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이론] 3M 조직구조와 조직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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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1)1948년까지의 기업활동과 조직구조, 조직문화
(2)1980년까지의 기업활동과 조직구조, 기업문화
(3)1981년 이후의 기업활동과 조직구조, 조직문화

3. 결 론

4. 보 론
본문내용
3M은 Minnesota Mining & Manufacturing (미네소타 채광 제조회사)의 약자로서 천연광물의 채굴, 판매를 목적으로 한 채광회사로 출발하였다. 최초 설립시의 모습을 본다면 현재 우리가 생각하는 기업과는 상당히 다른 모습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전형적인 굴뚝 산업으로 출발한 기업이 어떻게 현재에는 포스트잇, 가정용 테이프 등과 같은 다양한 제조업에 진출했는지는 그 역사적 배경에서 알 수 있다. 3M의 설립자들은 대규모의 자본이 있는 것도 아니었고, 특별한 기술도 없었으며, 수익의 원천이었던 커런덤마저 그 질이 떨어졌었다. 때문에 주변 산업으로의 진출을 모색하였으며 반복되는 실수를 하게 되었으나, 좌절하지 않고 그 실수를 신기술로 전환시켜 전혀 새로운 산업에 진출하기도 하는 등 진취적인 기업문화로 현재의 우량기업으로 발전하는데 이르렀다.
본론에서는 연대별로 3개의 시기로 묶어 3M의 기업활동과 조직구조의 변화, 기업문화로 분류하여 자세히 살펴보겠다. 특히 오늘날의 3M이 있기까지 가장 중요한 시기였던 195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의 상황, 그 중에서도 가장 핵심적인 내용이라고 볼 수 있는 사업부제 조직과 문화를 보다 자세히 분석하여 3M의 성공이유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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