고 싶은 옷으로 만드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다. 한편 2003년 8월에는 명동에 문을 연 단일브랜드로서는 최대규모의 플래그쉽 스토어 1호점에서 빈폴의 통합된 이미지로 소비자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제일모직 캐주얼 브랜드중에서 유일하게 빈폴 브랜드만 회사 내의 소회사를 의미하는 컴퍼니조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도 빈폴의 강점이다. 또 최근에는 타겟층에 제한이 없는 패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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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용 최악 - _-ㅋ 돈날렸음;;
- lsh1***
(2008.04.20 14:5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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