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학] 정보사회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정보사회란?

2. 정보사회의 형성

3. 정보사회의 조직과 계층

4. 정보사회의 민주주의와 시민운동

5. 정보사회의 빛과 그림자
본문내용
정보화가 급속히 진전되면서 현대 생활에서 정보가 차지하는 비중이 비약적으로 증대하고 있으며 정보화로 인한 사회변동의 폭과 깊이 또한 만만치 않다. 이러한 정보화는 극소전자혁명과 컴퓨터 기술의 발전, 그리고 무엇보다도 디지털화라는 기술적 기초위에서 가능해진 것이다. 정보기술의 발전은 미디어의성격을 쌍방향화, 멀티미디어화하고 있으며, 그런 가운데 방송·통신·컴퓨터의 융합이 일어나고 그 대표적인 미디어로 인터넷이 부상하고 있다. 인터넷은 커뮤니케이션 혁명의 가능성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또 다른 이윤의 원천으로 변할 가능성도 지니고 있다.
정보화는 국가의 정책, 경제구조, 고용구조, 국제관계에서도 심대한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정보의 상품화와 보편적 서비스, 자유로운 정보접근과 프라이버시 보호, 정보 불평등과 정보 활용능력, 통제강화와 참여 확대 등의 쟁점도 제기하고 있다.
정보사회에 관한 담론은 테크놀로지의 힘과 영향력을 어떻게 바라보는가를 첫 번째 축으로 하고 있다. 테크놀로지로부터 출발하여 사회변동을 설명하려는 기술결정론적 입장과 사회구조의 틀 속에서 테크놀로지의 변동을 설명하려는 사회구조론적 입장으로 갈리고 있는 것이다. 정보사회에 관한 담론의 두 번째 축은 정보사회가 과연 이전의 사회와 질적으로 다른 사회인가 하는 논점이다. 정보사회를 탈산업사회로 보면서 완전히 새로운 사회로 보는 단절론적 입장과 정보사회를 수정되지 않은 자본주의로 보면서 자본주의와의 연속성 속에서 정보사회를 파악하는 연속론적 입장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마케팅의 정의와 개념 및 효과, 필요성, 방법, 전략 등 문화마케팅의 모든 것, 문화마케팅 적용 분야 및 활용 사례 분석
  • 사회의 가치를 높여주는 일련의 마케팅 활동사회 전번에 걸쳐 내제되어 있는 다양한 소재를 통해 많은 유형 존재문화적 코드의 이해와 컨텐츠를 활용할 수 있는 모든 문화의 활용을 문화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음3. 문화마케팅의 발전*문화마케팅의 발전 과정3. 문화마케팅의 발전*문화 이벤트의 소통 단순히 문화적 이벤트나 사건에 대해 정보를 알리고 소통하는 수준Ex) 영화나 콘서트와 같은 문화 행사의 홍보출처 : news.joins.com3. 문화마케팅

  • [신학]정보화 사회의 도래와 미래교회의 새로운 패러다임
  • 정보화와 미래사회의 변동에 대해서는 과학자들이나 미래학자들의 연구 성과는 많이 진전되어 있거나 활발히 진행되어가고 있으나 아직까지 이에 대한 교회와 목회차원의 연구는 활발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료의 미천함으로 신학적인 정리에 어려움을 많이 겪었다.Ⅱ. 정보화 사회에 대한 기본이해A. 정보화 사회에 대한 기본이해1. 미래의 도래미래사회는 어떤 사회인가?시대와 역사의 한 복판에 서서 예언자의 역할을 감당해야 하는 신학도라면

  • [학사][정보체계론] 정보화사회에서의 민주주의에 관한 연구
  • 사회 또한 여기에서 예외일 수 없다. 새로운 시대란 바로 컴퓨터와 전기통신기술의 발전에 힘입은 ‘정보화사회(Information Society)’ 사회적으로나 사회과학적으로 정보화사외에 대한 정의가 명확히 확립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정보화에 관한 논의는 미래학이나 사회과학 등의 다양한 분과에서 진행되고 있다. 여기서는 보편적으로 합의된 수준의 정보화사회에 대한 정의를 기준으로 삼아 논의를 전개할 것이다. 즉, 정보화사회란 “노동력의 대다수가

  • 정보/지식의 역사, 인터넷의 역사
  • 정보사회의 역사 -정보/지식의 역사, 인터넷의 역사-목 차 Ⅰ. 정보사회의 이해1. 정보/지식이란 무엇인가2. 정보의 제 이론들① 정보이론② 정보사회론 또는 후기산업사회론Ⅱ. 인터넷의 역사 - 컴퓨터 통신망의 발전 : ARPAnet에서 인터넷까지 1. 인터넷의 발전과정① 컴퓨터 네트워크와 아르파넷의 등장 ② 모뎀의 발전과 그 문제점 ③ 아르파넷의 기원 ④ 분산 네트워크와 패킷교환방식 ⑤ 아르파넷의 성장과 인터넷의 출현 ⑥ 무선 및 위성데

  • [학사][정보사회] 정보화사회에서의 민주주의에 관한 연구
  • 사회 또한 여기에서 예외일 수 없다. 새로운 시대란 바로 컴퓨터와 전기통신기술의 발전에 힘입은 ‘정보화사회(Information Society)’ 사회적으로나 사회과학적으로 정보화사외에 대한 정의가 명확히 확립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정보화에 관한 논의는 미래학이나 사회과학 등의 다양한 분과에서 진행되고 있다. 여기서는 보편적으로 합의된 수준의 정보화사회에 대한 정의를 기준으로 삼아 논의를 전개할 것이다. 즉, 정보화사회란 “노동력의 대다수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