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학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상품의 개념과 범주
1. 상품의 개념
2. 상품의 범주
3. 현대상품학의 정의 (학문적 본질 및 성격)
4. 현대상품학의 체계와 접근방법
Ⅲ 상품학사
1. 상품학사의 의의와 접근방법
2. 상품학사의 접근 방법
3. 상품학 전사
Ⅳ 상품 분류의 의의와 본질
1. 상품분류의 의의와 본질
Ⅴ 상품분류의 양대별
1. 수평적 분류
2. 수직적 분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상품학이란, 상품이 가지는 특질(特質)이나 상품으로서 지녀야 할 자질(資質)을 국민경제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학문을 말하는 것으로서 사회과학의 한 분야이다.
생산․유통․소비 등 서로 다른 면에서 상품이라는 동일대상에 대한 연구를 하는 데는, 근본적으로 상품이라는 물질이 지니는 물성(物性)과, 유통․소비가 이루어지는 데에 적합한 상품으로서의 성실․기호성 이라는 두 측면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다. 이 때문에 상품학은 자연과학적 측면과 사회과학적 측면이 병존하는 학제적 과학이다.
다만 상품학은 어디까지나 사회과학의 한 분과이므로, 자연과학적 측면과 관련된 연구는 사회적 생산물인 상품의 시장적 적격성을 판정하기 위한 보조적 수단에 불과하며, 생산수단으로서의 생산공학(生産工學)과는 명백히 구분된다.
상학(商學)의 한 분과로서의 상품학에 관한 가장 오래된 저서는 아라비아의 디마슈키가 저술한 《상업의 미(美)》(11세기)인데, 상품에 관한 감별방법 등이 기술되어 있다.
15세기 말 아메리카대륙과 인도항로의 발견으로 알려지지 않던 자원이 유럽 각국에 유입되자, 이에 자극받아 일반적 상품에 관한 연구가 시작되어 이탈리아․독일․프랑스 등지에서 일어난 상품거래학(Handelswissenschaft)의 체계 속에서 상품학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18세기에 들어와 독일의 C.G.루트비히는 상품지식에 대한 연구를 집대성한 사전 《상인대학(商人大學)》(전5권)을 출판하였으며, 이로써 상인학(Kaufmannschaft)을 구성하는 기초적 부분인 상품학이 정립되었다.
상품학을 독립적인 과학으로 성립시킨 독일의 J.베크만은 1793년 세계 최초로 상품학에 관한 저서 《상품학 예론(禮論)》을 간행하여, 상품지식에 비로소 상품학에 상당하는 내용을 부여하였다.
- 참고문헌
-
한희영, 정동희 <상품학>,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2000.
한희영, <상품학 총론>, 삼영사, 1997.
김시종, <상품학 총론>, 학문사, 1994.
김원수, <일반상품학>, 법문사, 1991.
김재하, <신상품학>, 진명문화사, 1991.
자료평가
- 돈이아깝네요.. 그림도 제대로 입력해놓지도 않고, 그냥 인터넷에 찾으면 나오는 그런 수준 미달의 내용을 돈주고 샀다는게 후회될뿐입니다..
- dae***
(2007.09.30 20:45:3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