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학] 안락사의 도덕적 논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 론
1. 안락사란 무엇인가?
2. ‘소극적 안락사’로 불려지는 것은 안락사가 아니라 자연사다?
3.안락사와 이중효과의 원칙
4. 소극적 안락사와 적극적 안락사는 도덕적으로 차이가 있는가?
5. 안락사는 고통의 의미를 무시하는 잘못을 범한다.
6. 안락사는 실용주의적 사고에 기초해 있으며, 따라서 인간 생명의 존엄성 을 훼손하고 인간생명의 가치를 경시한다.
7. 안락사는 명백하게 예견되는 시행상의 엄청난 부작용 때문에 법제화 되어 서는 안 된다.
8. 결 론
Ⅲ. 나가는 말

본문내용
오늘날에는 의술의 눈부신 발달로 인하여 과거 의술이 발달하기 전에는 자연사로 삶을 마감할 수밖에 없었을 사람도 생존할 수 있게 되었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가치 중에서 생명의 가치만큼 소중한 것이 없으므로 이것은 매우 환영할 만한 일이라고 아니 할 수 없다. 하지만 생존 기간이 길어진 것 이상으로 죽음에 이르는 과정도 연장되었으며 그 결과 소위 식물인간들이나 지속적인 고통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말기 환자들같이 아무런 삶의 의미를 찾지 못한 채 생명을 연장하고 있는, 특별한 상황에 놓인 사람들의 수가 점점 더 많이 증가하고 있다. 이들은 삶을 지속시키기 위해 막대한 의료비용을 사용하고 있으며 본인은 물론 가족들과 주위 사람들까지도 큰 부담과 고통을 받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이제 사람들은 자신의 고통은 물론 가정의 여러 가지 고통을 줄이기 위한 권리가 있지 않을까 하게 되었다. 눈부신 의료의 발달이 오히려 안락사의 심각성을 더욱 증폭시켜 버린 것이다. 이에 따라 안락사와 관련된 문제들이 담고 있는 도덕적 성격과 그 사회적 파급 효과를 진지하게 고려해야 할 현실적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면 지금부터 안락사의 논쟁에 관한 이야기들을 전개해 보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리주의 - 이론과 교과에 적용 - 2 소중한 생명
  • 안락사의 인정은 개인의 회복 불가능한 불쾌감을 종식시킨다는 측면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다수의 행복에 기여하며, 더 나아가 개인과 사회적 비용을 보다 더 큰 쾌락이나 행복을 추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공리주의의 기본 명제에 부합할 수 있겠다. 이처럼 공리주의는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도덕적 갈등 상황에서 가능하면 그 결과가 나 자신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에게 행복으로 대표되는 이익을 가져다주는 쪽을 선택하라고 한다. 하지만 안락

  • Euthanasia Why Killing is Not Always Worse - and Sometimes Better - Than Letting Die
  • 생의료윤리학EuthanasiaWhy Killing is Not Always Worse - and Sometimes Better - Than Letting Die죽이는 것(killing)과 죽게 두는 것(let die) 둘 사이의 도덕적 차이는 안락사의 자유의지에 관한 최근의 논쟁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 윈스턴 네스빗은 죽이는 것은 죽게 두는 것과 마찬가지거나 심지어 더 나쁜 것임이 밝혀졌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것의 결론은 불합리하다. 반면에 죽이는 것이 때로 죽게 두는 것보다 나쁘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라고 제안하고 있다. 본 논문

  • 초등 도덕 교육론 칸트와 공리주의
  • 안락사는 허용될 수 있다.  근대에 가장 큰 영향력을 보인 공리주의는 이 문제에 대해 다른 각도에서 접근한다. 공리주의는 신성불가침과 자기 결정권에 관한 논변은 다루지 않는다. 행위가 낳은 결과에 입각해 옳고 그름을 판단할 뿐이다. 공리주의 관점에서 안락사는 ‘욕구의 최대만족과 최소좌절’을 가져올 때 도덕적으로 옳은 것이 된다. 따라서 회생 불가능한 환자의 생명을 연장하는 것보다 죽음으로써 더 많은 개인적사회적 욕구가 달성될

  • [생명윤리] 안락사
  • 안락사를 허용하는지에 대한 논란이 있다. 제 2 절 안락사의 개념, 분류1. 안락사란?안락사(安樂死; euthanasia)는 죽음이 절박한 병자가 고통이 심할 때에 그 고통을 제거하여 안락하게 죽게 하는 일을 말하며, 안사술(安死術)이라고도 한다. 안락사에 대해서는 고래(古來)로 종교 도덕 법률 등의 입장에서 당부(當否)가 논쟁되어 왔다. 안락사가 도덕적으로 허용될 수 있다는 견해는 소크라테스, 플라톤, 스토아 학파로 거슬러 올라간다. 전통적인 크리스

  • [생명의료윤리] 안락사에 관한 논쟁
  • 안락사에 관한 우리조의 입장 및 분류▷ 참고자료I. 들어가며.삶과 죽음에 대한 논의는 아주 오래 전부터 인류사에서 논의되어 왔다. 그 중에서도 자살과 안락사의 문제는 생명의 종착점에 있어서의 문제이다. 안락사 중에서도 특히 자발적 안락사는 자살과 같은 방식으로 다루어 질 수 있는 문제로서 인간의 생명이 하느님의 재산으로 간주 되었던 기독교의 전통에서는 도덕적으로 부당한 것으로 생각 되었으나, 최근 생의윤리학에서는 기독교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