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감상활동과 연계한 미술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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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자료분석

Ⅱ. 수업고안
1. 수업계획
2. 수업과정
본문내용
학습주제: 사람의 감정 및 배경의 분위기 표현하기
Ⅰ. 자료분석
※ 표현주의 :“대상의 표현 묘사보다는 작가의 주관적인 내면의 의지나 감정을 약 동하는 선과 형태의 변형, 단순화에 의하여 표현한 회파이다. 어찌보
면 20세기의 미술은 다양한 양식으로 이루어진 표현주의적 표현으로 가득차 있다.“
☞ 표현주의는 20세기 초 독일에서 일어난 예술 운동으로 미술에서 자연의 재현은적이며, 주관의 표현이야말로 무엇보다 우선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하면서, 선에 의한 형태를 강조하고 색채는 단순화, 평면화 시켰다. 마음의 상태가 그림주제가 되며 아주 강하 게 묘사되어 사물에 정상적인 모양이 뒤틀리게 되는 20세기 미술에 붙여진 이름이다. 그러나 극단적인 마음의 상태가 너무 작가개인의 취향에 치우쳐 있어서 다른 사람으 로서는 그만큼의 의미와 관심을 갖게 하기가 어렵다. 20세기 표현주의는 반 고호와 고갱을 그 선구자로 볼 수 있다. 이 중에 특히 반 고호는 이들에게 직접적인 기법의 특성을 형성하게 하는데, 비록 반 고호가 스스로를 인상주의자로 칭하고 인상주의자 의 밝은 색채를 이어받아 화폭에 선명한 원색의 선들을 펼쳐놓기도 했지만, 그의 감 성적, 상징적 특성은 색채를 단지 빛을 표현하는 것에만 한정하지 않고 자신의 내면 심리를 묘사하는 적극적인 매체로 이용하였다.고흐와 고갱에 이어 노르웨이 태생의 뭉크도 표현주의자들에게 큰 영향을 끼친 화가이다. 그는 불안, 공포, 증오, 애정과 같은 인간의 가장 근본적이고 선명한 감정을 격렬한 색채와 왜곡된 선으로 표현해 표 현주의자들의 새로운 조형언어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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