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학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상품의 개념과 범주
1. 상품의 개념
2. 상품의 범주
3. 현대상품학의 정의 (학문적 본질 및 성격)
4. 현대상품학의 체계와 접근방법
Ⅲ 상품학사
1. 상품학사의 의의와 접근방법
2. 상품학사의 접근 방법
3. 상품학 전사
Ⅳ 상품 분류의 의의와 본질
1. 상품분류의 의의와 본질
Ⅴ 상품분류의 양대별
1. 수평적 분류
2. 수직적 분류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품학이란, 상품이 가지는 특질(特質)이나 상품으로서 지녀야 할 자질(資質)을 국민경제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학문을 말하는 것으로서 사회과학의 한 분야이다.
생산․유통․소비 등 서로 다른 면에서 상품이라는 동일대상에 대한 연구를 하는 데는, 근본적으로 상품이라는 물질이 지니는 물성(物性)과, 유통․소비가 이루어지는 데에 적합한 상품으로서의 성실․기호성 이라는 두 측면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다. 이 때문에 상품학은 자연과학적 측면과 사회과학적 측면이 병존하는 학제적 과학이다.
다만 상품학은 어디까지나 사회과학의 한 분과이므로, 자연과학적 측면과 관련된 연구는 사회적 생산물인 상품의 시장적 적격성을 판정하기 위한 보조적 수단에 불과하며, 생산수단으로서의 생산공학(生産工學)과는 명백히 구분된다.
상학(商學)의 한 분과로서의 상품학에 관한 가장 오래된 저서는 아라비아의 디마슈키가 저술한 《상업의 미(美)》(11세기)인데, 상품에 관한 감별방법 등이 기술되어 있다.
15세기 말 아메리카대륙과 인도항로의 발견으로 알려지지 않던 자원이 유럽 각국에 유입되자, 이에 자극받아 일반적 상품에 관한 연구가 시작되어 이탈리아․독일․프랑스 등지에서 일어난 상품거래학(Handelswissenschaft)의 체계 속에서 상품학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18세기에 들어와 독일의 C.G.루트비히는 상품지식에 대한 연구를 집대성한 사전 《상인대학(商人大學)》(전5권)을 출판하였으며, 이로써 상인학(Kaufmannschaft)을 구성하는 기초적 부분인 상품학이 정립되었다.
상품학을 독립적인 과학으로 성립시킨 독일의 J.베크만은 1793년 세계 최초로 상품학에 관한 저서 《상품학 예론(禮論)》을 간행하여, 상품지식에 비로소 상품학에 상당하는 내용을 부여하였다.
참고문헌
한희영, 정동희 <상품학>,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2000.
한희영, <상품학 총론>, 삼영사, 1997.
김시종, <상품학 총론>, 학문사, 1994.
김원수, <일반상품학>, 법문사, 1991.
김재하, <신상품학>, 진명문화사, 199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돈이아깝네요.. 그림도 제대로 입력해놓지도 않고, 그냥 인터넷에 찾으면 나오는 그런 수준 미달의 내용을 돈주고 샀다는게 후회될뿐입니다..
  • dae***
    (2007.09.30 20:45:39)
회원 추천자료
  • 이마트인력관리,인력관리사례,이마트교육체계,교육체계사례,이마트인사평가,이마트복리후생,이마트보상체계,인사관리제도,인적자원관리
  • 상품학 8주• (발령시) 담당 바이어 주관OJT 실시AS 바이어• 농산물 품질관리 조사• 정육 상품화 매뉴얼• 우리 생선 이야기• 조리의 과학• 상품 위생학바이어 양성 3일• 상품개발/운영 노하우• 협력회사 운영바이어직무 OJTMD 테마 실무 1일•(발령시) 매입팀장 주관OJT 실시• 협상 스킬• 무역 업무• 해외 소싱• 상품 개발MD 전문가 육성카테고리 바이어직무 OJT직무 OJTE-mart교육체계부장(M)~과장(S)대리(A)주임(JA)사원(JB~C

  • [인적자원관리] 교육, 훈련의 측면에서의 롯데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 비교
  • 상품학 과정, 해외연수(ASTD/전문인력/ SALT) 대졸신입사원: 연수원입문(14박 15일) → 백화점 입문(5일) → 현장 OJT → 독서통신교육, 업무개선리포트 → 신임 SM 양성과정 → Follow-up 과정신세계 백화점에서 실시되는 직원 교육은 영업부서에 속하는 매입부서 직원들과 영업팀장, Sales Manager, Assistant Sales Manager로 이루어진 점 영업조직 직원들만을 교육 대상자로 한다. 사실상 인사, 총무, 경리, 지원관리, 마케팅 부서의 경우 각 직무군의 특성이 다양하고 전

  • [인터넷과 경영] 다음다이렉트원 온라인 보험 회사 분석
  • 레포트 : 인터넷과 경영온라인 자동차보험사의 생존전략다음다이렉트원< 년도별 자동차 등록현황 >승용 승합 화물 특수 합계 합계년도1996 6893633 663011 1962564 33884 95530921997 7586474 719127 2072256 35570 104134271998 7580926 749320 2104683 34670 104695991999 7837206 993169 2298116 35237 111637282000 8083926 1427221 2510992 37137 120592762001 8889327 1257008 2728405 39375 129141152002 9737428 1275319 2894412 42281 139494402003 10278923 1246629 3016407 44836 145867952004 10620557 1204313 3062314 46908 149340922005 11122199 1124645

  • 나라는사람에대하여
  • 레포트를 쓰면서 생각한 점이번에 레포트를 쓰면서 내가 지금 생각하고 있는 것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고 내마음속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내가 가장 많이 생각하고 고려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였으며 나의 현 위치를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지금 대학생활을 하면서 누구나 그렇듯이 돈을 좋아하고 불리고 싶으면서 내가 맡은 일에 욕심을 가지고 있고 누군가를 좋아하면서 말하지 못하는 답답한 사람이며 취업을 걱정하며 언제나 학생이고 싶은

  • [마케팅전략] SK텔레콤의 CRM마케팅
  • 상품학 연구, 제15호, 19962 경영과 컴퓨터, CRM 바람이 불고 있다. 3 이두희, “한국의 마케팅 사례 Ⅲ” , 다우문화사, 1999.84 박찬욱,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실행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 마케팅연구 제14권, 제3호, 1999.95 엔더슨 컨설팅, CRM 고객관계관리, 대청미디어, 2000.56 한국 NCR CRM 컨설팅 그룹, CRM의 이론과 실제, 한국능률협회, 2000.67 James Martin 컨설팅 사,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