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중학교 미술교육 구체적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두. 중학교 미술교육의 접근

본론. I-다양한 미적체험을 통한 심미안을 가진 미술교육
1. 중학교 미술교과의 재 편성
2. 단원 설정에 따른 미술학습의 심화과정 예
3. 골고루 맛을 보는 체험 실기교육

본론 II-소질과 특기를 키워가는 미술교육
1. 다양한 미술관련 직종이 있다.
2. 미래 찾기를 위한 미술교육자료 개발 예시문
미술교육 연구 활동 계획서
본문내용
1. 중학교 미술교과의 재 편성

현행의 미술교과는 학년 구분에 짜 맞춰 있다보니 중학교 1.2.3학년 모두 같은 단원이 중복 연속되어 있는데다 그림이나 삽화, 내용의 변화만 꾀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구나 실기를 통한 미술교육에서는 학년마다 중복 단원이 생기거나 미쳐 체험하지 못하는 편협된 미술 실기 체험이 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교의 미술교과 전체 과정을 재편하든지 아니면 중학교 통합 미술교과를 재구성하는 미술교과 개혁을 해야 한다. 그러나 미술교과를 재구성하는 작업은 교육부에서 행할 일이므로 일선의 미술교사들은 단지 중학교 미술교과의 단원을 재구성하여 지도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더구나 현재의 학년 단위 미술교과에서 배당된 수업 시수와 상반된 양상을 띠고 있으므로 현실에 감안한 과감한 교과 재구성이 절실히 요구된다.
교과과정의 재구성하는 주된 발상 전환의 예를 들면
1 학년은 전통적인 미술실기, 2 학년은 근대적인 미술실기, 3 학년은 현대 또는 미래를 향한 미술교육 등의 체계를 세워 과거와 현재 미술을 통한 미래를 예견하는 조형학습활동의 편제를 세울 수도 있다.
3년 동안의 미술교과의 내용을 분석하여 중복된 단원의 내용을 미술사의 흐름에 맞도록 심화한다. 풍경화를 예를 들면 1학년은 사생화, 2학년은 점묘적인 풍경화-신인상파의 논리 접근-, 3학년은 입체적인 또는 추상적인 풍경화 등으로 지도하여 미술실기 학습에서 반복된 학습의 변모를 꾀하는 교과의 재구성이다.
1학년의 조형요소와 발상에 대한 접근, 2학년은 발상과 표현에 대한 접근, 3학년은 표현과 감상에 대한 접근으로 조형원리나 조형요소를 이해한 후 발상과 표현 감상에 이르는 체계를 세울 수도 있다.
1학년은 관찰과 표현, 2학년은 구상과 표현, 3학년은 발상과 표현 등으로 보고 인지하는 방법에서 느끼고 생각하는 표현, 아이디어를 통한 표현과정으로 미술교과 단원의 학년 목표를 설정하여 그에 따르는 내용 체계를 세워 지도할 수도 있을 것이다
위의 예 외에도 미술교과의 학년 목표를 세울 수 있는 내용은 많으나 단위 학교의 미술교육의 담당 교수자들이 머리를 맞대어 짜내기를 기대하고 본 홈페이지에서는 위의 2항에 따른 학년별 미술교과 단원과 내용을 간단하게 설계해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과][미술교육][미술과수업]미술과(미술교육, 미술과수업)교육중점,지도내용, 미술과(미술교육, 미술과수업)지도상유의점,교사역할,교수학습방법
  • 미술 교육을 반성할 때, 교육 현장에서 표현 활동 즉, 실기 제작 위주의 교육에 치중되어 왔음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미술 학습 프로그램 내용을 조사한 연구들(이준서, ‘초, 중학교 미술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1987; 전창운, ‘대학에 있어서 전공 미술 교육의 문제점’, 예술 교육과 창조 제6집)에 의하면, 미술과의 지도 내용이 학년별, 영역별 학습 비율에서 볼 때, 모두 실기 영역을 위주로 회화, 구성, 디자인 등의 학습이 주

  • [일본지역화교육][일본지역화교육 학습지도요령][일본지역화교육 활용][일본지역화교육 실천사례]일본지역화교육의 학습지도요령, 일본지역화교육의 활용, 일본지역화교육의 실천사례, 일본지역화교육과 중학교
  • 구체적인 활동의 예2) 교재개발3. 궁성현 센다이(선대)시립 히가시니반쵸(동이번정) 소학교1) 4학년 학생들의 환경 실천 예2) 교재개발4. 복도현 니혼마츠(이본송)시립 아다타라(안달태량)소학교1) 4학년의 실천 예2) 교재개발Ⅴ. 일본지역화교육과 중학교1. 특별활동2. 도덕3. 외국어4. 기술․가정5. 체육보건1) 체육2) 보건6. 미술1) 내용2) 지도계획의 작성과 내용의 취급7. 음악1) 내용2) 지도계획의 작성과 내용의 취급8. 이과1) 내용2) 지도계

  • 교육과정의 전반적 이해
  • 미술, 외국어(영어)의 10개 기본 교과로 조직되었다.중학교에서의 재량 활동은 제6차 교육과정에서 편제되었던 선택 교과가 재량 활동의 교과 재량 활동 영역에 포함되었다. 특별 활동은 자치 활동, 적응 활동, 계발 활동, 봉사 활동, 행사 활동으로 하였다. 지금까지는 활동 집단을 기준으로 학급 활동, 클럽 활동, 학교 활동으로 구분하였으나,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특별 활동의 본질적인 성격과 목표, 내용을 구체적으로 선정, 조직하는 데 필요한 준거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과 전산망 구축 모델 및 다양한 국내․외 사례 분석
  • 구체적인 예로 레스골드(Lesgold)와 리프(Rief)는 “학생들로 하여금 발견된 정보를 기억시키려고 하는 대신에 새로운 정보를 발견하는 방법과 이를 새롭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가르쳐야 된다.”고 말하며 스웰(Swell)은 “반성, 합리적 사고, 추상적 사고, 그리고 논리를 포함하는 인지적 과정에 가치를 두어야 한다”고 주장한다.사회와 교육은 밀접한 상호작용을 맺고 있으므로 사회적 패러다임이 변하면 교육적 패러다임도 변하게 된다. 이러한 사회

  • [교육론] 제 5장 교과교육과 크로스커리큘럼
  • 교육, 경제교육, 근로 정신 함양 교육, 보건 안전 교육, 성교육, 진로교육, 통일 교육 등은 관련되는 교과와 특별활동을 통하여 중점적으로 지도하되, 학교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도록 하고, 지역 사회 및 가정과의 연계 지도에도 힘쓴다.(교육과정 해설서에서의 설명)교과 및 특별 활동 지도서 국가적, 사회적 현안 관계를 반영, 지도할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계속성의 원리에 따라 초등학교에서 지도했던 내용이라도 중학교 수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