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농교육방법론논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7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구화법 수화법에 관한 논쟁의 간략한 역사
Ⅱ 농교육에 있어서 언어지도의 최근동향
Ⅲ 패러다임 이동과 함께 본 농교육 방법론
Ⅳ 농교육 방법론에 대해 자료조사하며..
- 본문내용
-
Ⅰ 구화법 수화법에 관한 논쟁의 간략한 역사
ⅰ구화법과 수화법의 등장
프랑스의 레뻬(Charles Michel de I`Epee : 1712-1789)는 종교적 자선정신에서 청각장애아동의 교육에 관심을 가진 이래, 의도적으로 가난한 청각장애아동을 대상으로 보호·구빈하는 가운데 1760년 세계에서 최초로 농학교 교육(파리 농학교)을 실시하였다.
그는 자신이 생각하는 교육목적의 실현을 위해서 농아인의 교수 방법으로는 "자연수화"의 기초 위에 모국어(불어)의 어법에 따른 수화법(手話法, manualism)이 최선의 방법이라 생각하였으며 그것을 농교육에 있어서 실행에 옮겼다. 그는 "수화는 청각장애인의 모국어"와 같은 것이므로, 이를 통해 청각장애인은 사고하고, 그 도덕성이 개발될 수 있다고 믿었으며, 이러한 기초 위에서 청각장애인에게도 구화가 성립될 수 있다고 보았다.
독일의 하이니케(Samuel Heinicke : 1727-1790)는 당시 이미 의무교육 제도를 법제화하고, 이를 추진하여 왔던 독일에서 세계최초의 공립 농학교(1778)를 설립하였다. 독일의 농학교는 레뻬의 농교육 시설에 비해 휠씬 근대적인 성격을 띠고 출발하였다. 하이니케는 철저히 구화주의에 입각하여 농교육을 실시했다. 그는 수화법을 지팡이에 비유하여 보행이 불가능한 자에게는 지팡이 자체도 하나의 장애가 될 뿐이라고 하여, "농아인이 말하도록 하는 유일한 방법은 말하도록 가르치는 길뿐"이라고 확신하였으며 그러한 생각을 농교육에서 실천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관광경영학과] 저가관광의 실태와 문제해결방안 그리고 방콕여행일정표
- 자동차 구독서비스 현황, 도입배경, 장점 및 향후 시장전망 [구독경제, 자동차 구독,차량구독,차량공유, 셀렉션]
- [기업사례연구] KT의 민영화와 경영성공사례
- 인터넷 쇼핑몰 창업을 위한 과정과 노하우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마케팅] 뽀로로캐릭터 키즈카페
- 정부 주도 경제정책의 성공사례
- [중급재무회계]재무상태표에 자산과 부채를 유동항목과 비유동항목으로 구분 표시하면 재무상태표의 유용성이 증가하는지에 대해 작성하시오
- 정치적 위험의 평가방법
- 제주 씨에스 호텔[the seaes hotel & resort] swot분석 및 4p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