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출GDP와 분배GDP의 개념과 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 론 1
II. 본 론 1
1. 지출GDP의 개념과 구성 1
1) 지출GDP의 개념 1
2) 지출GDP의 구성요인 2
(1) 민간소비지출 2
(2) 총자본형성 2
(3) 일반정부소비지출 2
(4) 순수출 3
2. 분배GDP의 개념과 구성 4
1) 분배GDP의 개념 4
2) 분배GDP의 여러 개념들과 구성 4
(1) 국민총생산(GNP) 4
(2) 국민총가처분소득(gross national disposable income : GNDI) 5
(3) 국민순생산(net national product : NNP) 5
(4) 국민소득(national income : NI) 6
(5) 개인소득(personal income : PI) 6
(6) 개인가처분소득(personal disposable income : PDI) 7
III. 결 론 7
※ 참 고 문 헌 8
- 본문내용
-
I. 서 론
GDP (국내총생산)는 소유에 관계없이 국내에 있는 노동, 자본 등 모든 생산요소를 결합하여 만들어낸 최종생산물의 합인 생산활동지표이며 GNP (국민총생산)는 한나라가 소유한 생산요소를 국내외의 생산활동에 참여시킨 대가로 받은 소득을 합계하여 산출하는 소득지표로 GDP와 GNP는 각각 다른 목적에서 작성되었다.
당초에는 거시경제분석의 초점이 소득측면에 있었기 때문에 GNP를 경제성장의 중심지표로 삼았으나, 1970년대 이후 세계적으로 경제의 국제화가 급격히 진전되면서 노동이나 자본의 국가간 이동이 확대됨에 따라 소득지표에 가까운 GNP기준 성장률이 국내경기 및 고용사정 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게 되면서 각국은 경제성장의 중심지표를 GDP로 바꾸는 것을 검토하게 되었다.
유럽의 OECD국가들은 1970년대 중반부터, 미국 ("91. 3/4), 독일 ("92. 3/4), 일본 ("93. 3/4) 등은 이미 "90년대 초반에 GDP를 경제성장의 중심지표로 삼았으며 우리나라도 이와 같은 국제추세에 맞추어 "95년부터 경제성장의 중심지표를 GNP에서 GDP로 변경하여 발표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윤리경영 중요성, 윤리경영 사례 분석
- 코카콜라와 펩시의 마케팅 비교
- 경영전략의 개발(갭분석, SWOT분석, 제품포트폴리오분석)
- [국제경영] 글로벌 SPA 브랜드 `H&M` 생산 프로세스와 경영전략
- 스타벅스(Starbucks)의 한국, 일본, 중국 진출 사례
- 올리브영 마케팅전략과 시장분석 및 올리브영 SWOT분석과 향후시사점
- 올리브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올리브영 미래전략 수립
- [소비자행동론] 전자책(E-BOOK)시장 Amazon 킨들 성공요인
- [유통관리] 코카콜라의 유통경로 분석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