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Ausubel의 유의미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David Ausuvel

2.Ausubel의 유의미 학습 모형

(1)학습과제

(2)선행조직자와 유의미 학습

(3)유의미 학습의 장점

3.수업의 실제

(1)Ausubel의 수업의 원리

(2)Ausubel의 선행조직자 수업모형(교수 3단계)

(3)수업 이론의 특성

4.Ausubel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본문내용
Ausubel의 이론은 인지적 교수  학습의 과정에 초점을 둔 것이며 특히 그는 학교학습이 기계적 학습이 아닌 유의미학습이 되도록 하는 이론을 전개하고 있다. 그는 유의미한 학습을 설명하기 위하여 학습과제와 인지구조의 두 변인을 설정하고 이들을 서로 관련지우고 있다. 그에 의하면 인지구조란 어느 한 시점에서 학습자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현재의 지식체계이다. 이 인지구조는 하나의 위계를 이루고 있는데, 가장 포괄적이고 일반적이며 추상적인 개념이 그 정점을 차지하고, 그 밑으로 내려갈수록 덜 포괄적인 하위개념으로 구성되며, 마침내 제일 밑바닥에는 사전적 지식이 위치하고 있다고 한다. 학습과제 학문도 인지구조와 마찬가지의 의계를 이루고 있다. 그래서 유의미한 학습이 되려면 새로운 지식 또는 학습과제를 맹목적으로 암기할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기존인지구조와 관련을 맺도록 하여야 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또한 파지가 오래 지속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오수벨(Ausubel), 가네(Gagne), 브루너(Brunner) 교수이론의 내용과 특징(교수학습이론과매체 C형)
  • 학습이론 등 많은 학자들이 수업이론에 연구 초점을 맞추었다. 1990년대부터는 학문적 성격이 교실상황에서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수업실제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학습이론에 대해 서로 비교 분석하여 보고 교육에의 적용과 각 이론들에 대한 평가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Ⅱ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의

  • 보건교육방법론 요약 및 정리
  • 보건교육방법론요약 및 정리Ⅰ. 교수-학습이론1. Bruner의 학습이론- 인지발달 및 인지학습이론을 발달- 개념화이론 = 유목화이론- 학습형태 : 특수전이와 비 특수전이로 구분* 특수전이 : 한 가지를 학습한 결과를 여러 유사한 과제에 적용할 수 있는 특수한 기능을 습득* 비 특수전이: 일반적인 아이디어를 습득, 새로운 문제 속에서 이미 학습한 적 있는 문제의 변용을 인식함. 원리의 전이 또는 태도의 전이라고 함.★ 브루너의 학습이론 4가지 특

  • [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학습자 중심의 「학습 방법의 학습」을 철저히 하는 것이 학교의 중요한 역할이 되었다. 이와 같은 사실은 교육의 과정 전반에 대하여 중요한 성격 변화를 요구하였다. 따라서 교수이론 중에서 오수벨의 유의미수용학습이론, 가네의 수업이론, 브루너의 발견이론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Ⅱ. 본 론1. 오수벨오수벨(Ausubel)은 브루너와 함께 1960년대 초반 이후 인지적 학습이론을 대표해 왔다. 이들은 인간 학습자의 심리과정을 자극과 반응의 연합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1.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31. ARCS모형2. 학습이론(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32. 수업계획3. TTTI모형 33. 수업지도안4.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 34. 객관식 문항과 주관식 문항5. Skinner의 강화이론 35. 과학철학6. Brunner의 발견학습이론 36. ESE교육7.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37. 포퍼의 반증주의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38. 쿤의 패러다임9. 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 39. 라카토스의 연구프

  • 교수학습과정요약
  • 교수학습과정 요약학습의 정의Pavlov, Thorndike :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결합으로 본다.Kohler, Koffka : 학습을 통찰에 의한 관계의 발견으로 본다.Skinner : 학습을 강화에 의한 조건화 과정으로 본다.일반적 의미 :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로 발생되는 비교적 영속적,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이다. 단, 생득적 변화, 성숙에 의한 변화, 일시적인 변화는 학습에서 제외된다.교수와 학습의 비교교수는 교사 중심이고, 학습은 학생중심으로 교사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