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와 인류학] 역사 인류학이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머리말
2. 한국사학과 인접학문
1. 역사학과 인류학의 교류와 비교
2. 제국주의의 지지자 인류학
3. 보편성의 팽배와 그에 따른 문제점
4. 역사학이 가야할 길
3. 역사 인류학이란 무엇인가.
1. 사회사와 역사인류학
2. 인류학, 민속학, 심성사
3. 가족연구, 일상사, 민중문화연구
4. 맺음말
- 본문내용
-
인류학이란, ‘인간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인간의 생물적, 신체적 형질의 특징과 사회적, 심리적, 문화적 특징들을 모두 대상으로 하여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연구 범위는 전 세계에 걸친 다양한 민족과 문화, 인간 역사의 전시대에 걸친 사람들과 문화이며 연구의 관점은 크게 총체론, 문화상대론, 비교론의 관점을 들 수 있다.
총체론적 관점은 인간 생활의 모든 측면을 상호 관련된 하나의 총체로 보는 것이다. 즉, 역사, 지리, 체질적 특성, 가족, 혼인, 친족제도, 경제체제, 물질문화, 정치조직, 법률체계, 종교, 언어, 예술, 인간 심성 등을 상호 관련시켜 총체적으로 연구하는 것을 말하며 이런 사회의 각 요소가 다른 요소들과 어떻게 결합하며, 그 관계가 무엇인지 밝히기 위해 사회를 총체적으로 관찰하는 것이다. 문화상대론적 관점은 특정 민족이나 사회의 관습과 문화를 그 민족이나 문화의 특수한 환경과 상황 및 역사적 맥락에서 이해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비교론의 관점이란 인류학의 이론들은 기본적으로, “왜 인간은 그러한 방식으로 행동하는가”, “무엇이 인류의 다양성을 야기하는가” 등의 질문들에 초점을 두고 있는데, 이런 질문들에 대한 작업은 사회 간의 유사점이나 차이점을 찾아내고 설명하는 것이므로 비교론적 관점이 적용된다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 안드라 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1차 레포트
-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수업지도안
- 인간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