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사] 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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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임마누엘 칸트의 생애와 사상
2. 순수이성비판
(1) 형이상학의 일반적 문제
(2) 칸트의 코페르니쿠스적 전환
(3)선험적 종합 판단
(4) 선험적 감성론
(5) 선험적 논리학 - 분석론
(6) 선험적 논리학 - 변증론
3. 칸트가 보는 도덕과 종교
(1) 칸트의 목표
(2) 선의지
(3) 정언명령
(4) 목적 그 자체로서의 이성적 존재
(5) 목적의 왕국
(6) 정언명령의 가능조건으로서의 자유
6. 칸트 미학

본문내용
임마누엘 칸트(Immanuel Kant)는 1724년 4월 22일 쾨니히스베르크 교외의 어느 가난한 마구 기술자의 아홉 아이 중 넷째로 태어났다. 가난한 환경에서 자란 그에게 큰 도움을 준 사람은 신학원 교사이자 신학교 교수인 프란트 알베르트 슐츠였다. 독일의 위대한 계몽주의 철학자 크리스티안 볼프의 제자인 슐츠는 칸트의 재능을 일찌감치 알아보고, ‘경건주의자의 피난처’라고 불리는 프리드릭스 김나지움에서 엄격한 교육을 받도록 했다. 칸트는 이곳에서 라틴어 강의를 많이 들었고, 여러 분야에 관심을 가졌지만, 뒷날 회고하기를 이 시절의 학습 환경에 대해서는 대부분 두려움과 불안을 느꼈다고 한다. 하지만 그는 이러한 환경 속에서 역시 경건주의적 분위기를 풍기는 어머니를 존경하며 열세살의 소년이 되었다. 그리고 열여섯이 되던 해 쾨니히스베르크 대학에 입학해 가정교사를 하면서, 또한 친구들의 도움을 받기도 하면서 수학, 자연, 과학, 신학, 철학, 라틴문학 등을 공부했다, 그는 특히 볼프의 제자로 논리학과 형이상학을 가르치고 있었던 마르틴 크누첸에게서 논리학과 수학에 대해 도움을 많이 받았으며, 그 후 자연과학에 더욱 관심을 가지면서, 마침내 아이작 뉴턴의 물리학에 심취하게 되었다. 그는 계속 가정교사를 하면서, 자연과학과 철학을 더 깊이 공부해나갔다. 스물두 살이 되자 그는 ‘나는 내가 견지하려고 하는 내 행로를 이미 그려놓고 있다. 나는 내 행로를 밟아 나갈 것이고, 어떤 것도 내가 그것을 수행하는 데 방해가 되지 못할 것이다“라고 주장할 만큼 자신의 미래 삶에 대한 뚜렷한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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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체적으로 잘 쓰여진 자료입니다.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 dak***
    (2013.10.13 01: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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