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중기의 발달과 이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성인중기의 정의

Ⅱ. 성인중기의 발달

Ⅲ. 성인중기의 발달과업

Ⅳ. 성인중기의 이슈

Ⅴ. 성인중기에 대한 사회복지실천의 관심영역

Ⅵ. 퀴즈

Ⅶ. 참고서적
본문내용
1. 성인 중기의 정의
인간발달은 연속적 변화의 과정으로 환경적, 심리적 요인의 복합적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중년기에 대한 명확한 구분은 쉽지 않아 학자마다 그 견해를 달리하나, 대부분의 연구자들이 40-50세를 인생간계에 있어서 결정적 전화의 시기, 혹은 변동의 시기로 본다.
중년기는 생물학적·사회학적·직업·가족주기 등에 확실한 변동이 오는 시기이나 모든 희망과 욕망을 포기하는 시기도 아니며, 임상심리학자들이 주장하는 위기감의 시기만도 아니다. 중년기 역시 인생주기의 한 부분으로 전 인생주기에 대해 독자적인 공헌과 의미를 제공하며, 그 자체의 중요성을 지니는 시기로, 다른 단계와 마찬가지로 중년기 특성에 따른 딜레마와 고통·기쁨·발달과업 등을 수반하는 자연스러운 하나의 발달단계이다. 특히 가족주기 단계로서의 중년기는 생물학적·문화적 변동의 복합적 작용으로 발생한 최근의 현상으로 부모 역할의 감소와 함께 비로소 독립적·자율적 존재로서의 자아의 욕구·필요·성장 발달에 관심이 증대되는 시기이다.

2. 성인 중기의 발달
① 신체적 발달
- 감각 및 정신운동 기능
․ 전반적인 신체 기능이 완전히 발달하는 20대 중반부터 50세경까지 신체적 능력의 쇠퇴는 거의 알아채지 못할 정도로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
․ 30세에서 45세 사이에 신장은 안정되며 그 후에는 줄어든다.
․ 근력은 25세에서 30세 사이에 절정을 이루며 30세에서 60세 사이에 10% 정도의 근력 감 소가 일어난다.
․ 시력은 20세경에 가장 예민하며 40세쯤 되면 원시가 진행되어 독서할 때 안경을 써야 하 는 경우가 많다.

참고문헌
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효선
2. 인간발달 Ⅱ. D. E. Papalia외 2인 정옥분 역
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근홍
4. 헤비거스트의 발달과업과 교육
5. 문제집 (퀴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성윤리, 청소년기 발달과 위기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청소년’ 풀페이퍼목차1. 서론 : 현대 청소년들의 성윤리2. 본론 : 청소년기 발달 2-(1) : 신체발달2-(2) : 사회발달2-(3) : 인지발달2-(4) : 심리적도덕적 발달3. 본론 : 청소년들의 위기3-(1) : 또래집단3-(2) : 스마트폰3-(3) : 성교육4. 결론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청소년’ 발표 풀페이퍼1. 서론 : 현대 청소년들의 성윤리청소년기는 성인으로 사회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역할을 습득하는 시기이고, 동시에 심리적 사회적 독

  • (교육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발달 이론3-2.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3-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Ⅲ.결론참고자료 및 문헌 Ⅰ.서론오늘날 인지의 본질과 발달에 관한 중요한 관점으로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 Piaget는 인지발달에 대한 주요 이론을 최초로 제시했으며 인지발달에 대한 우리의 지식을 향상시키는데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실로 엄청난 기여를 했다.Piaget는 인간의 인지를 유기체의 복잡한 환경에 대한 생물학적 적응의 특수 형태로 보고 있다. 그래서 인지체계가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중년후기의 발달과제 및 이슈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이해중년후기의 발달과제 및 이슈차 례1. 중년후기의 개념2. 발달내용 및 과제1) 동기와 목표 발달2) 신체적 발달 (1) 신체적 변화 (2) 성적 변화3) 인지적 발달 4) 사회적 발달 (1) 부부관계 유지 (2) 안정된 가족생활 환경 조성(3) 자녀교육 및 훈육 (4) 직업적 성취와 직업전환(5) 여가활동5) 중년후기 발달 과제 (1) Jung(1933) (2) Havighurst(1953)(3) Erikson(1963) (4) Peck(1968)(5) Gould(1978) (6) Levinson(1978), Troll(1982)3.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기의 발달
  • 9장 성인기◈ 초기 성인기‣ 성인기는 대체로 청소년기가 끝나는 20대 초반에서 노년기가 시작되는 65세까지를 말함‣ 성인기에는 무엇보다 심리적, 신체적으로 부모로부터 독립하여 자신의 가정을 이루거나 직업을 갖고, 사회적 관계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을 펼치는 시기이다‣ 모든 사람들이 성인기의 발달과제를 성공적으로 성취하지는 못한다‣ 발달 위기를 어떻게 처리하는가에 따라 새로운 발전의 계기가 되기도 하고

  • [청소년발달] 청소년기
  • 발달은 각 청소년들이 어떠한 사회적 맥락에 속해 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말했다. 또한, R. Benedict는 청소년의 발달에 미치는 문화의 영향은 특정 문화권에서 아동기의 역할과 성인의 역할 이 얼마나 유사한지, 혹은 다른지에 따라 달라진다고 주장했다.5) 사회학습이론Bandura는 인간의 학습과 발달은 행동, 인간과 인지, 환경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일어난다고 주장했다. 이 이론은 청소년기가 반드시 안정적이지 못한 혼란의 시기는 아니며, 청소년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