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공부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공부의 의미 및 중요성>
<공부를 잘하기 위한 요소>
<공부를 싫어하는 원인>
<공부를 싫어하지 않도록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본문내용
매일 같이 공부 열심히 하라는 소리를 들어왔는데, 과연 공부의 의미는 무엇일까? 공부를 하면서도 공부가 무엇인지 모르고 있다면 그것은 우스꽝스러운 일일 것이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공부를 통해 여러 가지의 것을 배워 나간다. 그러한 배움이 없이 보다 나은 삶을 기약하기란 어렵다. 이러한 의미에서 공부를 통한 배움은 우리의 삶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행위중의 하나이다.
공부의 기본적인 의미는 학문이나 기술을 배우거나 닦는다는 것이다. 우리 인간이 태어날 때 지니고 있는 것은 단지 빨기, 잡기, 움츠리기 등 몇 가지의 반사적 행위 체계뿐이며, 사고능력, 감정표현 등은 거의 백지상태에 가깝다. 그러나 그러한 단순한 행위 체계로는 험난한 인생살이를 대처해 나가지 못하기 때문에 점차로 복잡한 여러 가지의 행위체계를 습득해야만 한다. 그러므로 새로운 행위의 수많은 반복연습이 요구되는데, 이것이 공부의 시작이라 할 것이다. 따라서 공부란 인간의 사고와 그에 따른 행위가 인간다움을 쫓아가도록 노력을 들이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볼 때 공부의 본질은 어디까지나 연마의 과정이지 결코 놀이의 과정은 아니다. 연마는 문자 그대로 자신을 깎는 것이며, 이것은 크던 작던 일정한 고통이 수반된다. 이러한 고통이 쌓이고 쌓여 일정한 양에 이르게 되면 그에 따른 커다란 즐거움을 얻게 되는 것이다. 즉 고통 뒤에야 비로소 참다운 즐거움을 맛볼 수 있는 자격을 획득하는 것이다.
공부는 학습이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공부와 학습은 어떤 관계인가 ? 이것은 공부의 의미 속에 이미 들어 있다. 공부를 하는 데에 요구되는 것이 두 가지가 있으니 그것은 바로 바른 행위에 대한 깊은 깨달음과 이의 실행이다. 때문에 학습의 학(學)은 깨달음의 길이며, 습(習)은 실행의 길인 것이다. 일반적으로 `학`은 `습`을 도우며 `습`은 `학`을 돕는 것이 보통이지만 어린나이일수록 후자에 의존하며 나이가 들어갈수록 전자에 의존하게 되는 것이다. 즉 멋모르고 하던 행동이 나중에 뜻을 알게 되는 경우가 후자인 것이며 먼저 그 뜻을 깊이 깨달은 후에 강한 실천의지를 갖고 행동에 옮기는 것은 전자에 해당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 및 공학 교수 접근방법 학습 접근방법 교육공학 설계 교육공학
  • 교육공학의 영역1) 설계2) 개발3) 활용4) 관리5) 평가Ⅲ. 결론Ⅳ. 참고 자료Ⅰ. 서론교육의 핵심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느냐’에 있다. 교육방법은 교육의 목적을 실현하는 데 요구되는 모든 수단적방법적 조건들을 통칭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교육의 타당한 목적이 어떤 것인가?’를 탐구하는 행위를 제외한 다른 영역에 해당되는 말이다. 바로 여기에 우리가 교육방법을 공부해야하는 이유가 담겨있다. 미시적 관점에서 교육방법은 ‘가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높여 주는 독해 전략
  • 공부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지도한다.현대인들은 소득 수준의 향상과 여가 시간의 증가로 인해 개인의 자아실현과 질 높은 삶에 대한 욕구가 점차 높아 가고 있다. 이러한 갈망은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이라는 형태로 나타날 수 밖에 없다. 오늘날 과학.기술의 발전은 사회를 계속 변화시키고 새로운정보들을 매일 쏟아 내어 지식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있다. 직업 생활에서도 학교 교육으로 습득한 지식이나 기술만으로는 대응 할 수 없게 되었고, 변화

  • {성인간호학}1.결장암으로 외과적 수술과 함께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의 수술 직후의 간호와 회복기 간호중재를 구체적으로 기술,2.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와 가족에게 실시해야 할 교육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3.어떤 교육방법과 교육매체 도구 등을 선택하여 수행할 것인지와 교육의 효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2016년 중간과제물 간호학과 성인간호학)
  • 교육이 필수적이다. 여기에서는 성인간호학 문제가 제시하고 있듯이 결장암으로 외과적 수술과 함께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의 수술 직후의 간호와 회복기 간호중재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보도록 한다. 그리고 심리적인 충격인 큰 장루형성술 환자를 돕기 위해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와 가족에게 실시해야 할 교육내용을 구체적으로 무엇인지에 대해 공부해 볼 것이다. 또한 본인이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를 교육을 제공한다면 어떤 교육방법과 교육

  • [교육학] DNA 인간관과 교육관에 대해서 논하라
  • 교육적 방법을 모르고 계셨지만 이러한 교육적 자물쇠를 잘 활용 하셨던 것 같다. 아버지의 교육방법대부분의 친구들이 학원에 가서 부족한 공부를 메우려 할 때, 아버지는 항상 책을 주며 책속에 들어 있는 자신이 깨달을 수 있는 능력을 기르라며 우리를 훈련 시키셨다. 이러한 것은 단지 영어 공부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고 동의보감, 모리와 함께한 화요일, 장길산, 난장이 머리위로 쏘아 올린 작은 공, 아버지가 아들에게 들려주는 100가지 이야기,

  • 국어과 수업과 정안 구운몽
  • 무엇을 어떻게 배웠는지 학생에게 확인하고, 정보를 수집하고, 자료를 분석․해석 하여 각자 연구할 바를 교환함으로써 괴대의 책무성을 지게 하는 방법으로 문제해결적 과정을 기를 수 있다.◇ 학생 개개인의 계발하고 문제 해결력과 창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7. 본시학습 지도상의 유의점◇ 학급의 모든 학생이 참여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준다.◇ 수업이 흥미위주로만 흐르지 않도록 적절하게 지도하며 효과적인 지식 전달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