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방법론]평생교육 인터뷰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7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인터뷰 조사
(1) 평생교육의 개념
(2)교수자/촉진자나 학습자 2명 이상을 인터뷰 대상자로 선정하고, 간략히 인터뷰 대상자 소개하고, 프로그램의 목적, 방법 성과 소개하기.
(3) 현재 교수나 학습에서의 문제점과 이슈
(4) 성인의 교수학습 활동에 주는 의미 ( 장단점, 문제제기 및 대안 등)
(5) Report 작성후기
- 본문내용
-
(3) 현재 교수나학습에서의 문제점과 이슈
ⓛ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부족
우리사회에는 아직도 학교교육이 교육의 전부라는 폐쇄적인 학교본위교육관이 사회에 팽배하고 과도한 학력지향 및 학벌위주의 오도된 사고방식이 상존하고 있는 것이 지적되고 있다. 이렇다 보니 학교교육과 학교의 교육간의 인적 물적 자원 교류가 폐쇄적이고, 교육기회 결손 및 2차 교육수요집단(학업 중단자 등)에 대한 교육욕구 충족기회 제공이 부족한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② 평생교육의 여건미비
평생교육을 종합적으로 추진해 나갈 범 정부 차원의 전담기관이 없으며 지역교육청의 평생교육 담당조직 및 인력이 영세하고, 평생교육에 관한 연구개발 기능과 사회교육지도자의 양성연수 및 활용이 미흡하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다.
③ 평생교육 정책조정 및 협의기구 활성화 미흡
정부, 민간단체, 기업체 등에서 방대하게 평생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특정영역에만 치중하고 상호연계성이 적어 종합적인 정책 수립 및 추진이 미흡하다는 것이다. 또한 평생교육 참여에 대한 유인체제가 미흡하고 지원예산이 영세한 실정이다.
(4) 성인의 교수학습 활동에 주는 의미 ( 장단점, 문제제기 및 대안 등)
1) 장점
성인들이 평생교육에 참여 함으로서 의식변화를 통해 교육문화적 소외감을 탈피하고 자아실현을 통한 자긍심을 고취하며, 시대와 사회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능력과 가정 및 지역사회에서의 인간관계 개선의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삶의 의욕과 적극적인 태도를 갖고, 고된 노동에 대한 보상으로 보다 풍부한 생활내용으로 행복체감지수를 높일 수 있다.
2) 문제제기
평생교육 시설이 부족하고, 개인적으로는 바빠서 교육받을 시간이 없다, 돈이 든다(참가비, 교육비, 재료비 등), 교육의 내용이 절실히 필요한 것이 아니다, 가족이 반대한다, 등의 개인사정으로 교육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특히 농촌 지역의 여성같은 경우 취미생활을 할 여유가 없는 여성들이 많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 기업문화의 유형과 사례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