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농교육방법론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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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구화법 수화법에 관한 논쟁의 간략한 역사
Ⅱ 농교육에 있어서 언어지도의 최근동향
Ⅲ 패러다임 이동과 함께 본 농교육 방법론
Ⅳ 농교육 방법론에 대해 자료조사하며..
본문내용
Ⅰ 구화법 수화법에 관한 논쟁의 간략한 역사

ⅰ구화법과 수화법의 등장
프랑스의 레뻬(Charles Michel de I`Epee : 1712-1789)는 종교적 자선정신에서 청각장애아동의 교육에 관심을 가진 이래, 의도적으로 가난한 청각장애아동을 대상으로 보호·구빈하는 가운데 1760년 세계에서 최초로 농학교 교육(파리 농학교)을 실시하였다.
그는 자신이 생각하는 교육목적의 실현을 위해서 농아인의 교수 방법으로는 "자연수화"의 기초 위에 모국어(불어)의 어법에 따른 수화법(手話法, manualism)이 최선의 방법이라 생각하였으며 그것을 농교육에 있어서 실행에 옮겼다. 그는 "수화는 청각장애인의 모국어"와 같은 것이므로, 이를 통해 청각장애인은 사고하고, 그 도덕성이 개발될 수 있다고 믿었으며, 이러한 기초 위에서 청각장애인에게도 구화가 성립될 수 있다고 보았다.
독일의 하이니케(Samuel Heinicke : 1727-1790)는 당시 이미 의무교육 제도를 법제화하고, 이를 추진하여 왔던 독일에서 세계최초의 공립 농학교(1778)를 설립하였다. 독일의 농학교는 레뻬의 농교육 시설에 비해 휠씬 근대적인 성격을 띠고 출발하였다. 하이니케는 철저히 구화주의에 입각하여 농교육을 실시했다. 그는 수화법을 지팡이에 비유하여 보행이 불가능한 자에게는 지팡이 자체도 하나의 장애가 될 뿐이라고 하여, "농아인이 말하도록 하는 유일한 방법은 말하도록 가르치는 길뿐"이라고 확신하였으며 그러한 생각을 농교육에서 실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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