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이론] 제일모직 조직구조 분석과 전략 수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1) 제일모직 회사소개
2) Vision & Mission - 제일모직 경영이념
3) 제일모직 R/D현황
4) 제일모직 사업현황
Ⅱ. 환경 분석.
1. 일반 환경.
1) 정치, 경제적 요인.
2) 사회 문화적 요인.
3) 산업 특성.
4) 자원 조달 상 특성.
5) 사업부별 환경요인과 영향.
2. SWOT분석과 전략
1) 케미칼부문
2) 전자재료부문
3) 패션부문
4) 직물부문
Ⅲ. 현재 조직 구조와 시행중인 방안.
1. 조직구조와 개편전략.
1) 조직도
2) 사업 부문 확대와 구조조정을 통한 조직 변신 성공.
2. 제일 모직 조직 활성화 방안.
Ⅳ. 기업단위와 사업단위 전략.
1. 전체 기업 전략 목표
2. 사업다각화 전략.
3. 사업단위별 전략과 기법.
1) 케미칼 부문 e-Business 전략
2) 섬유 부문 제품의 수출 마케팅 전략.
3) 패션부문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 전략
4) 섬유 부문 ‘슐레인’ 브랜드 확장 전략
5) 원단,어패럴 부문 QR/SCM
6) 중국 시장 진출 전략.
7) Flag shop marketing
4. 제일모직의 기간별 전략 분석.
5.제일 모직 2004년 사업별 경영 전략 분석
Ⅴ. 향후 바람직한 대안 제시.
1. 사업차원의 전략.
1) 케미칼, 전자재료 분야.
2) 패션, 직물 분야
2. 조직차원의 전략.
- 본문내용
-
제일모직은 직물 사업으로 출발하여 한국 섬유산업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였으며 현재 국내의 합성수지 분야와 패션분야에서 선도기업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그러나 내수시장의 어려움으로 인해 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한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수행하고 있다. 그리하여 케미칼 사업, 전자재료사업 등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게 되었다.
이러한 성공적인 구조 조정과 사업 다각화를 이루어 환경에 적합한 기업으로 변신하고, 케미칼-전자재료와 같은 첨단사업과 고감성 분야의 패션 사업에 맞게 창의적인 조직을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는 모습은 다른 기업들이 배워야 할 모델이 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더욱 바람직한 조직을 만들어내기 위해서 제일모직의 구조와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우선 제일모직을 둘러싸고 있는 내부외부환경에 대해서 분석을 할 것이다. 이러한 환경 분석에는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요인별 일반 환경 분석과 SWOT분석 등이 사용될 것이다. 다음으로 현재 제일모직이 구성하고 있는 사업구조와 추구하고 있는 각 사업부의 전략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우리 조가 분석한 자료들을 통해서 현재 제일모직이 추구하고 있는 전략들이 효과적인 것인지, 기업이 시장에서 사업 활동을 하기에 알맞은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는지를 분석해 보고 새로운 전략에 대한 대안을 제시해볼 것이다.
자료평가
- 여러가지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brsu***
(2009.09.25 19:24:3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성전자 인적자원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Nucor 경영전략 레포트
- [경영전략] 미국의 철강회사 뉴코 조직문화와 리더십
- 소비자행동-동조가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 [여성CEO성공사례] 여성의 사회적차별문제 극복방안 및 리더쉽분석
- [경영학원론] 3M의 기업문화사례연구
- [조직론] 지식경영의 성과와 기업문화 및 조직동기유발이 가지는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 해외시장 진출 방식의 실행
- 닭꼬치 사업계획서 [사업개요, 사업 내용, 시장조사와 분석, 마케팅 분석 등]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