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효과론] 침묵의 나선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2

2. 강효과이론의 등장 2


Ⅱ. 본론

1. 침묵의 나선이론의 대두와 발전 3

1) 정의 4
2) 이론적 전개 4


2. 가설의 제기 5

3. 가설의 검증과 연구 결과 6

1) 여론의 정의 6
2) 경험적 조사를 통한 검증 7


4. 여론과 매스 미디어 9


Ⅲ. 결론

침묵의 나선이론에 대한 비판과 평가 10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제의 제기

현대사회에서 매스 미디어의 영향력이 상당히 크다는 것은 누구도 부인하지 못한다. 정보사회라고도 일컬어지는 오늘날에 사회는 복잡하고 다원화되어 있기 때문에 개개인이 사회의 공적문제에 대한 정보를 개별적으로 수집하는 것은 불가능하게 되었다. 따라서 개개인은 매스 미디어에 의존함으로써 사회의 전반적인 정보를 얻게 된다. 그들은 매스 미디어를 통해 단순한 정보를 수집하는 차원을 넘어서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고 토론하며 사회적 여론을 형성한다.

특히 현대사회에서 여론은 사회적, 정치적인 합의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여론이 무엇인가에 대한 생각은 사람마다, 계급․계층마다 달리하는 정치적 견해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기도 한다. 문제는 어떤 여론이 그 사회의 대부분 구성원의 공통적인 의견을 올바르게, 정확히 대변하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여론이란 특정한 사안에 대하여 사회구성원들이 가지는 공통된 의견으로, 세론이라고도 한다. 이처럼 여론은 일반 공중이 지니는 의견을 뜻한다고 말할 수 있으나, 정치·경제·사회·교육수준 및 개인과 집단에 따라 의견의 차이가 있다. 뿐만 아니라 그것의 정당성과 타당성에 대한 문제점도 가지고 있다. 이는 한 개인이 하나의 의제에 대한 자기의 생각을 가지고 또 그것을 사회적, 공개적으로 표출하는 데는 개인의 심리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그 사회의 여러 구조적인 문제까지도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

바로 이러한 현대사회에서 개개인의 의견을 표현하는 동안, 사회적 여론이 형성되는 과정과 그 과정에서 매스 미디어의 역할에 대해서 이론을 정립한 사람이 E. Noelle-Neumann인데, 지금부터 그녀가 정립한 ‘침묵의 나선’ 이론의 배경과 가설, 그리고 검증 연구방법 등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강준만, 『대중매체 이론과 사상』, (서울: 개마고원, 2001).
김왕석, 『여론사회학』(서울: 양지, 1987).
김우룡, 『커뮤니케이션 기본이론』(서울: 나남, 1992).
김정기, 박동숙 외, 『매스미디어와 수용자』,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방정배, 최윤희, 『여론과 정치설득』(서울: 나남, 1989).
이정춘, 『매스 미디어 효과이론』(서울: 나남, 1986).
차배근,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서울: 나남, 198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원하는 내용은 아니였지만...
  • isn***
    (2006.12.04 17:10:08)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 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 이론 ․침묵의 나선이론 ․문화계발이론5) 한정효과 이론 한정효과 이론의 대두는 인간 자체는 피동적(passive)인 존재라기 보다는 정보 추구에 있어 오히려 능동적이라는 사실들이 실증연구 결과 나타나게 됨으로서 탄환이론의 새로운 대안으로 선별 효과 이론이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효과이론에서의 변화는 커뮤니케이션의 연구에서 심리학적 이론이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3. 매스 미디어 효과에 대한 분류1) Severin and Tankard대효과론/

  • [미디어] 케이블TV의 선정적 메시지가 여대생의 성 의식에 미치는 영향
  • 침묵의 나선이론’의 특징을 적용해 볼 때, 케이블 프로그램 상의 대세적 사회 분위기에 따라 설문자가 자신의 입장을 변경할 수 있는 여지가 있는 것이다. 이는 의식이나 가치관의 변화라기보다 억제 된 욕망의 표출, 즉 타인의 생각에 따라 자신의 욕망을 함께 해소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개인이 가진 실제 생각과 설문응답 사이에는 괴리가 있을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괴리에 대한 분석이 미진했다는 점에서 한계를 갖는다.2) 대안설정

  • [언론학] 탄환이론
  • 이론들이 재창되어 왔는데,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총체적 효과의 크기에 관한 대표적 이론들로는 그 효과가 대단히 크다는 주장의 탄환이론(the bullet theory), 미디어 의존이론(the dependency theory), 모델링 이론(the modeling theory), 의미 이론(the meaning theory), 침묵의 나선이론(the spiral of silence theory), 문화계발효과이론(the cultivation theory) 등의 소위 대효과 또는 강효과이론 이들 이론과는 반대로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실 제

  • 선별효과이론 레포트
  • 이론의 등장신행동주의 심리학은 곧 선별효과이론의 대두와 그 이론적 가정의 배경이 되었다.(1) 신행동주의적 입장에서의 Hovland의 매스컴 연구신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자를 도입, 처음으로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체계적으로 연구한 사람은 예일대학의 호블랜드였다. 그는 제 2차 세계대전시에 신병들을 위한 정신교육용 영화들의 효과를 알아보는 실험연구들을 하면서 신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의 S-O-R모형을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에 적용, (1) 자극

  • 선별효과 레포트
  • 이론의 등장신행동주의 심리학은 곧 선별효과이론의 대두와 그 이론적 가정의 배경이 되었다.(1) 신행동주의적 입장에서의 Hovland의 매스컴 연구신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자를 도입, 처음으로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체계적으로 연구한 사람은 예일대학의 호블랜드였다. 그는 제 2차 세계대전시에 신병들을 위한 정신교육용 영화들의 효과를 알아보는 실험연구들을 하면서 신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의 S-O-R모형을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에 적용, (1) 자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