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심리학] 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시작하는 글
(1) 동기의 정의
(2) 동기의 개념
(3) 동기 개념의 발전
(4) 동기의 기본적 속성
2. 동기의 분류(사회과학)
(1) 내용이론
1.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
2. 허즈버그의 욕구충족요인 이원론
3. 앨더퍼의 욕구이론
4. 맥클랜드의 성취동기이론
5. 맥그리거의 X․Y이론
(2) 과정이론
2. 동기의 분류(인문과학)
4. 맺는 글
본문내용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보통의 상식을 가지고는 잘 이해하기 어려운 사람들의 행동을 자주 목격하게 된다. 왜 저 사람은 저런 행동을 할까 라고 고개를 갸웃거리게 만드는 일을 흔히 대하게 된다. 실상 기네스북에 올라 있는 대부분의 기이한 행동은 잘 납득하기 어려운 것들이 많다. 달걀을 단번에 수백 개를 먹었다던가, 밤잠을 안자고 좌선을 며칠씩이나 계속했다던가 하는 보도를 대할 때, 왜 그랬을까 하는 의문을 품게 된다. 왜 그들은 그러한 기록을 세우는 것일까? 기네스북에 올리기 위함인가 아니면, 자신의 현시 욕에서 비롯된 것인가? 딱 부러지게 단정하기는 어렵다.
사람들 중에는 어떤 일에 대하여 집념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집착하는 행동을 보이는 사람이 있다. 소아마비 왁찐을 만들어 인류사회에 크게 공헌한 유명한 의학자 Edward Salk는 그의 회상록에서 “나는 쏠크 왁찐을 발견하기까지 수천번의 실험을 계속해야 했다”라고 술회하고 있다. 수천번의 실험을 계속했다면 아마도 침식을 잃고 실험에 몰두하지 않을 수 없는 일이 수 없이 반복되었으리라 짐작할 수 있다. 그렇다면 무엇이 그로 하여금 그와 같은 실험에 혼신의 힘을 다하여 몰두 할 수 있도록 하였는가? 그의 행동에 대한 어떤 실험적인 설명이 있어야 만이 납득할 수 있는 일이다. 이렇게 인간으로 하여금 어떤 행동을 하도록 촉발하고 행동의 방향을 결정해주며, 또 그와 같은 행동을 지속하게 하는 힘을 심리학에서는 동기(motivation)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한다.
이에 우리조는 대학 수업을 통해서 전공, 교양 과목에 걸쳐 접해왔던 ‘동기’라는 주제에 대한 학문 분야별 이론과 접근 방법에 대해서 서술해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스포츠심리학 정의, 발전, 영역, 미래
  • 심리학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노인어린이전문 운동선수건강운동참가자신체,정신 장애인각급 일반 운동선수코치, 교사, 생활체육지도자스포츠심리학자의 역할연구상담교육연구: 학회 발표와 학술지 논문 게재를 통해 지식을 발전교육: 대학에서 학부생과 대학원생에게 스포츠심리학과 체육학 강의상담: 각급 선수에게 심리상담 제공스포츠심리학의 발전노먼 트리플릿사이클 경주 연구(1898)제1기: 태동기(1895-1921)콜만 그리피스- 북미

  • [정신분석] 충동이론
  • 일반심리학에서는 동기(動機)를 말하지만 정신분석학에서는 충동이라는 개념으로 쓴다. S. 프로이드의 충동론은 크게 3기로 나누어볼 수 있다. 초기(1905-14)는 자아충동과 성충동의 대립 충동론이며, 중기(1914-20)에는 리비도(Libido)론으로 전환되고, 후기(1920년 이후)가 되면 죽음의 충동(Thanatos)과 삶의 충동(Eros)의 대립으로 이루어진다. 초기에는 자기보존의 자아충동과 성충동의 2가지 문제로 다루어지는데 상식적인 뜻의 식욕과 성욕에 대응된다. 그러

  • [일반 심리학] 동기 심리학(Motivation)
  • 동기 심리학(Motivation)◈ 학 습 내 용 ◈제 1 절 서설1. 동기의 개념2. 동기의 기본적 속성3. 동기부여 과정제 2 절 동기이론의 접근법1. 쾌락이론적 접근법(쾌락설)2. 본능이론적 접근법(본능설)3. 동인이론적 접근법4. 인지적 동기이론적 접근법(인지설)5. 정신분석적 접근법(정신분석론)6. 충동적 접근법(충동론)제 3 절 동기부여이론1. 내용이론2. 과정이론제 1 절 서설1. 동기의 개념▶ 어원 : Motivation = to move라는 라틴어의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동기유발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1. 학습유형에 따른 동기유발방법2.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3. 수업사태에서의 동기유발 방략4.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일반원리 및 선결조건5. 동기유발방법(정원식․이영덕․김종서)Ⅷ.결론참고문헌Ⅰ.서론교육심리학은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학과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심리학의 이론을 접목시킨 학문영역이다. 앞서 말한 심리학은 인간행동에 대한 보편적인 원리와 법칙을 확

  • [사회복지] 청소년 교육 개론-청소년의 문화와 문제행동
  • 일반적으로 사회적 부적응이라는 용어가 쓰여왔다. 50년대 이후에는 주로 정서장애라는 용어로 쓰여오다가 1960년대 후기에는 문제행동이라는 용어가 강조되었다. 문제행동에 대한 개념은 학자들마다 다양하게 정의하고 광범위하여, 각분야에 따라 사용되는 용어도 다르다. 심리학이나 정신의학에서는 부적응행동, 이상행동 등의 용어가 주로 사용되며, 사회병리학에서는 반사회적행동과 비행으로 많이 불리어지고, 교육학에서는 문제행동, 요선도 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