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미디어 교육]디지털 미디어 교육문화의 과거와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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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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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디지털 미디어와 교육문화
1. 디지털 미디어의 정의
2. 미디어의 의미
3. 교육디지털정보화의 원칙
Ⅱ. 교육문화의 아날로그 시대와 디지털 시대의 비교
1. 정보화 시대와 아날로그 시대의 학생들의 특성
2. 디지털 미디어 교육도구와 아날로그 교육도구의 비교
3. 각 교육별 실 접목사례
4. 디지털 교육과 아날로그 교육의 특성
디지털
아날로그
-다양한 매체의 활용으로 다양한 이해 습득 가능.
-다양한 관점에서 사고가능.
-유사한 학습환경 등에서 학습이 가능.
-다른 미디어로부터 각각의 특성을 살린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가능.
-정보제작에 있어서의 시점이나 선택, 왜곡 등을 알아내는 것이 가능.
-학습자의 다양한 개성에 대응.
-정보이해력 정보선택력 정보비판력 정보수집력 정보처리력 정보생성력 정보전달력이 생성.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음
-교사와 학생 2인에서 수업 목표를 설정하고 이해.
-학습자의 눈높이에 따른교육 불가.
-교사의 일정 틀에서만 교육 가능.
-실질적인 취업능력 부여불가.
-자율성 결여, 시간과 장소의 제약.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충족 불가.
Ⅲ. 디지털 시대의 교육문화
1. 디지털 미디어 교육문화의 현실과 향후 과제
2. 디지털시대의 교육방식과 장점
3. 디지털 정보화 시대 학교 및 교사의 변화
Ⅳ. 교육문화의 문제점
1. 아날로그 교육의 문제점
2. 디지털 교육의 문제점
Ⅴ. 디지털 교육문화의 과제와 지향점
1. 디지털 교육문화의 과제
2. 디지털 교육문화의 지향점
- 본문내용
-
3. 교육디지털정보화의 원칙
(1).디지털정보화의 특성이 반영되어야 한다.
교육현장을 디지털 정보화한다고 하면서 수업 현장에 차트 대신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 션을 들여놓는 정도의 디지털 정보화 기기 몇 점을 수업 현장에 도입하는 정도에 그치는 외형만의 디지털 정보화는 적절하지 못하다. 교육을 디지털 정보화하였다고 하기 위해서 는 교육이론과 실천이 디지털 정보화의 특성을 반영하는 형태의 것으로 변경하여야 한다. 비트적 균등성, 네트적 관계성, 과정적 구성성, 상호작용적 양방향성, 탈/기능적 물질성 등 의 디지털 정보화의 특성이 교육이념 및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교육행정, 학 생상담 등에 반영되어야 하는 것이다.
(2).교육의 본질이 지켜져야 한다.
교육 현장에 디지털 정보통신 공학기술은 도입되어야 하며 동시에 교육의 이론과 실천 또한 디지털 정보화의 특성이 반영되어야 한다. 그렇다고 하여 교육의 디지털화가 교육 본질을 훼손하면서까지 진행되어서는 안 된다. 교육의 디지털화는 교육의 용(用)측면의 것 이지 교육 체(體)측면의 변화는 아니다. 교육의 디지털화는 디지털 논리와 교육의 논리의 두 축을 중심으로 전개하고, 서로 상충하는 점에서는 변증법적으로 새로운 논리를 구축하 되 교육의 디지털화는 어디까지나 교육논리가 우선되어야 한다. 교육의 본질 자체가 지켜 지는 범위 내에서 디지털화가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디지털교육! 의 목적은 최소 한 이 세상에 있어서는 안 될 인간을 양성하는 형태의 교육 디지털화는 결코 있어서는 안 되며, 가능하다면 가치라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그것을 지키고 실천하는 바람직한 인간을 양성할 수 있는 교육 디지털화이어야 한다.
(3).사회 문화적 의미가 고려되어야 한다.
교육의 디지털화에는 많은 요인들이 고려되어야겠지만 위에 두가지 논리만으로는 충분 하지 못하다. 그것에는 인간 삶과 관련한 여타 논리가 고려되어야 하며, 특히 사회 문화적 의미가 고려되어야 한다. 교육을 디지털화 하였을 때 사회에 미치게 될 영향은 무엇이간, 예컨대 사회 조직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게 할 것이며, 사회 권력 구조의 역동성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게 할 것인가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그리고 교육을 디지털화 하였을 때 생활 양식으로서 문화에 미칠 영향이 무엇인가, 예컨대 건강, 패션, 레저, 취미, 예술활동 등에 미칠 영향 또한 고려되어야 한다. 교육의 디지털화가 미칠 사회 문화! 적 영향이 정상 적인 교양인이 판단컨대 도저히 수용할 수 없을 정도로 나쁜 결과를 초래한다면 그런 교육 디지털화는 재고되어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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