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규제] 세녹스에 대한 정부 규제 방식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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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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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세녹스 사건의 전개과정
2. 본론
1)세녹스 상품이 시장에 진입하기 전, 정유산업
2)세녹스의 시장 진입
3)세녹스에 대한 정부 규제 근거의 정당성 판단
4)현재 시행된 정부 규제 방식의 문제점
3. 결론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사건의 전개과정
- 한국의 프리플라이트(주)가 개발한 유사 휘발유의 일종인 세녹스는 2000년 1월 특허 출원한 뒤, 시중에 유통되기 시작하였다. 성분은 알코올 10%, 톨루엔 10%, 기타 방향족화합물 20%와 비방향족화합물 50%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세녹스는 가솔린에다 최대 40%까지 혼합할 수 있는 데다 2003년 들어 휘발유 값이 급등하면서 그 인기가 급증하자 첨가제냐 유사휘발유냐 논쟁이 일게 되었다. 거기에 시장의 급격한 잠식을 우려한 현 정유업계와 주유업계의 극심한 반발로 인해서 논쟁은 더욱 확산된다.
이에 대해서 산업자원부는 이 물질을 석유사업법에서 제조·판매가 금지되는 '유사석유제품' (일명 가짜휘발유)으로 규정하여 판매의 금지를 주장하고, 제조사인 벤처업체 ㈜프리플라이트는 세녹스가 환경부에서 인정한 다목적 '연료첨가제' 라 주장하고 있다.
결국 이는 법원의 판결로 넘어가게 되는바,03년 11월 20일 1심 판결에서 '유사(가짜)휘발유'의 기준을 명확히 규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세녹스를 단속하는 것은 죄형법정주의 원칙에 어긋나며 지나친 법 적용이라고 판단, 세녹스의 주장에 손을 들어 주었다. 이 판결로 인하여 세녹스는 가짜 휘발유라는 오명을 일단 탈피하게 된다. 그리고 2심 판결이 나기까지 약 10개월 동안 급격한 판매증진을 맞게 된다.
- 참고문헌
-
1.www.petroleum.or.kr(대한 석유협회)
2.www.kdi.re.kr
3.www.cenox.co.kr
4.www.naver.com
5. www.ddanzi.com
6. 바이킹 매거진
7. www.sedaily.com (서울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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