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이성의 기능 Alfred North Whitehe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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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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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ge 1 / 들어가는 글
Page 1 / 서론에 해당되는 요약
Page 2 / 제 1 부
Page 5 / 제 2 부
Page 7 / 제 3 부
Page 9 / 마치면서 (느낀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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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apter One 제 1 부
◦ 화이트헤드의 “철학” : 고정된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새롭게 창진적 생각으로 나아가는 모험, 그 자체의 의미맥락을 새롭게 창조해 나아가는 과정
◦ 특별한 논쟁들 : 신앙과 이성; 이성과 권위; 이성과 직관; 비판과 상상; 이성, 행동의 주체, 목적; 과학적 방법론; 철학과 제반과학; 이성주의, 회의주의, 독단주의; 이성과 경험주의; 실용주의; 생리학과 목적적 인과
◦ 이성의 기능 정의 : 이성의 기능은 삶의 기술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 완벽한 방법의 소유
- 새로운 진리의 계발을 막고 새로운 상향의 가능성을 봉쇄하며 더 나은 경험을 거부 (율리씨즈가 플라톤을 필요치 않는 상황, 방법론적 이성의 독단) → 실천이성은 궁극적으로 순수이성을 필요로 하게 되어있다.
- 완벽한 원리, 방법이 있다하더라도 항상 예외는 존재한다, 포용적인 타가설의 가능성을 남겨두어야 한다.
- 유용한 방법론을 소지한 인간들의 보수성이야말로 과학의 진보의 최대 저해요소
◦ 유기체의 모든 활동이나 행동은 반드시 목적이 있다. 인간의 행위도 어떠한 경우에나 그 행위를 지배하는 목적이 있다, 목적을 전제로 하지 않는 단순한 행동의 생리적 고찰은 현실적으로 아무런 의미가 없다, 모든 동물의 행동은 궁극적으로 합목적적이다.
◦ 화이트헤드의 “방법론” : 우리의 세포의 레벨에서부터 우리의 사고와 사회, 역사의 영역에까지 일관되게 적용되는 하나의 개념, 산다는 것 자체가 방법 없이는 못사는 것
◦ 방법론 = “생존의 방법” : 방법론은 항상 현실적 문제에 국한→안정성 내포→좋은 삶은 방법론의 틀 속에서 고착(성공적 방법론때문에 매우 안정된 것처럼 보이지만)항상 불안정, 궁극적으로 쇠락→ ㉮ 쇠락에서 더 나은 삶으로 비약하느냐?(더 나은 삶으로의 비약은 실천이성의 힘으로만은 불가능하며 반드시 사변이성의 작동을 요구) or ㉯ 그냥 생존의 화석으로 고착되느냐?
㉮ 선택시, 새로운 환경과 조화되면 상향의 길로, 그렇지 않으면 망각의 길로 사라진다.
㉯ 선택시, 습관으로의 퇴행, 반복되고 안정된 삶 속에서는 이성의 여지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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