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계획서] MBC드라마 ‘슬픈 연가’를 통해서 본 한국 트렌디 드라마의 정형화 된 공식에 대한 비판과 국내 드라마의 질적 향상 방안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문제
-‘슬픈 연가’의 시청률 저조와 그 원인
-트렌디 드라마의 천편일률적인 공식

2. 관련자료 검토

3. 자료 수집 방법

4. 예상되는 결과들

5. 연구의 한계점 및 의의

6. 참고문헌 목록 (예정)

참고 사이트 목록
본문내용
‘슬픈 연가’의 시청률 저조와 그 원인
총 제작비 76억, 권상우, 김희선 등 초호화 톱스타 캐스팅, 해외 로케이션, 뮤직비디오를 통한 전례 없는 대대적 홍보, 고화질 HD 드라마.

이는 지난 3월 종영된 MBC 수목 드라마 ‘슬픈 연가’에 붙는 꼬리표 같은 수식어 들이다.
이 드라마가 방영되기 전까지 국내 드라마 계는 물론 요즘 한류 열풍의 영향으로 아시아 각국이 슬픈 연가에 귀추를 주목시키고 있었다.
이러한 관심은 당연한 일처럼 여겨졌고 많은 사람들이 이 덩치 큰 드라마가 방영되기를 기다렸던 것이다.

그러나 이토록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드라마가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기존 트렌디 드라마속의 천편일률적인 공식의 ‘완전 정복’이라는 말이 나올 만큼 그 스토리는 뻔한 순애보였던 것이다

지난 달 17일 막을 내린 ‘슬픈 연가’의 평균 시청률은 15.5%.

문제는 스토리였다
‘슬픈 연가’의 주된 이야기 구조는 기존의 멜로드라마에서 흔히 다루어지는 단순한 남녀 간의 사랑 이야기에 지금껏 흥행했던 드라마의 장치를 적절히 배합한 것에 불과했다.

참고문헌
www.sadlovestory.co.kr
www.kbs.co.kr
www.imbc.co.kr
www.sbs.co.kr
www.hani.co.kr

외 방송관련 사이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 및 대중문화와 미디어
  • 대한 체계적인 분석은 한류의 지속적인 확산과 새로운 시장의 개척을 위해 효율적인 접근 방안이 요구되는 현 시점에서 매우 중요하다.문화적 교류가 단절된 상태로 있던 중국이 냉전 이후 처음으로 이웃 한국을 재발견하게 된 것은 1988년 서울 올림픽 때 TV에 비춰진 한국의 발전된 모습을 목격하면서부터이다. 그리고 한국의 대중문화는 1992년 8월 24일 수교를 맺으면서 비로소 중국에 공식적으로 소개되기 시작했다. 1993년에 ‘질투’와 ‘여명의 눈

  • 1990년 이후 미국드라마와 한국드라마의 소재 빈도 분석 -문화를 중심으로
  • 드라마의 소재 2.1. 미국드라마의 소재 2.2. 한국드라마의 소재 3. 소재와 문화와의 관계 3.1. 미국드라마의 소재와 문화 3.1.1. 전반적인 분석 3.1.2. 사회 전반에 퍼져있는 범죄 3.1.3. 다각화된 사회의 영향 3.2. 한국드라마의 소재와 문화 3.2.1. 편중된 분포에 대한 분석 3.2.2. 트렌디드라마와 ‘사랑’이라는 소재 3.2.3. 가족주의 드라마의 성행 3.2.4. 아줌마 문화를 겨냥한 드라마 소재 4. 결론 4.1. 본문요약 4.2. 논문의 한계점 4.3. 드라마를 통해 보는

  • MBC에 대한 기업조사
  • 비판하는 많은 기사들이 쇄도했다. 또한 ‘PD수첩‘ 프로그램으로 인한 법적 공방은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채 진행 중에 있다. ’정직함, 공정함, 균형감‘을 목표로 한다고 내세운 만큼 앞으로 몇 개의 콘텐츠만으로 인정되는 방송사가 되는 것이 아니라 공영방송사로써의 역할을 잘 감당하는 방송사가 되길 기대한다. Ⅱ. CEO분석1. MBC, CEO 김재철 출생 1953년 12월 18일 (경상남도 사천) 소속 MBC (대표이사 사장)학력 -고려대학교 사학과 졸업-웨일즈대

  • [중국경제] 한류현상의 중국내 현황 및 분석
  • 질적 구매력 증대와 소비패턴의 변화(3) 중국내 인프라 부재3. 주요 한류 상품에 대한 분석(1) 음악1) 음악한류 내용(2) TV드라마1) 중국 TV방송국 현황과 방영환경2) 중국 TV 드라마 시장 현황3) 한국 드라마의 중국진출 상황4) 성공요인 및 문제점 분석(3) 영화1) 중국영화 시장 현황2) 한국영화 현황4. 한류 열풍의 실체결론 : 한류현상의 지속 방안첨부 : 문화마케팅으로 본 동아시아의 한류(1) 문화산업의정의(2) 문화마케팅으로 본 동아시아의 한

  • 한류와 문화산업
  • 드라마, 가요 등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이상적인 선호 열풍이 불고 있다. 물론 한류 열풍에 대한 한국내의 평가가 실제보다 과장되고 주관적인 면도 없진 않다. 하지만, 이들 국가의 중산층 젊은이들의 문화생활에 한류가 상당부문 영향을 미치고 있고, 이들이 한국 대중문화에 전례없이 친밀감을 느끼는 것도 사실이다. 그동안 우리나라가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가의 문화를 무차별적으로 수용하기만 했는데, 반대로 타국에 우리의 문화를 수출, 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