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간행물]정간법의 개정 방향과 향후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정간법 개정의 필요성

2. 정간법 개정의 방향

3. 정간법 개정논의의 주요 쟁점 사항
1) 겸영 금지
2) 재벌의 신문소유
3) 개인의 지분소유 상한선
4) 신문발행의 시설기준 요건[폐지]
5) 발행부수 등의 공개[신설]
6) 편집 규약의 제정[신설]
7) 언론중재위원회의 구성[개정]

4. 향후 과제
본문내용
⊙ 정간법의 개정 방향과 향후 과제

정간법은 정기간행물을 다루는 법률로서 정기간행물이라 함은 같은 제목으로 1년에 두 번 이상 계속 발행하는 신문, 잡지, 통신을 말한다. 정간법은 헌법에 명시된 언론자유를 뒷받침하기 위하여 정기간행물의 등록 외에도 일정하게 소유문제(겸영금지), 보도책임 문제(언론중재)까지도 다루고 있다.

현행 정간법은 전두환 정권의 대표적인 언론통제법인 '언론기본법'이 1987년 6월 항쟁 이후 폐지되면서 그 해 12월에 제정된 법률이다. 그 뒤 1989년과 1991년, 1995년에 걸쳐 세 차례에 걸쳐 개정되었지만 기본 골격은 변하지 않았다. 이에 앞서 우리 언론의 역사에서 신문 등 정기간행물을 다룬 법으로는 광무신문지법(1904년), 미군정법령 제 19호(1945년), 미군정법령 제88호(1946년), 신문 등 정당 등의 등록에 관한 법률(1960년), 신문 통신 등의 등록에 관한 법률(1963년), 언론기본법(1980년) 등이 있었다.



1. 정간법 개정의 필요성

우리 헌법은 제21조 1항에서 「모든 국민은 언론·출판의 자유를....가진다」고 규정하여 현대 자유민주주의의 존립과 발전에 필수불가결한 기본권으로 언론의 자유를 강력하게 보장하고 있다. 민주사회에서 언론의 자유를 헌법적으로 보호하고 있는 이유는, 개인의 자유로운 의사 표현이 인간의 기본권이라는 절대적 명제 때문만은 아니다. 언론의 자유는 나아가 국민들이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제 문제들을 결정하고 해결하기 위한 의사결정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대변하여 사회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언론] 인터넷 언론의 현주소
  • . 1998. 언론분석 : 황색 저널리즘의 회귀. 저널리즘비평, 25권.장우영. 2004. 인터넷 규제기술과 정보통제 : 인터넷 내용등급제를 중심으로. IT정치연구 회 세미나 발표논문.이재진. 2003. 인터넷언론의 법적 문제와 과제, 언론중재, 여름호, 언론중재위원회.황용석. 2004. 인터넷언론의 법제화에 따르는 개념정의와 유형화의 문제.언론재단 세미나 발표문.황용석. 2001. 강원. 언론사 닷컴, 현황과 과제. 서울 : 한국언론재단. 2001.

  • [매스컴] 출판과 잡지
  • 개정을 요구한 적이 있었다. 때문에 이 제도는 그 시행에 앞서 이러한 여론을 참작, 보완되어 이 국제도서번호의 부여는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출판사의 연혁, 발간 목록 등을 참고하여 1주일 이내 쉽게 처리해 주고 있다. ISBN과 함께 국제적으로 정기간행물에 부여되는 ISSN(International Standard Serial Number)제도가 있는데 도서전자출판(교육용) 등을 발간하는 발행자(출판사, 기관, 단체 등)는 국제표준도서번호(ISBN)에 일반잡지, 학회지 등은 국제표준연속간

  • [정보화와 정보화사회] 정보화사회의 현황과 외국 정보화 추진 사례를 통해 본 정보화사회 역기능 해결 및 내실화 방안
  • 과제의 3분의 2 정도는 이러한 인문학적?사회과학적 정보화 연구이다. 또한 인문학,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동연구 및 다양한 형태의 학제적 연구가 시행되고 있는 것도 특기할 만하다. 정보화에 대한 우리 나라의 학문적 대비는 주로 과학기술 차원에서만 집중되고 있으나 앞으로는 정보화사회의 복합성을 해명하고, 그 속에서 사회적 관계 및 개인 생활의 발전적?규범적 모델을 도출하기 위한 학제적 연구를 활성화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들은

  • [신문산업, 신문시장] 신문산업(신문공동판매제도, 신문시장독과점, 신문시장정상화)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과제 분석
  • 법의 시장지배적 사업자 규정의 문제열린우리당은 일간시장에서의시장 점유율을 기준으로 1개 사업자 30%, 상위 3개사 60% 이상일 경우 시장지배적 사업자로 추정하고(제 16조), 이들 사업자에 대해서는 신문발전기금을 지원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29조 2항). 민노당 안은 발행부수를 기준으로 시장 점유율이 1개사업자 20%, 3개 사업자 50%이상으로 추정하고(제 37조) 이들 사업자에 대해서는 신문발전기금을 지원할 수 없도록 규정(제36조)함으로써 열린

  • [반론보도청구권] 반론보도청구권(반론권)의 의의와 헌법적 근거, 반론보도청구권(반론권)의 내용, 방송인과 정부의 반론보도청구권(반론권)행사, 반론보도청구권(반론권)의 언론중재제도, 향후 반론보도청구권(반론권)의 개선 방향 분석
  • 향후 반론보도청구권(반론권)의 개선 방향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나라에 있어서는 반론권은 과거 언론기본법에 의하여 도입된 것으로 정정보도청구권이라는 명칭으로 규정되어 있고, 그 실효성을 담보하기 위하여 언론중재위원회를 만들어 여기서 동 권리에 대하여 중재하는 방식에 의하였으며, 그 후 법개정을 통하여 정간물법 등에 의해 수용되어 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와 같이 새로이 도입된 반론권은 언론자유에 대한 보충적 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