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소니의 식스시그마(6시그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 소개
1.1 소니 소개
1.2 소니의 기업이념
1.3 진출 분야
2. 식스시그마 도입 과정
2.1 식스시그마 도입 전 회사의 상황
2.2 도입 배경
2.3 도입 초기 - PPM
2.4 식스시그마의 본격적인 도입
2.4.1 1997~1999년까지의 식스시그마
2.4.2 소니 만의 식스시그마 추진
3. 소니식 식스시그마의 특징
3.1 Top environment 와 Bottom-up의 연계
3.2 자발적인 참여유도
3.3 과제는 경영진이 참여하여 경영계획으로부터 발굴
3.4 일상의 업무를 식스시그마의 과제로
3.5 독자적인 교재․툴 개발
3.6 블랙벨트의 육성에 힘씀
4. 식스시그마의 성과
4.1 프로젝트 사례를 바탕으로 한 소니 식 식스시그마
4.2 조직 내 정착된 칭찬문화
4.3 총체적인 성과
4.4 성공 비결
5. 최근 소니의 식스시그마 활동 - 소니 식스시그마의 글로벌 전개
6.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소니 소개

소니라는 회사명은 소리라는 뜻의 ꡐsonicꡑ, sound의 어원인 ꡐsonusꡑ, 그리고 일본어로 ꡐ귀여운ꡑ이라는 뜻의 sonny를 합성해서 만들어낸 말이다. 1946년 모리타 아키오와 이부키 히데오가 세운 동경통신공업이 소니의 모태이다. 2차 대전 이후 남은 군수용품 등을 가지고 전기 제품을 만들며 회사를 키우기 시작했으며, 55년 일본 최초로 포터블 트렌지스트 라디오를 개발하며 동경통신공업에서 소니로 회사명을 변경한다. 그 후 세계 최초로 트랜지스터 TV, 컬러 TV, 워크맨, 카메라 일체형 8밀리미터 비디오 ꡐ핸디캠ꡑ, 퍼스널 컴퓨터 'VAIO', 가정용 게임기 ꡐ플레이스테이션ꡑ, 엔터테인먼트 로봇 ꡐAIBO' 등 세계 최초, 일본 최초의 수식어가 붙는 독창적인 전자 제품을 개발하며 세계적인 기업으로 자리 잡았다.


1.2 소니의 기업이념

ꡐDo you dream in sonyꡑ 라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ꡐ모든 사람을 즐겁고 행복하게 만든다ꡑ 가 소니의 기업 이념이다. 꿈꾸는 사람들의 꿈을 현실화 시켜주기 위해 상상력을 창의력으로 연결시키는 소니의 제품 개발 이념을 나타낸다.

- 실험용 쥐를 자처한 도전과 창조정신 : 끊임없는 창조 정신과 도전 정신으로 독창적인 제품을 개발해내는 소니를 두고 1960년 평론가 오야 소이치가 주간 아사히에서 ꡐ소니는 결과적으로 다른 전기 회사들의 실험용 쥐 역할을 한 것ꡑ이라고 평한 것에서 온 말이다.

- 꿈을 현실화시키는 제품 개발력 : ꡐ없어도 되지만 있어서 즐겁다ꡑ라는 정신으로 제품을 개발해온 소니는 꿈을 현실화시키는 제품을 개발해 냈으며 이러한 제품들은 이미 우리의 생활필수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
참고문헌
딕스미스 외(2004), 『식스시그마 성공의 조건』, 한국경제신문.
마키 카즈토시(2005), 『이제까지의 6시그마는 잊어라』, 북코리아.
타테이시 야스노리(2004), 『소니의 이데이 혁명』, 제이앤씨.
편집부(2000), 『식스시그마 이론과 실제』, 한국표준협회.
피터앤드 외(2002), 『식스시그마란 무엇인가』, 물푸레.
삼성경제연구소(2002. 5. 22), “CEO Infomation,” 제 349호.
Nathan john(2001), 『50년 세계 전자 시장을 지배한 소니 4인의 CEO』, YBM-sisa.
소니코리아 홈페이지, http://www.sony.co.kr
소니글로벌 홈페이지, http://www.sony.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운영관리] 기아,현대자동차의 6시그마 성공사례
  • 관리시스템을 통해 게재함과 동시에 Six Sigma 운동 명, 전문가 명, 캐릭터, 로고 등을 전사 공모를 통해 확정하였다. 또한 현장 작업자를 포함한 전 사원을 대상으로 Six Sigma 경영혁신운동의 이해를 돕기 위해 교육용 비디오를 자체 제작하여 배포 및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승진대상자 교육프로그램에도 Six Sigma 과정을 별도로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Six Sigma 경영혁신운동을 체계적으로 전개하기 위해 6시그마 운영, 6시그마 교육훈련, 6시그마 자격부여, 6

  • [경영학] 식스시그마 Six Sigma 경영사례(모토로라,에버랜드)
  • 식스시그마임. 이 활동은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방식에서부터 구매 오더를 작성하는 방식까지 모든 작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에러를 줄이는 일임. 만일 우리가 어떤 것을 수치로 설명할 수 없다면, 우리는 그것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것임. 그것을 잘 알지 못한다면, 우리는 그것을 관리할 수 없음. 우리가 그것을 관리할 수 없다면, 기회를 잃는 것임.1.3 식스시그마의 효과 및 장점①통계 데이터에 의한 철저한 분석이 가능6시그마는 모든 결과를 통계

  • [생산운영관리] 6시그마와 GE 사례연구
  • 6시그마 수준은 10억 개당 2개의 불량품이 나오는 0.002PPM에 해당된다. 6시그마 운동은 제품설계 제조 및 서비스의 품질 산포를 최소화해 규격 상한과 하한이 품질 중심으로부터 6시그마 거리에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제조뿐만 아니라 제품개발과 영업 등 기업 활동의 모든 요소를 작업공정별로 계량화하고 품질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의 오차범위를 6시그마 내에 묶어두는 것이다. 품질관리의 정도를 시그마로 나타내는 이유는 제품

  • [관리회계] 6시그마(식스시그마)와 선물옵션거래 -GS칼텍스 사례를 중심으로
  • 짜임서론6시그마와 선물옵션거래의 의의 & GS칼텍스의 적용 취지 /2본론1.1 GS칼텍스의 6시그마 도입 /91. 6시그마란 /82. GS칼텍스의 6시그마 적용 사례 /102.1 GS칼텍스가 갖는 원가특수성에 의한 선물옵션거래 /123.1 6시그마와 선물옵션거래를 통한 GS칼텍스의 원가절감효과 /14결론6시그마의 한계점과 대안 /16서론6시그마는 모든 프로세스에 적용할 수 있는 전방위 경영혁신 운동이다. 이는 미국에서 새롭게 각광받는 품질관리법으로 모토로라에 근무

  • [품질관리론, 식스시그마] [품질관리론]식스시그마에 대해
  • 시그마의 목적식스시그마 도입이유위의 에서 보듯이 식스시그마의 목적은 시장 점유율과 수익성을 향상시키고 원가를 절감하려는 기업들의 요구를 식스 시그마의 경영혁신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활동의 전개를 통해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이를 기반으로 수익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를 도식화 하면 와 같다.식스시그마 활동의 목표4.식스시그마의 특성6시그마는 QC(품질관리) QC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