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장학행정론의 개념과 기초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장학의 이론
1. 장학의 개념.........................................................................3
2. 장학의 발달.........................................................................4
3. 장학의 기초이론...................................................................4
4. 장학의 유형.........................................................................5
5. 장학담당자의 자질................................................................8

※참고문헌
※참고그림
※느낀 점
본문내용
◎ 장학의 이론
1. 장학의 개념
1) 장학의 어원: superior + vision 의 합성어로서 '높은 곳에서 우수한 사람이', '본다' 라는 뜻이다.
2) 장학을 보는 다양한 입장
첫째, 장학을 교육행정의 일부 또는 경영의 한 형태로 정의하는 입장이다. 이 입장은 장학이 하나의 특정한 과업이나 임무 또는 기술이 아니라 교육목적을 달성하는 교육조직의 행정 또는 경영의 한 국면으로 장학활동을 규정하고 있다.
둘째, 장학을 교육과정과 수업의 측면에 초점을 두고 정의하는 입장이다.
셋째, 장학을 인간관계와 지도성 측면에서 정의하려는 입장이다. 인간관계 측면이 장학은 교사와 장학담당자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으로서의 장학과정을 중시한다.
⇒ 이상에서 "장학은 교육행정 내지 학교경영의 한 과정으로서, 교수-학습과정을 개선하고 학교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장학담당자가 행사하는 교육지도성(김윤태,1988)"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결국, 장학은 학생의 교육성취를 위해서 교사의 교육지도력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둔다.
참고문헌
교육행정·경영론, 신중식·김영삼 공저, 교육출판사
학교·학급경영, 박병량·주철안 공저, 학지사
교육과 장학의 이론과 실재, 국가 전문 행정연수원
변화하는 시대의 장학, 주심환
장학론,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남정길, 교육과학사
교육행정의 이해, 권기욱 외,원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요약정리
  • 개념인 교사로서의 성직관 필요)2) 교직의 전문성 확립 직무 수행에 고도의 이론적 배경 필요 : 전공(교과교육론), 교사(교사자질론) 장기간의 학문적 훈련 여러 등급의 자격, 기준 필요 : 교원으로서의 진급 성취감, 동기 부여 상위 자격, 기준 획득은 경험 연수가 아닌 연수 결과에 의해 자율적 직능 단체3) 교사의 지위 향상 : 사회 경제적 처우 개선4) 근무 조건 개선 : 교육 환경, 학급 규모, 시설, 잡무5) 교직의 여성화에 대한 긍정적 이

  • 교육행정학의 이론(고전이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론, 체제이론, 해석이론, 대안적 이론)
  • 론Ⅱ. 인간관계론Ⅲ. 행동과학론Ⅳ. 체제이론Ⅴ. 해석이론Ⅵ. 대안적 이론(비판이론, 포스트모더니즘, 페미니즘)1. 비판이론2. 포스트모더니즘3. 페미니즘* 참고문헌* 교육행정학의 이론현대 교육행정학은 1900년대부터 일반 행정이론을 원용하여 그 기반을 형성하고 1950년대 이후에야 독자적인 학문으로서의 위상을 확립하였다. 즉, 교육행정이론은 일반 행정이론과 경영학 분야와 더불어 정치학, 사회학, 심리학과같은 기초학문의 개념과 이

  • 교육행정의 주요 영역
  • 교육행정의 주요 영역목차* 교육행정의 주요 영역Ⅰ. 교육행정의 이론적, 실제적 탐구 영역1. 교육계획2. 학교경영3. 학급경영4. 교육지도성5. 교육조직론1) 교육조직의 개념2) 교육행정조직의 실제6. 교육인사행정7. 교육재정8. 장학Ⅱ. 교육정책에 대한 탐구 영역1. 교육정책2. 교육행정 쇄신을 위한 교육개혁* 참고문헌* 교육행정의 주요 영역본질적으로 교육행정 및 경영은 교육이라는 활동과 학교조직과 이를 둘러싸고있는 외부 조직이나

  • 국외 간호 ISSUES간호연구에서 국내와 국외의 ISSUE는 어떠한 면에서 다른 가
  • 이론적, 과학적 기초를 바탕으로 간호현장과 간호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런 주장에 발맞추어 이론이나 개념적 근거를 기초로 한 과학적 연구와 임상의 간호문제를 해결하려는 연구들이 에 많이 게재되었다. 미국간호사협회의 간호연구위원(The national League for Nursing)의 산하단체인 간호교육위원회(The National Commission for Study of Nursing Education)의 보고서에서 앞으로의 간호연구 방향은 이론적, 과학

  • [교육사회학] 학업성취의 격차
  • 론, 동문사성태제 외 13명 공저, 2007,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순준종, 2006, 교육사회학, 문음사이건만, 2000, 교육사회학의 이론과 실재, 도서출판 문음사김영화, 2000,한국의 교육과 사회, 교육과학사김경철, 임종익 외 공저, 1997, 교육학의 이해, 양서원한상준 외 공저, 1995, 신교육사회학, 학지사목 차Ⅰ. 서Ⅱ. 학업성취격차의 정의1. 개념2. 중요성3. 학업 성취 격차를 설명하는 이론들의 분류(1)결핍모형가. 문화 실조론나. 문화다원론(2) 기회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