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텔레매틱스 -현대모비스의 eXr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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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자동차 문화의 진화 : 텔레매틱스
1. 텔레매틱스를 선정한 이유
2. 텔레매틱스의 정의
3. Trend of telematics 분석
Ⅱ. 시장환경 분석
1. 텔레매틱스 시장 현황 및 특징
2. 자사분석 : 현대모비스의 eXride
3. 경쟁자 분석
4. 소비자 분석
Ⅲ. 소비자 욕구형성 문화형성
1. 소비자의 욕구 분석
2. CUSTOMER VALUE
Ⅳ. 4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romotion
4. Place
Ⅴ. 마치며
본문내용
1. 텔레매틱스를 선정한 이유

텔레매틱스 시장은 다기능 멀티미디어시스템을 통한 고객 맞춤 정보/서비스를 소비자의 needs에 맞게 제공하는가에 중점을 두고 발달 되어가고 있으나, 아직까지 대중화라고 말하기는 멀기만 한 시점이다. 업계에서 조차도 텔레매틱스의 시장수요의 극대화 확산의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면서도 비용적인 부분에서 느끼는, 텔레메틱스의 가치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문화적 배경이 미흡한 것과, 정부차원에서의 재도개선등.. 시장자체가 극대화 될 수 없는 시사점을 보여준다.
Thinkpunk는 이러한 시장에서의 초점은 현대 모비스의 마케팅관리자 입장으로서 기존시장에서의 현대모비스의 시장구축, 더불어 텔레메틱스의 대중화를 선도하기 위한 문화형성, 어떻게 하면 일반 소비자들에게 런칭하고 확산시킬수 있을 것인지 그 전략을 모색하고자 한다.


2. 텔레매틱스의 정의

텔레매틱스란 통신(telecommunication)과 정보과학(informatics)의 합성어로 자동차와 통신기술 정보기술 및 컴퓨팅 기술이 집적된 기술 또는 서비스간의 통합(integration)과 융합(convergence)을 통칭한다. 이러한 정의에 기반한 텔레메틱스의 필수요건과 기능은 다음과 같이 재정의 할 수 있다.


(1) 기술적 배경
국내 텔레매틱스 시장의 등장을 뒷받침하는 주요 기술적 배경으로 단일 표준의 무선통신망을 들 수 있다. 또한 무선망의 발전속도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것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무선망의 진화는 텔레매틱스가 제공할 수 있는 컨텐츠와 서비스의 영역을 확대 시키며, 통신업체들의 텔레매틱스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는 데 일조하고 있다.

참고문헌
♠ 텔레매틱스 기술 및 산업 동향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임광선
♠ 텔레매틱스 서비스 도입 및 텔레매틱스 서비스 제공업체의 제휴전략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문형돈, 이재환
♠ 텔레매틱스 산업 육성에 관한 의견 / 전국경제인연합회 정책건의자료 / 2003. 8
♠ 삼성증권 자동차산업 분석자료
♠ 텔레매틱스 산업 현황 및 발전 전망 / 소프트뱅크리서치
♠ 텔레매틱스산업 활성화를 위한 3대과제 / 박팔현 / LG경제 2003. 9
♠ http://www.sbresearch.co.kr/
♠ http://www.seri.org/
♠ http://www.naver.com/
♠ http://www.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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