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중요성과 육성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中小企業의 定義 1

Ⅱ 中小企業이 우리나라 産業에서 차지하는 比重 1

Ⅲ 中小企業의 重要性 2
1 . 中小企業의 産業構造上 役割 2
2 . 産業構造의 轉換 3
3 . 多品種 少量生産體制의 擴大 3
4 . 融通性 있는 專門化 促進 3
5 . 市場의 變化 (전문화, 니치 방향으로) 4

Ⅳ 中小企業의 問題點 4
1 . 一人多役의 問題點 4
2 . 人力確保의 어려움 4
3 . 資金確保의 어려움 5
4 . 硏究開發力의 未洽 5
5 . 價格競爭力 確保의 어려움 5
6 . 各種規制의 强化 5
7 . 特許保護의 어려움 6
8 . 技術水準의 落後 6
9 . 製品販賣의 不振 6
10 . 原資材確保의 어려움 6

Ⅴ 中小企業 問題點의 改善方案 7
1 . 中小企業의 問題點 分析 7
2 . 經營管理上 問題點의 改善方案 7
3 . 經營外的 要因의 改善方案 8
4 . 經營內的 要因의 改善方案 9
5 . 기타 10
본문내용
중소기업의 중요성과 육성 대책

Ⅰ 中小企業의 定義

중소기업의 개념을 정의할 때 그 기준은 나라마다, 업종마다,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르다. 일반적으로 중소기업(small and medium size business)이란 대기업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의 기업을 말하는 것으로, 기업규모나 매출액 규모로서 기업을 분류할 때 상대적인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중소기업을 정의할 때는 종업원수·총자산·자본금·매출액 등의 양적 기준과 경제 지원정책·기업의 사업활동 형태·생산품의 라이프사이클·기업경영의 동기 등과 같은 질적 기준이 이용되고 있지만 중소기업의 정의를 단적으로 구분하기는 매우 어렵고 대개의 경우는 질적 특성을 무시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양적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 일반적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처음에는 양적 위주의 정의로 일관하여 오다가 최근에 들어서는 미국과 같이 양적·질적 기준을 절충한 형식으로 정의 내리고 있다. 다음은 1982년 12월에 개정된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 및 시행령 제2조에 근거한 중소기업의 정의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