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시를 통해 살펴본 도종환 시인의 삶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불우했던 어린시절

2. 그리고, 대학생활

3. 세상을 다시 보다.

4. 접시꽃 당신

5. 전교조 활동
본문내용
@시를 통해 살펴본 도종환 시인의 삶

“시인은 자기 가슴을 후벼파고 살아야 하는데...” ‘복수는 나의 힘’이라는 영화에서 나온 대사 중 일부이다. 시를 비롯한 문학작품 모두는 결코 작가의 삶에서 벗어난 것일 수 없다. 특히, 시의 경우 자신의 삶을 깊이있게 성찰하여 압축된 언어로 표현하는 예술이기에 더욱 그러하다. 그렇기에, 시 속에는 작가의 삶이 녹아 있다.
도종환 시인의 시에서도 그의 삶이 투영되어있다. 그는 자신의 삶을 시로 표현 하였고 삶 속에서 깨달은 깊은 성찰을 또한 시로 표현하였다.

그의 어린시절의 불우함은 경제적 원인이었다. 사업을 하던 아버지는 시인이 초등학교4학년이던 무렵 사업에 실패하였고, 시인은 외갓집에 가서 얹혀살게 된다. 시인의 가족들은 뿔뿔히 흩어졌고 그는 부모님을 그리워했다. 시인은 항상 자신은 혼자라는 생각에 외로워했다고 한다. 이런 혼자 있다는 생각, 외롭다는 의식을 하면서 시인은 그림을 그리고 글을 썼다.
시인은 고등학교에 진학하면서 아버지를 따라 강원도로 갔지만 아버지는 또 다시 돈을 벌기위해 다른 곳으로 가버리고 곧 어머니도 아버지를 찾아 떠났다. 이렇게 객지에 홀로 남게 된 시인은 배를 곯으며 고생을 많이 했다. 경제적 어려움을 넘어 도시락 대신 소주병을 싸들고 일터로 나가는 아버지, 고모네 목욕탕에서 막일을 하는 어머니, 정신지체 장애아인 여동생, 음성 나환자인 삼촌 등 그와 관계 맺는 사회는 차라리 절망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 국어 교과서와 정전 및 교육과정-2007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중심으로
  • 통해 전달되는 지 파악하며 작품을 수용한다.(7)작품의 창작 의도와 소통 맥락을 고려하여 작품을 수용한다.(13) 문학 갈래의 개념을 알고 각 갈래의 특징을 이해한다. (국어 Ⅰ)(7)대표적인 작품을 통해 한국 문학에 나타난 전통과 특질을 이해한다.(8)한국 문학 작품에 반영된 시대 상황을 이해하고 감상한다.(9)한국 문학 갈래의 전개와 구현 양상을 통하여 한국 문학의 개념과 범위를 이해한다.(10)보편성과 특수성의 관점에서 한국 문학과 외국 문학

  • 원미동 사람들 교재관
  • 시인」편이다. 현존 문학 교과서 중에 「원미동 시인」이 수록되어 있는 것은 ‘상문연구사 (하)’ 1종뿐이지만, 전국적으로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는 교과서이다.2. 교과서 분석 : 상문연구사 (하)1) 교과서 구성분석에 들어가기 앞서 전체적인 교과서 구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대단원중단원소단원시간 배당(누계)ⅴ.문학과 삶준비 학습1(1/39)1. 개인의 삶과 문학(1) 삶의 노정18(19/39)(2) 삶의 의미(3) 삶과 자연(4) 존재와의 대면2. 역사 속의

  • [중국문학] 중국 문학 개관
  • 문학(通俗文學)3. 1989이후1) 왕삭의 범죄소설2) 賈平凹의 〈폐도廢都〉Ⅰ. 서론중국문학은 (1) 1976-1985 (2) 1985-1989 (3) 1989- 의 세 단계를 거치면서 개성화, 다양화, 개방화 등의 특징적 변모를 보여 주고 있다. 신시기 중국 문학의 이러한 변모는, 개혁과 개방이라는 말로 대표되는 신시기 중국 사회의 전반적 변화와 더불어 새롭게 형성된 오늘날 중국인의 사상 감정을, 그에 걸맞는 언어와 문학적 장치를 통해 표현하고자 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즉 중

  • 1990년대 한국 시
  • 시대 시인들의 인식적 특징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어째서 그들에게는 지도가 주어지지 않았는가. 90년대의 시는 새로운 시적 화두를 만들어낸다. ‘별들의 지도’를 애초에 가지지 못했음을 깨달음으로써 그들은 새롭게 ‘쓰기’ 시작한다. 김춘식, 『불온한 정신, 문학과지성사』, 2003.1. 담론 부재시대의 자각1989년 11월 9일 냉전의 상징이던 베를린 장벽이 무너졌다. 이내 사회주의 국가들이 몰락했고, 소련과 미국을 두 축으로 하는 냉전 체제는 사실

  • [소설교육론] 양귀자 `원미동 시인` 작품분석과 지도방안
  • 양귀자 「원미동 시인」작품분석과 지도방안  Ⅰ. 작품 분석     1. 작가     2. 개관3. 작품의 주된 특징4. 상징적 의미5. 인물분석 (+갈등구조)6. 구성7. 해설 (+문학사적 의의)  Ⅱ. 교재관     1. 들어가며     2. 교과서 분석1) 교과서 구성2) 대단원 설정의 취지3) 대단원 계획 및 학습목표4) 소단원 학습목표 및 평가계획5) 소단원 설정의 취지6) 제재 활용 양상7) 교육과정과의 관련성8) 전 학습 내용과의 관련성  Ⅲ. 과정안     1.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