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사회적 상호작용과 일상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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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일상생활의 연구

Ⅱ. 비언어적 의사소통
1. 얼굴표정, 몸짓과 감정
2. ‘얼굴’과 문화

Ⅲ. 사회적 규칙과 말
1. 공유된 이해
2. 가핀켈의 실험
3. 대화의 형식
4. 반응 외침

Ⅳ. 상호작용에서의 얼굴, 신체와 말
1. 마주침
2. 경계
3. 인상관리
4. 표면영역과 이면영역
5. 개인영역

V. 문화적․역사적 관점에서 본 일상생활

Ⅶ. 미시사회학과 거시사회학
본문내용
사회적 상호작용과 일상생활

사회학의 주요 관심사는 사람들간의 상호작용이 어떻게 일어나며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사회는 어떻게 조직 또는 구조화되어 있는가에 있다. 기본적으로 사회적 상호작용 사회적 상호작용의 형태 가운데는 교환, 협동, 경쟁, 갈등이 대표적이다.
은 두 가지 특성을 지니는데, (i) 사회적 상호작용은 공유하고 있는 문화 혹은 상징을 밑바탕으로 하여 발생하며, (ii) 사회적 상호작용이 일정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일어나면 그것은 어떤 형태로든 유형화되어 사회구조를 이루게 된다.
사회구조(social structure)는 이미 이전의 강의에서 살펴본 것처럼, 사회체계 사회체계(social system)는 상호의존되어 있는 사회의 여러 부분들의 총체를 의미한다
의 부분들 혹은 사회의 구성요소들이 상호의존 혹은 상호 관련되어 있는 양상을 말한다. 사회구조의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로는 규범 어떤 사회이든 사람들이 특정의 상황에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규정해 놓은 행동위 규칙들이 있게 마련인데, 이를 규범이라 한다.
, 지위 어느 사회에서나 개인들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사회적으로 정해진 위치를 점하게 마련이며 이를 사회적 지위라고 한다. 지위 가운데는 귀속적 지위도 있고 성취적 지위도 있다. 귀속적 지위(ascribed status)란 남자 또는 여자, 한국사람 또는 외국사람, 청년 또는 노인 등과 같이 출생과 더불어 결정되거나 개인이 마음대로 바꿀 수 없는 지위를 말하며, 성취적 지위(achieved status)는 의사, 권투선수, 기혼자, 학생 등과 같이 개인의 노력이나 의사결정에 의해서 얻어지는 지위를 말한다.
, 역할 일정한 지위를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그 지위에 부여되어 있는 의무와 권리에 따라 행동할 것이 기대되는데, 이를 역할이라 한다. 지위와 역할은 동전의 양 측면과 같은 현상이다.
, 집단 성원으로서의 의식을 가지고 어떤 기존의 확립된 유형에 따라 상호작용하는 일정한 수의 사람들을 가리켜 집단이라 한다. 일반적으로 동일 집단에 소속된 성원들은 동류의식 또는 소속감을 지닌다.
, 제도 사회의 구성원들이 중요한 기능적 필수요건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마련해 놓은 여러 가지 규범과 행위의 유형을 사회제도라 한다. 대표적인 사회제도로는 가족제도, 교육제도, 종교제도, 정치제도, 경제제도 등이 있다.
등이 있다.

여러분들은 아침에 일어나서 학교에 오기 위해 집을 나선 뒤, 길거리에서 수많은 사람들과 스쳐 지나가며, 버스나 지하철 안에서도 수많은 사람들과 마주치게 된다. 이때 여러분은 마주치는 사람들과 잠깐동안 서로 눈길을 교환하기도 하고 상대편의 얼굴과 옷차림새를 훑어보기도 할 것이다. 그러나 서로 스쳐감에 따라 상대편의 눈길을 피하여 딴 곳을 보게 될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세계도처에서 하루에도 수백만 번 일어나는 일이다.
보행자들이 서로를 재빨리 훑어보고 가까워짐에 따라 눈길을 외면하는 것은 고프먼(Goffman, 1967; 1971)의 용어를 빌린다면, 일상생활에서 우리 서로가 필요로 하는 ‘시민적 무관심(civil inattention)’을 보여주는 한 예이다. 시민적 무관심은 단순히 상대편을 무시해 버리는 것과는 전혀 다르다. 모든 사람들이 상대편에게 상대편의 존재를 인식하고 있음을 내비치는 것이지만, 단지 너무 무례하게 보일지도 모르는 어떤 몸짓도 회피하는 것이다. 타인에 대해 시민적 무관심을 보이는 것은 대개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행하는 바이기도 하지만 우리의 일상생활에 본질적인 중요성을 갖는다. 이렇게 함으로써 사람들은 서로간에 상대편의 의도를 의심하거나 적대하거나 어떤 방식으로 건 상대편을 특별히 피할 이유가 없음을 암시하는 것이다(Goffman, 19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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