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선비의 의미와 현대적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7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는 말
2. 선비란 누구인가
3. 선비의 본분과 의의
4. 선비가 현대에 주는 시사점
- 본문내용
-
인간은 누구나 자기에게 해로운 것이면 피하고 이로운 것이면 추구하고자 하는 본능이 있다. 따라서 인간은 전체보다는 개인을 우선하고 자기중심과 이해 타산적 행동을 하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행동이 부귀영화라는 결과물로 개인의 쾌락을 만족시켜준다. 이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인간은 단순한 구체적 생명체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개개체의 연결로서 이루어져 지속하고 확충하는 전반적 인생을 의미하는 존재이다. 그리고 이러한 관점에서 인간은 사회적 역사적 위치로 그 의미가 재조명된다. 즉 인간은 개인의 쾌락만으로 인생의 목표가 설정되고 이것에 최고의 가치를 둘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사회적이고 역사적으로 의미 있을 때만이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이것은 대물림되는 영원의 관점에서 사회적이고 역사적임을 인식해야한다. 비록 인간의 행위 자체는 자신의 자유 의지에 속하는 문제라 할지라고 그것은 어떤 형태로든지 인간 전반의 운명에 영향을 미친다. 이 행위의 결과가 공간적으로 돌아가고 시간적으로 유전해가는 전반적인 것을 집약해서 이해하려는 것이 역사의식이며, 이것이 자기 이해 중심의 행위를 자율적으로 제지하여 피차의 모든 이해를 함께 고려하는 사회중심의 행위로 승화시킨다. (김충렬. 유가윤리강의. 예문서원)
즉 인간은 좀더 많은 사람들 속에 영원히 지속해 내려가는 인생에 가치를 둘 수밖에 없는 존재이다. 따라서 시시각각 변하는 일시적인 부와 명예를 추구하며 이를 물려주는 것(현실적 목표)이 전 인류적 목표가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하지만 일시적 쾌락에 눈이 멀어 이상을 추구하기란 참으로 힘든 일이다. 그것은 누구나 물질보다 정신이 중요하다는 것을 머릿속으로는 잘 알고 있지만 실천하기 힘들어하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이상을 가장 잘 추구하고 실천했다고 여겨지는 사람들이 있는데 바로 조선시대의 선비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유교적 전통을 무시할 수만은 없는 것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선비가 어떤 존재인지 알아보고 그 존재의의를 따짐으로써 이것이 주는 현대적 시사점을 생각해보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 삼성전자 인적자원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Nucor 경영전략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