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방식] 도요타방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Ⅱ. 본 론 2
1. 도요타 자동차의 성립배경 2

2. 린 생산방식이란? 2
1) 3M(무다muda, 무리muri, 무라mura)의 제거 4
2) 과잉 생산을 피하기 위한 pull system의 사용 5
3) 일체형 흐름 시스템의 사용 5
4) 작업 부담의 평준화 7

3. 도요타의 4P 8
1) Philosophy(철 학) 8
2) Process(프로세스) 9
3) People and Partners(종업원들과 파트너들) 10
4) Problem Solving(지속적 개선과 학습) 11

4. 도요타 방식을 구성하는 14가지 핵심원칙 13
부문 1 : 장기적인 철학(Philosophy) 13
부문 2 : 올바른 프로세스가 올바른 결과를 낳는다. 14
부문 3 : 종업원들과 파트너를 개발함으로써 조직의 부가가치를 높여라. 17
부문 4 : 근본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해결함으로써 조직 학습을 유도하라. 18

Ⅲ. 결 론 20
참고 문헌
본문내용
최근 한국의 대표적인 기업인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의 제품이 국제 시장에서의 평가가 급격히 좋아지고 있다. 삼성전자는 시가 총액에서 소니를 2배만큼 앞서고 있고 현대는 지난 4월 J.D power and Associates 2004에서 발표한 자동차 상표별 최초품질평가지표에서 현대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한국 브랜드가 유럽 및 미국의 빅 3를 누르고 2위에 랭크되었으며, 현대자동차 브랜드 IQS가 도요타 브랜드 IQS를 앞서는 커다란 성과들이 거두고 있다.

이처럼 한국의 대표기업들이 세계시장에서 우수한 품질력을 인정 받고 있는 지금에 만족하지 않고 더욱더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는 다른 나라의 성공적인 기업 시스템을 연구하고 우리 기업 상황에 적용시켜 새로운 방식을 만들 때 더욱 더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한 측면에서 이 논문에서는 자동차 업계에서 세계 최고의 효율적인 회사로 인정받고 있는 도요타의 사례 연구를 통하여 앞으로 우리 기업들이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보고 이런 도요타의 시스템을 어떻게 하면 한국 기업에 맞도록 적응시킬 수 있을지에 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The Toyota Way(도요타 방식), 가산 북스, 2004, 제프리 라이커
도요타 에이지의 결단, 굿모닝 북스, 2004, 도요타 에이지
도요타의 현장관리 간판방식의 올바른 추진방법, 한국표준협회, 2002
www. toyota. co. j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운영] 도요타자동차의 도요타 방식 연구
  • 경영한다. 이러한 토대 없이는 하루하루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도요타의 노력과 학습이 유지될 수 없기 때문이다.”2) 올바른 프로세스가 올바른 결과는 낳는다.- 도요타는 프로세스 지향 회사다. 그들은 프로세스 운용 경험을 통해 무결점을 지향하는데, 이것이 바로 프로세스 혁신의 핵심이자 도요타의 DNA가 되고 있다.3) 종업원들과 파트너십을 개발함으로써 조직의 부가가치를 높인다. 도요타 방식은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발전하는 사람들을 지원

  • [인사관리] 도요타방식
  • 도요타 생산 방식 -Lean System JIT (Just in Time) / Lean Production도요타 방식의 4P 모델ProblemSolving(지속적인 개선과 학습)People and Partners(존중, 도전, 양성)Process(낭비 제거)Philosophy(장기적인 사고)도요타 방식의 4P 모델Philosophy원칙1. 단기적인 재무목표를 희생해서라도, 장기적인 철학에 기초해 경영 의사결정을 하라.노동자와 신뢰감과 상호존중을 구축 – 인적자원의 중요성을 행동으로 옮긴다불경기에 해고하지 않는다자신의 운명을 결정하기 위

  • 도요타 TOYOTA 경영전략과 SWOT분석
  • 도요타 경영전략과 SWOT분석미래전략수립INDEX1. 도요타 기업소개2. 자동차시장상황과 미래전망3. 도요타 기업 경영전략 사례(1) 인지도 상승전략(2) 위기극복전략 (리콜사태)(3) 생산관리전략 분석(4) 품질관리전략(5) 친환경경영(6) R&D 전략4. 도요타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5. 도요타 향후전략수립1. 도요타 기업소개도요타는 일본 최대의 자동차 회사로 2020년은 창립 87주년을 맞는 해이다. 87년이라는 기간에 성공을 거두

  • [경영사례] 도요타의 경영방식과 생산방식
  • 제목: 벤치마킹 1호 도요타를 배우자Abstract 이 보고서에서는 도요타의 경영방식과 생산방식에 대하여 조사되어 있다. 도요타는 현재 일본에서 가장 발전한 자동차기업으로 전 세계 많은 분야에서 그들의 방식을 따라 하고자 하여 ‘벤치마킹 1호’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다. 여기선 기본적으로 도요타 자동차에 대한 소개와 간단한 연도별 연혁을 포함한 도요타 자동차의 역사, 도요타 강령에서 도요타way로 바뀐 그들의 기업이념에 대해 다루었고 그 뒤

  • [경영학원론] 경영 실패사례 조사- 도요타의 경영방식
  • TOYOTA 도요타의 역사 도요타의 가치이념도요타의 비전과 미션도요타의 성공 요인도요타의 경영 방식도요타의 실패 요인 목 차Introduction : TOYOTA도요타의 역사1937 키이치로 도요타가 설립1938 고로모공장 조업 개시1950 도산위기를 맞고, 법정관리 들어감1953 TPS 도입1966 코롤라 출시1989 렉서스 출시1997 프리우스 (하이브리드카) 출시1999 누적 일본 내 생산 100,000,000대 도달Quality ExperienceBeyond ExpectationJoy of OwningThe Next StandardTrue to Society고객이 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