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경험중심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본 관점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3. 듀이의 교육이론
4. 교육의 목적과 내용
5. 경험중심 교육의 내용조직
(1) 활동형 교육과정 (Activity curriculum)
(2) 광역형 교육과정 (broad fields curriculum)
(3) 생성형 교육과정 (Emerging Curriculum)
(4) 중핵형 교육과정 (Core curriculum)
6.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본문내용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학생의 흥미나 요구에 관계없이 맹목적으로 주입시키는 전통적인 교과중심 교육과정을 가장 강하게 문제 삼았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전통적인 교육과정의 학교 지식이 일상생활과도 유리되고, 지나치게 과목이 많으며, 학교 지식을 지나치게 정적이고 절대적인 것으로 파악하며 이러한 접근 방법은 급변하는 복잡한 생활에 학교 교육 뿐만 아니라 그것을 배운 학생들도 부적절한 존재로 만들어 버렸다고 주장하였다. 이런 전통적인 교육과정의 부 적절성을 벗어나는 길은 아동에 대한 연구 결과와 아동의 경험에 중심을 둔 새로운 관점 즉, 경험중심 교육과정을 요구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