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사교육비의 실태‘ 조사를 통한 사교육비 지출 원인과 해결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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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 론
Ⅱ. 본 론
* 사교육지출의 유형
* 사교육비의 구체적 지출 내용
* 우리나라의 교육비 규모
* 사교육비의 지출 원인
* 사교육비의 과다지출이 해결방안
Ⅲ. 결 론
본문내용
`사교육비의 실태‘ 조사를 통한 사교육비 지출 원인과 해결방안 모색
최근 학교교육의 위기, 공교육의 위기, 학교붕괴 등 교육 현실에 대한 비판과 자성의 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학교교육의 위기는 사교육 특히 과외교육을로 교육소비자들을 몰아가고 있다. 과열과외는 과외비를 부담하게 됨으로써 야기되는 경제적 측면의 문제뿐만 아니라 과외수혜 여부에 따라 집단간의 위화감이 조성되는 사회적 문제를 낳고 있다 (강인원, 전성일 2003). 한국교육개발원이 최근에 발표한 1년 사교육비는 13조원이다. 그 중 상당액이 무허가 고액 과외방에 뿌려지고 있다는 뉴스를 들었다. 목동의 오피스텔들이 ‘과외텔’로 전락, 강남 지역에 버금가는 각종 불법과외가 성황을 이루고 있고, 불법고액과외는 소수과외가 한과목에 30만원 이상이다. 보통 일인당 100여만원의 수업을 받고 있다. 이런 상황이면 올바른 가계 경제를 꾸려나갈 수 있을까. ‘과외텔’이라는 생소한 단어가 등장할때까지 우리 교육은 무엇을 하고 있었는가. 현재, 과외텔에 대해 교육당국은 물론 해당 자치구마저 실태조차 파악하지 못한다고 한다.
최근에 한국무역협회가 발간한 "지표로 본 대한민국"이라는 책자에 의하면 국내총생산(GDP)에서 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덴마크(7.17%)에 이어 2위(7.03%)에 올랐으며, 특히 사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중(2.96%)은 1위로 나타나 우리나라의 과도한 교육열을 드러냈다.11월 19일 시사프로그램에서 본 바에 따르면 2001년은 7조 1천억원, 2002년은 10조 6천억원, 그리고 2003년은 무려 13조 6천억원이 사교육비로 지출되었다. 3년 사이 두배나 증가한 것이다. 부끄러운 우리의 현실이다. 과연 세계 어느 나라에 과외텔이 또 있을까?
보통 교육문제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답이 없다고 한다. 어찌할 수 없는 현실이라는 것이다. 그렇다고 고민을 안 할 수는 없다. 끊임없이 고민하여 문제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여기서는 사교육비와 관련되어 연구된 논문들을 통해 ‘사교육비 실태 조사’를 알아보고, 사교육비의 세부적인 지출항목과 과다 지출원인 및 해결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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