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를 보는 다양한 시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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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마르크스의 시각
2. 아담 스미스의 시각
3. 막스 베버의 시각 - 자본조의와 윤리의 연계
4. 케인즈의 시각 - 대공황 극복을 위한 수정 자본주의

본문내용
<1.소외>20대 청년기 마르크스의 철학적 주제는 인간주의적 측면을 강조한 소외였다. 소외란 인간이 자기 자신을 세계의 중심으로 자기 자신의 행위의 창조자로 인식하지 못하고 오히려 대상으로 종속되는 것을 말하며, 자본주의체제 속에서 인간이 완전한 존재로 발현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소외의 기본적 형태는 소외된 노동에서 나온다. 노동자는 자신의 일부인 힘과 노력과 기술과 시간을 팔아 생명을 유지하므로, 소유에서 소외되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소외된다<2.자본주의 비판: 마르크스가 말하는 자본주의>국가는 부르조아의 지배도구이며, 경찰, 군대, 관료 등과 같이 노동자를 탄압하는 도구일 뿐이다.종교도 지배적 계급이 프로레타리아 계급의 현실적 불만을 무마하기 위한 도구로 이용되며,종교는 인민의 아편이다.- 마르크스는 종교의 긍정적 측면도 무시하지는 않았다. 가족관계도 계급대립의 축소판이다. 남편은 부르주아를 아내는 프로레타리아를 상징한다. 자본주의체제에서 가족체계는 간통과 매춘으로 보완되는 일부일처제일 뿐으로, 남자의 재산이 아들에게 상속되어지는 것을 보증하기 위해 발전한 것 이다<3.유물론>마르크스의 유물론은 헤겔과 포이에르바하로 이어지는 관념론에 대한 반발이며,마르크스의 이론적 입장은 항상 구체적 물질세계에 연결되어야 한다는 것이다.변증법적 유물론 - 정, 반, 합의 변증법 3단계양에서 질로의 변형: 정도에서의 변화는 점차적으로 질 또는 종류에서의 변화를 산출한다.반의 동일화: 정에서의 모순은 반이 된다.부정의 부정:모순은 또 다른 질의 변화가 발생하고 합이 도달되기 전까지 축적을 계속한다.사적 유물론 생산양식=자연자원+생산기술+생산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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