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교육붕괴의 원인과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교실붕괴의 개념

2.교실붕괴의 예

3.교실붕괴의 원인
(1)사회적인 분위기
(2)교육제도

4. 대 책

5. 결 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교실붕괴의 개념
교실에 학생들은 그득 차 있고 교사도 있지만, 교사와 학생 사이의 정겹고 진지한 상호작용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는 기괴한 교실. 이런 교실에는 애정과 믿음 대신에 서로에 대한 불신과 소원이 있을뿐이다. 학생들은 배우려하지 않고 교사들도 가르치려는 의욕을 잃어버렸다. 이러한 기괴하고 삭막한 교실을 일컬어 사람들은 교실붕괴라고 한다.
최근 우리나라 교육계에는 교실이 무너지고 있다. 학교가 무너지고 있다. 그래서 교육이 대란을 맞고 있다며 교육에 큰 변고가 일어나고 있다는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이 사회적 유용성을 상실하여 교사들은 가르칠 맛을 잃고 학생들은 배우려는 의욕을 갖지 못할 뿐만 아니라. 문화적 세대격차 및 학교체계 부적응 학생들 때문에 사제간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아 학생과 교사가 모두 학교에서 벗아나기만을 고대하는 현상을 '학교붕괴' 또는 교실붕괴라 부른다. 좀 더 구체적으로, 교육의 전제가 되는 교사-학생의 교화작용의 부재 또는 학급에서 수업이 이루어지지않고 학생에 대한 교사의 생활지도가 전혀 작동하지 않는 상황을 학교붕괴 또는 교실붕괴로 정의 하고, 학급붕괴로 인하여 학교의 기본적 기능을 상실한 현상을 학교붕괴로 정의한다.

참고문헌
학교가 무너지면 미래는 없다.(교육과학사)
http://business.chungnam.ac.kr/%7Enhoew/research/cc/cc.htm
http://www.wbi4u.net/wbi01/wbi01.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학개론)자폐범주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반복적인 몸의 움직임이 있다(손 또는 손가락을 흔들거나 비비꼬거나 하며, 몸 전체를 의미 없이 흔들어 대기도 한다).- 사물의 부분에 지속적으로 집착한다.다음 중 적어도 한 개 이상에서 지연이 있거나 이상기능을 보이는데, 3세 이전에 이미 이러한 이상 소견이 시작된다.- 사회적 상호작용- 대화를 목적으로 하는 언어의 발달- 상징적 또는 상상놀이이러한 장애가 레트 장애(Retts Disorder)나 소아기 붕괴성 장애에 의한 것은 아니어야 한다.

  • 특수아교육학개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교육 방안정서 및 행동장애아를 위한 특수 교육의 역사는 엄격한 의미에서 일반교육의 역사와 같은 시점에서 시작한다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구조화된 환경에서의 교육이 시작된 이래 아동의 문제행동은 항상 존재해 왔으며, 결국 그 행동에 대한 교육적인 고려는 정서 및 행동장애아를 위한 특수교육의 성질을 갖는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특수 교육 영역에서의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의 역사를 살펴보면 정신지체아, 학습장애아, 정서 및

  • 소년비행의 증가원인과 보호대책 및 형태와 처분의 결정, 비행소년에 대한 교정복지적 개입과 역할
  • 원인과 보호대책1. 소년비행과 증가 원인1) 도시화의 급격한 진행2) 가정의 기능저하와 가정붕괴가. 가정의 기능저하나. 가정붕괴3) 학교의 기능저하4) 가치관의 변화와 다양화5) 메스컴의 영향2. 비행소년의 보호대책1) 사회정책적 보호대책가. 도시화에 대한 보호대책(지역사회에 의한 소년비행방지운동)나. 가정의 기능강화다. 학교의 전인교육 강화라. 새로운 가치관의 정립마. 매스미디어의 규제강화2) 소년법가. 소년보호의 원칙 인격

  • 사회복지학 총론
  • 교육(mass education)대책이라고도 불리었지만, 1948년경부터 지역사회주민의 자발적 노력과 주도에 의한 사회개조방식으로서 community development라는 용어가 국제적으로 사용되게 되었다. 1960년 당시 CD를 실시하고 있는 30개국, 이것과 같은 취지의 사회개조방식을 채용하고 있는 국가가 30개국, 합계 60개국에서 CD방식이 실시되고 있다는 보고가 있다. (2) CD에 있어 사회복지 기술 ① 지역사회로부터 수용되고 신뢰를 받을 것. 이것은 사회복지에 있어 관계

  • 학교생활지도 개념,범위, 학교생활지도 원리,기본방향, 학교생활지도 생활습관지도,소비생활지도,폭력예방지도, 학교생활지도 올바른 지도방법,제언
  • 적응은 앞으로의 상급 학교생활 적응의 기초가 되기 때문에 이 시기의 생활지도가 더욱 중요하다고 하겠다.참고문헌▷ 김충기(1998), 생활지도상담진로지도, 교육과학사▷ 김계현(200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서울 : 학지사▷ 권창길김흔숙이기영 공저(2000), 교육학개론, 학지사▷ 구평회(2004), 구평회 교육학, 서울 : 신수서원▷ 정용부고영인신경일 공저(2003), 아동생활지도와 상담, 학지사▷ 탁영진유길준 저(2003), 희소교육학, 열린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