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개론]한국 평생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 본 론

1. 평생교육의 개념

2. 평생교육의 필요성

3. 한국평생교육의 현황

4. 한국평생교육의 문제점
1)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에서의 여러 가지 문제점
2) 학부모 대상 평생교육 프로그램에서 나타난 문제점
3)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의 부족
4) 평생교육 기회 확대와 시설 미흡
5) 평생교육 요원의 질적 개선과 자율성 부족
6)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홍보와 예산부족
7) 대상별 교육 프로그램 특화 부족
8) 평생교육이 산업인력의 양성을 위한 도구적 기능으로 전락
9) 중산층 중심의 교육내용

5. 한국평생교육의 나아갈 방향
1) 평생교육의 예산 확보
2) 평생교육 기관의 선진화
3)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특화와 다양화
4) 성인학습 참여 제고와 교육 참여 유인체제 구축
5) 평생교육 정보망과 평생학습 상담체제 구축
6) 고용촉진 능력개발 평생교육 프로그램 활용

◇ 결 론
본문내용
원시시대로부터 인간의 교육은 평생의 학습으로 인식되어 왔다. 사람들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생의 필요를 충족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지식과 태도와 기술을 습득하면서 생활하였으며, 이러한 학습의 노력은 일생을 통하여 계속됐다. 만약 이러한 학습을 게을리 하거나 중지할 때에 그 인간은 곧 생활에 필요한 기술과 조건을 상실함으로써 결국에는 부적응과 무능력으로 인하여 자연 도태되고 말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에 있어서 교육은 생활의 필수조건이며 평생을 통한 과업인 것이다.
예로부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들과 비교해서 보았을 때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가 무엇보다 중요시하는 `태교` 만 보아도 알 수 있듯이 우리는 태어나기 전 어머니의 뱃속에 있을 때부터 교육을 중요시하였으며, 선조들은 서당이라는 교육 기관을 설립하여 각 마을마다 자녀교육에 힘썼다. 선비들은 학문을 평생 동안 이뤄야 할 것으로 여겨 오로지 학문에만 힘쓰는 모습들을 보자면 우리나라가 얼마나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았는가 알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는 교육을 백년지대계 ‘백년대계(百年大計)’ ‘백년지계(百年之計)’라 말하기도 한다. ‘천년대계(千年大計)’나 ‘만년지대계(萬年之大計)’처럼 단순한 의미조합의 한자성어이다. 고사성어가 아니기 때문에 특별한 유래나 출전은 없다. 이 말은 인재양성이 국가와 사회발전의 근본초석이고 그 영향이 심원하기 때문에 `백년 앞을 내다보는 큰 계획`이라는 뜻이다. (↔ `권의지계(權宜之計)` : 아침, 저녁으로 뒤바뀌며 시류에 야합하는 즉흥적이고 편의적인 계획 ) 라 일컬어 오며 인재양성이 국가와 사회발전의 근본초석이고 그 영향이 심원 심ː원―하다 (深遠―) [형용사] (생각이나 사상·뜻 따위가) 매우 깊다. ex) 생각이 매우 심원하다 .

하기 때문에 백년 앞을 내다보는 큰 계획으로 교육을 가장 중요시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
  •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1. 교육재활교육재활은 크게 3가지 영역으로 구분해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학교 및 보육 전문시설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특수교육과 둘째, 장애인 직업교육 셋째, 장애인 평생교육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3가지 영역 중에서 가장 보편적이면서도 크게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은 특수교육을 통한 교육재활이라 볼 수 있다. 교육재활의 개념을 특수교육이라는 측면에서 이해하려는 경향이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 [교육학] 노인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교육의 현황과 외국의 사례를 비교함으로써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Ⅱ. 본론1. 노인교육1) 노인교육의 개념 노인교육을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 관한 교육을 통해 노년기의 생활적응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의도를 지닌 것으로 규정할 수 있으며, 노화와 노인에 대한 교육과 노인을 위한 교육 및 노인에 의한 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다. 노인에 관한 교육은 노년교육학 분야에 속하는 것으로

  • [평생교육개론] 원격교육
  • 교육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는 교육자와 학습자 사이의 공간적, 시간적 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교육방식으로, 네트워크를 매체로 활용하여 교육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통한 양방향 학습 환경을 구성한다. 따라서 원격교육을 통해 학습자는 장소 및 시간의 제약 없이 다양한 교육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학습자가 내용 및 학습시간을 선택할 수 있어 학습 선택의 범위도 확대될 수 있다.2.원격교육의 평생교육적 의의*교육적 측면- 학습

  • [청각장애, 청각장애인, 직업재활] 청각장애의 정의, 분류, 유형, 진단, 판별, 현황과 청각장애인의 진로교육, 직업교육 및 청각장애인직업재활의 문제점 그리고 향후 청각장애인직업재활의 개선 방안 분석
  • 및 판별1. 귀의 구조와 기능2. 청력검사1) 순음청력검사2) 어음청력검사3) 첨단 의료 장비Ⅴ. 청각장애인의 현황1. 일반현황2.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의 사업실적분석Ⅵ. 청각장애인의 진로교육과 직업교육Ⅶ. 청각장애인 직업재활의 문제점Ⅷ. 향후 청각장애인 직업재활서비스의 개선 방안1. 직업재활기관 접근성 강화 : 직업재활전문가의 수화사용능력 증대2. 직업훈련기관의 청각장애인 욕구대응성 강화1) 청각장애인의 훈련프로그램의 선

  • [평생교육] 핀란드와 한국의 공교육 -평생교육의 관점으로
  • 핀란드와 한국의 공교육 비교-평생교육 관점으로-지친 발걸음, 커다란 가방, 12시가 되어야 집으로 돌아오는 학생들의 모습은 우리나라 어디에서나 흔히 볼 수 있는 모습이 되어버렸다. 우리나라의 교육의 모습은 늘 지치고 경쟁하고 비효율적이라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다. 부산 ‘ㄷ’ 여고의 16세 소녀 이 모양의 성적 비관 자살은 우리 사회에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잖아요!’ 라는 서글픈 탄식을 만들어 냈으며 이는 우리나라 교육이 지금 걷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