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고전소설『박씨부인전』과 현대소설『고래』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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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천명관의 소설『고래』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선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을 비교한다는 자체가 어려운 문제일 것이다. 시대가 다르고, 사상이 다르기 때문에 문학에 투영된 작가의 생각이나 문체, 문화의 모습 등은 이미 다른 출발선상에서 위치할 것이다. 하지만 몇몇 작품의 비교에서 우리는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의 만남을 보아 왔고,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나는 고전소설『박씨부인전』과 현대소설『고래』의 비교를 통해 다른 시대 하지만 같은 생각을 읽어보려고 하였다. 다음에서 두 작품의 비교, 대조를 세부적으로 구분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2. 본론
글을 전개해 나감에 우선해『고래』란 소설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좋을 듯하다. 『박씨부인전』이야 워낙에 알려져 있고, 고등학교 수업을 정상적으로 받은 사람이라면 조금이나마 그 줄거리와 내용에 관해 알 수 있지만 『고래』라는 소설은 생소한 감이 없지 않아 우선 간단히 내용 위주로 설명하고자 한다.

1) 천명관의 소설『고래』
제 10회 문학동네소설상 수상작으로 알려진 이 작품은 천명관이라는 젊은 작가의 장편소설이다. 참고로 천명관은 소설 『프랑크와 나』, 영화 시나리오 ‘북경반점’, ‘총잡이’로 세간에 알려진 작가이다. 많은 평론가들은 이 소설이 상당한 파격과 독특한 구성을 지녔다고 하는데, 다음에서 『고래』의 내용을 간단히 소개하도록 하겠다. 줄거리를 말씀드리지 못하고 간략한 내용 소개만 하는 것은 이 소설 구성상 이야기 전개가 앞뒤를 오가며 이어지기 때문임을 밝혀둔다.
참고문헌
정병헌, 이유경『한국의 여성영웅소설』 태학사, 1999
천명관『고래』문학동네,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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