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동기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동기의 정의

Ⅱ. 동기의 기본적 속성

Ⅲ. 동기의 이론
1.내용이론
2.과정이론

Ⅳ. 동기 측정
1. Murray(1938)의 TAT(Thematic Apperception Test)
2. 해석
본문내용
Ⅰ. 동기의 정의
어떤 목표를 향해서 행동을 시작하도록 하는 내적 과정.
동기와 정서는 서로 밀접하게 연관된 개념이다. 즉, 정서는 동기의 에너지원이며. 동기의 방향타 역할을 한다.

※ 어원 : Motivation = 'to move'라는 라틴어의 ‘movere'에서 유래.

Ⅱ. 동기의 기본적 속성
(1) 인간 행동의 유발 (arousal)
개인으로 하여금 일정한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자극하는 활성적인 힘이다.
(2) 인간 행동의 목표 지향 (direction)
개인으로 하여금 어떤 목표를 지향하여 구체적 행동을 하게끔 유도하며 이끈다.
(3) 인간 행동의 지속 (persistence or maintenance)
지향한 목표에 대한 구체적 행동을 지속하게 한다.

※ 목표를 향한 행동의 자극과 모티브가 있어야 하고 이것을 충족시킬 행동을 선택하여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그 행동을 계속해야 동기수준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이 동기부여의 구성요소가 되는데 이 세 가지 요소가 전부 갖추어져야 동기부여 됐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2017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 교육심리학 공통형 중간과제물 레포트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교육심리학 공통형 중간과제물교육심리학 공통형 중간과제명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교

  • 교육심리학 동기이론 레포트
  • 학습동기 Learning ActivitiesLearning Activity 1.♠ 여러분의 학습동기 상태의 특징을 분석하여 기술해 보십시오. (팀과제로 진행할 때는 조원 중 한명을 모델로 선택하여 기술합니다)학습동기 유형수준특징 및 개선 방법내재적 동기중상학습목표란 지식의 습득과 이해를 증진시키려는 목표이다. 즉, 과제를 숙달하는데 집중하는 학습자의 특징으로써 내재적 동기란 이러한 학습목표에 의해 동기화되는 것을 말한다.수행목표란 다른 사람들의 눈에 유능

  • [심리학] 동기 레포트
  • 동기가 작용하는 것을 더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③ 지속성: 배가 고픈 동물은 음식을 획득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시도한다. 도한 사람들은 성공의 가능성이 희박한 때에도 어떤 특정한 방식의 행동을 지속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행동 지속성을 관찰하고서 심리학자들은 지속성을 동기화의 지표로 간주하는 것이다.예) 고시에 실패해도 계속 도전.・ 안정지향성: 위의 세가지 속성 이외에도 동기에는 ‘안정지향성’ 이라는 속성이 있다. 동기화된

  • [심리학] 동기 레포트
  • 동기들의 계층Abeaham Maslow의 욕구 위계섭식1. 섭식의 생리-말초반응-중추반응2. 섭식의 심리-문화가 섭식에 미치는 영향-비만과 다이어트-섭식장애와 신체상3. 생활 속의 심리학-비만과 유전은 어떤 관계인가?1. 섭식의 생리-내적 정보-외적 정보*식사할 시각을 신체는 어떻게 알아차릴까?음식에 대한 내적 욕구 탐지섭식행동 개시 및 조직섭취한 음식의 양과 질에 대한 감시섭취량 탐지 및 섭식행동 종결1. 섭식의 생리*1) 말초반응1. 섭

  • (교육심리학, A+ 레포트)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 A+ 레포트)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I. 서론 1II. 본론 11. 삶의 질에 대한 연구 배경 12. 매슬로우 이론의 핵심 23. 동기위계설(Hierarchy of Needs) 2(1) 동기위계설의 주요 개념 2(2) 동기위계설의 5단계 21) 1단계 : 생리적 욕구 22) 2단계 : 안전의 욕구 33) 3단계 :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34) 4단계 : 자기존중의 욕구 35) 5단계 : 자아실현의 욕구 34. 동기위계설의 의미 45. 욕구이론과 삶의 질 4III. 결론 4 4I. 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