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방법론]평생교육 인터뷰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인터뷰 조사
(1) 평생교육의 개념
(2)교수자/촉진자나 학습자 2명 이상을 인터뷰 대상자로 선정하고, 간략히 인터뷰 대상자 소개하고, 프로그램의 목적, 방법 성과 소개하기.
(3) 현재 교수나 학습에서의 문제점과 이슈
(4) 성인의 교수학습 활동에 주는 의미 ( 장단점, 문제제기 및 대안 등)
(5) Report 작성후기
본문내용
(3) 현재 교수나학습에서의 문제점과 이슈
ⓛ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부족
우리사회에는 아직도 학교교육이 교육의 전부라는 폐쇄적인 학교본위교육관이 사회에 팽배하고 과도한 학력지향 및 학벌위주의 오도된 사고방식이 상존하고 있는 것이 지적되고 있다. 이렇다 보니 학교교육과 학교의 교육간의 인적 물적 자원 교류가 폐쇄적이고, 교육기회 결손 및 2차 교육수요집단(학업 중단자 등)에 대한 교육욕구 충족기회 제공이 부족한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② 평생교육의 여건미비
평생교육을 종합적으로 추진해 나갈 범 정부 차원의 전담기관이 없으며 지역교육청의 평생교육 담당조직 및 인력이 영세하고, 평생교육에 관한 연구개발 기능과 사회교육지도자의 양성연수 및 활용이 미흡하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다.
③ 평생교육 정책조정 및 협의기구 활성화 미흡
정부, 민간단체, 기업체 등에서 방대하게 평생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특정영역에만 치중하고 상호연계성이 적어 종합적인 정책 수립 및 추진이 미흡하다는 것이다. 또한 평생교육 참여에 대한 유인체제가 미흡하고 지원예산이 영세한 실정이다.
(4) 성인의 교수학습 활동에 주는 의미 ( 장단점, 문제제기 및 대안 등)
1) 장점
성인들이 평생교육에 참여 함으로서 의식변화를 통해 교육문화적 소외감을 탈피하고 자아실현을 통한 자긍심을 고취하며, 시대와 사회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능력과 가정 및 지역사회에서의 인간관계 개선의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삶의 의욕과 적극적인 태도를 갖고, 고된 노동에 대한 보상으로 보다 풍부한 생활내용으로 행복체감지수를 높일 수 있다.
2) 문제제기
평생교육 시설이 부족하고, 개인적으로는 바빠서 교육받을 시간이 없다, 돈이 든다(참가비, 교육비, 재료비 등), 교육의 내용이 절실히 필요한 것이 아니다, 가족이 반대한다, 등의 개인사정으로 교육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특히 농촌 지역의 여성같은 경우 취미생활을 할 여유가 없는 여성들이 많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방법론]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 문제점과 극복방안, 실시 사례분석
  • 교육방법을 피해야 함은 당연하다. 양성 모든 학습자에게 공감을 줄 수 있는 내용이 되도록 하여야 하지만 성별의 분석은 학습방법 선택에의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것이다. - 신체적 특성 : 신체적 특성에 알맞은 과업으로 평생교육을 이끌어 가야 한다. 예를 들어서 맹인 학습자는 시각적 제시로부터 혜택을 받지 못할 것이며, 아무리 좋은 청각적 자료라 하더라도 농아들에게는 적절하지 못할 것이다.세 번째로 교육적 배경의 조사이다. 교육적 배경

  • [평생교육 방법론]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 문제점과 극복방안, 실시 사례분석(1)
  • 평생교육7조- 김미정,강민주 정미영,우민희9연령, 성별 및 신체적 특성의 파악집단 중심 평생교육 방법의 선택예) 맹인 학습자 – 시각적 제시로부터 혜택 받지 못함농아 학습자 – 청각적 자료는 적절한 방법이 아님지체 장애인 – 활동적인 학습상황에 참여하기 어려움신체적 특성에 알맞은 과업으로 평생교육을 이끌어야 함집단중심 평생교육7조- 김미정,강민주 정미영,우민희10교육적 배경의 조사집단 중심 평생교육 방법의 선택언어수준

  • [교육학] 교육현황 및 교육기법 분석-노인교육기관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보고서교육현황 및 교육기법 분석(노인교육기관)-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 목 차 >Ⅰ. 평생교육으로서 노인교육1. 서 론2. 필 요 성3. 이론적 배경4. 학습자 특성5. 실태 및 현황 Ⅱ. 기관 조사1. 복지관 소개1) 설립목적2) 사명3) 핵심가치4) 비전2. 기관 분석1) 인력구조2) 후원 및 인프라3) 프로그램 분석Ⅲ. 기관의 장․단점 분석1) 장 점2) 단 점3) 해결방안Ⅳ. 마치며Ⅰ. 평생교육으로서 노인교육1. 서론최근 들어

  • 원격교육 활성화방안
  • 교육이 주도한다. 시대적 패러다임이 바뀌는 이상 교육의 역할이나 방법론의 변화는 필연적이 되어가고 있다.) 최성희전영국정혜선(2000). 통신망의 교육적 활용 :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p.15또, 필요로 하는 고도의 기술을 가진 노동력을 배출하고 날로 복잡해져 가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평생교육의 필요성은 대학 교육과 작업 현장에서의 연수 제도에 주요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최근 발달된 테크놀로지가 개방 학습과 원격교육에 적

  • [평생교육방법론-교수기법] 학교 및 사회교육현장 활용할 수 있는 구체화된 교수기법
  • 평생교육방법론-학교 및 사회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체화된 교수 기법과 목 명: 과목 이름학 과: 학 번: 학번 입력이 름: 제 출 일: 2005년 2월 17일 (목)담당선생님: 담당 교수 입력☀ 목 차 ☀-학교 및 사회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체화된 교수 기법1. 들어가는 말2. 다양한 교수기법1) 교수법이란2) 학생들이 좋아하는 교사상 vs 싫어하는 교사상3) 교수기법의 다양한 사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