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사실 주의 문학의 비교 -운수 좋은 날 & 탈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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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탈출기」와 「운수 좋은 날」비교
○개관
○줄거리
○작품분석
□내용 이해하기
□시대적 상 황
□제목의 의 미
□주 제 분 석
□엉뚱한 생 각

작가에 대하여
○최서해
○현진건
○작 품 세계
○문학적 특징

결론

토론

조별 토의 진행과정

참고자료
본문내용
문학은 시대 및 사회현상을 반영한다. 문학은 그 소재나 작품동기가 작가의 생존하는 시대와 사회를 바탕으로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성향 또한 일정한 사회적 관계를 전제 로하고 있다. 그것은 문학이 우리 사회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인간을 현실의 대상으로 하 고 있다는 점에서 문학은 시대를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한 작가가 생전에 성장 하며 겪었던 사회적 체험들은 자신의 작품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그것은 바로 작품 속에 담겨져 있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으로 1920년대 소설을 일제식민지의 거칠은 삶의 조건과 궁핍한 현실을 대 상으로 삼고 또 그러한 상황과의 사회적인 연대성을 갖고 형성되어 왔다. 개인의 생활영 역에 침투해 드는 사회적인 힘의 증대화 현상을 사실적인 방법으로 묘사함에 있어서 큰 관심을 갖고 있었던 것이다. 1920년대 우리 소설은 근대 소설적인 성격을 뚜렷이 갖추 게 되었는데 그것은 3.1운동 이후의 민족의식의 자각과 깊은 관련이 있다. 계몽주의 시 대가 끝나고 민족의 나아갈 길을 모색하는 일과 함께 시대와 현실의 어두운 면을 포착하 는 단편 소설의 확립은 작가들의 큰 관심사였다. 언문일치의 확립, 묘사의 치밀성을 바탕 으로 한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추구하는 사실주의적 수법은 근대 소설의 본령이 되었다.
이러한 점에서 현진건의「운수좋은날」, 최서해의「탈출기」는 1920년대의 시대상을 반영한 대표적 소설로서 우리는 이 소설들에서 나타난 1920년대 식민지 조선의 사회상 과 그 당시 서민들의 가난한 서민생활에 대하여 작가가 어떠한 태도를 취하고 있는지 생 각해 볼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 신춘호 저, 최서해, 건국대학교출판부
• 서종택, 최서해 김유정의 세계 인식, 식민시대의 문학연구, 깊은샘, 1980
• 현길언, 문학과 사랑과 이데올로기, 태학사, 2000.
• 현길언, 현진건-식민지 시대와 작가 정신-,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5.
• 신희교, 현진건의 초기소설 연구-주인공의 현실대응을 중심으로-,민족어문학회, 1989
•.신동욱, 『현진건연구』-「현진건의 소설과 그 시대 인식」, 새문사, 1981
• 동아대백과사전, 동아출판사,1985
• 한국민족대백과사
• 동아일보 ,1926년 7월 18일자 사설
• 조선일보, 1926년 12월 22일자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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