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교육서비스의 만족도에 따른 발전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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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1. 문제의 제기 1
2. 연구의 목적 2




Ⅱ. 연구의 설계 및 방법 2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2
2.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3
3. 설문지의 구성 4
4. 실증분석 방법 4




Ⅲ. 실증분석 4
1. 인구 통계학적 특성 4
2. 기술 통계분석 5
3. 각 요인별 중요항목분석 6
4. 교육서비스에 관한 요인분석 7
5. 가설의 검증 8


Ⅳ. 경영대학 교육서비스 발전방안 9
1. 수업요인 9
2. 시설요인 10
3. 커뮤니케이션요인 11
4. 취업요인 12




Ⅴ. 결 론 13
1. 연구 요약 및 시사점 13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13


※ 참 고 문 헌
※ 설 문 지
본문내용
교육은 인간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행위 또는 과정이다. 교육은 훌륭한 사람을 만든다는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사실이 교육의 본질인 동시에 교육의 중요성이다. 대학에서 학생의 가치를 높이고 대학의 발전을 도모하게 위해 질 높은 교육을 하는 것은 중요하다. 최근 국내 대학들은 개성화를 지향하기 위하여 나름대로 계획을 수립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일부 대학들은 대학 경영 전반에 관한 외부의 전문기관에까지 의뢰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대학들이 학생에 대하여 반응적이고 효과적이기를 원하긴 하지만, 학생들의 반응적이 무엇인지 또는 어떻게 그것을 달성할지를 확신하지 못한다.
경희대학교는 1950년 건설 이후, 1954년 정경대학 소속으로 경영학교육을 시작하였다. 경영학 교육의 성장이 거듭되다 경영학을 배우려하는 학생들의 욕구와 규모의 증가로 2003년 경영대학은 정경대학에서 분리되었다. 단대로 분리된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은 정경대학 소속이 아닌 단대로써 독립된 발전방향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러나 경영대학은 타 대학의 경영대학과 차별화 및 특성화되지 않고 ‘경희대학교’ 라는 브랜드 가치(Brand Value)만을 유지하고 있다.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이 ‘경희대학교’ 라는 브랜드 가치(Brand Value)를 뛰어넘어 독립된 단과대학의 브랜드 가치(Brand Value)로써 발전을 거듭한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경영대학도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경영대학은 단과대로써의 브랜드 가치(Brand Value)를 높이고 발전을 모색하기 위한 새로운 발전 방안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강병서‧김계수(2002), “사회과학 통계분석”, (주)데이타솔루션
강병서(2002), “인과분석을 위한 연구방법론”, (주)무역경영사

진영은․유길한․이훈병(2002), 『성균관대학교 사범교육정책을 위한 학생만족도 조사연구』교육연구, Vol.1, No.1
원융희․강길훈(1998), 『대학 학생들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Vol.6, No.2

김성길(1995), 『교육서비스만족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중앙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하혜숙(1972), 『대학생의 학과(학부) 만족과 학교 만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상담전공 석사학위 논문
홍은숙(2001), 『대학생의 교육서비스에 대한 만족이 구전과 대학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황해용(2000), 『대학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교육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연구 : k대학교 제 2 캠퍼스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승훈․조자후․박주연․김준영(2004), 『소비자의 HMR 구매행태와 만족도에 따른 HMR 시장 성공전략 연구』, 제 2 회 아모제 마르쉐 논문 공모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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