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이론] 제일모직 조직구조 분석과 전략 수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1) 제일모직 회사소개
2) Vision & Mission - 제일모직 경영이념
3) 제일모직 R/D현황
4) 제일모직 사업현황

Ⅱ. 환경 분석.
1. 일반 환경.
1) 정치, 경제적 요인.
2) 사회 문화적 요인.
3) 산업 특성.
4) 자원 조달 상 특성.
5) 사업부별 환경요인과 영향.

2. SWOT분석과 전략
1) 케미칼부문
2) 전자재료부문
3) 패션부문
4) 직물부문

Ⅲ. 현재 조직 구조와 시행중인 방안.

1. 조직구조와 개편전략.
1) 조직도
2) 사업 부문 확대와 구조조정을 통한 조직 변신 성공.
2. 제일 모직 조직 활성화 방안.

Ⅳ. 기업단위와 사업단위 전략.

1. 전체 기업 전략 목표
2. 사업다각화 전략.
3. 사업단위별 전략과 기법.
1) 케미칼 부문 e-Business 전략
2) 섬유 부문 제품의 수출 마케팅 전략.
3) 패션부문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 전략
4) 섬유 부문 ‘슐레인’ 브랜드 확장 전략
5) 원단,어패럴 부문 QR/SCM

6) 중국 시장 진출 전략.

7) Flag shop marketing

4. 제일모직의 기간별 전략 분석.

5.제일 모직 2004년 사업별 경영 전략 분석



Ⅴ. 향후 바람직한 대안 제시.


1. 사업차원의 전략.


1) 케미칼, 전자재료 분야.

2) 패션, 직물 분야


2. 조직차원의 전략.
본문내용
제일모직은 직물 사업으로 출발하여 한국 섬유산업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였으며 현재 국내의 합성수지 분야와 패션분야에서 선도기업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그러나 내수시장의 어려움으로 인해 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한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수행하고 있다. 그리하여 케미칼 사업, 전자재료사업 등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게 되었다.
이러한 성공적인 구조 조정과 사업 다각화를 이루어 환경에 적합한 기업으로 변신하고, 케미칼-전자재료와 같은 첨단사업과 고감성 분야의 패션 사업에 맞게 창의적인 조직을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는 모습은 다른 기업들이 배워야 할 모델이 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더욱 바람직한 조직을 만들어내기 위해서 제일모직의 구조와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우선 제일모직을 둘러싸고 있는 내부외부환경에 대해서 분석을 할 것이다. 이러한 환경 분석에는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요인별 일반 환경 분석과 SWOT분석 등이 사용될 것이다. 다음으로 현재 제일모직이 구성하고 있는 사업구조와 추구하고 있는 각 사업부의 전략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우리 조가 분석한 자료들을 통해서 현재 제일모직이 추구하고 있는 전략들이 효과적인 것인지, 기업이 시장에서 사업 활동을 하기에 알맞은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는지를 분석해 보고 새로운 전략에 대한 대안을 제시해볼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여러가지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brsu***
    (2009.09.25 19:24:30)
회원 추천자료
  • 지식경영의 개념, 필요성, 성공사례
  • 조직의 과업이고, 조직이 존재하는 이유이며, 조직의 기능인 것이다.조직은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그들을 붙잡아두어야 하며, 알아주고 보상해주어야 한다. 지식 자체는 서열이 없다. 지식의 서열은 고유의 우월성 정도가 아니라 조직의 과업에 공헌하는 정도에 따라 결정된다. 조직은 항상 관리된다. 지식경영 조직에서 방향을 제시하고 자율성을 부여하는 조직의 역할과 성과에 대해 책임을 지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지식경영에서 조직은 첫째, 구조

  • [경영학] 유니클로 기업 전략 분석 및 swot 분석
  • contents1. 선정동기2. 유니클로의 기업소개1)유니클로의 소개2)spa브랜드 소개3)유니클로 ceo소개4)유니클로의 역사(연혁)5)유니클로의 Vision& Mission6)유니클로의 핵심가치3. 기업 전략 분석1)유니클로 주요전략2)유니클로 로고3)유니클로 대표 상품4)유니클로 CSR5)유니클로 사업모델6)유니클로 사업현황7)유니클로 조직구조8)유니클로 재무상태9)유니클로 성공전략4. 시장환경분석1)외부환경분석-경제적 환경-사회, 문화적 환경-정치적 환경-기

  • 삼성전자의 조직구조와 위기대응전략
  • 조직설계 조직의 사명과 전략 아래 삼성은 조직의 크고 작은 부분에서 대대적으로 변화를 모색하고 개혁을 추진하였다. 조직설계는 이러한 전략계획을 관리하고 실행하는 수단으로, 보다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시한다. 우리 조는 삼성의 조직 설계를 5가지로 나누어 정리해보았다 첫째 조직의 구조적 형태의 변화, 둘째 정보의 흐름과 통제시스템, 셋째 생산기술의 혁신, 넷째 조직문화, 다섯째 조직 간 관계에 따라 삼성이 수행한 전략들을 살펴보자. 1

  • [경영조직론] 혁신과 조직
  • 전략과 원칙을 수립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면 혁신의 성공적 실행을 위한 주요 원칙들을 살펴보자. 원칙 1 : 명확한 혁신 전략 수립혁신 활동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우선 혁신의 전략 목표가 명확해야 한다. 기업들은 기업의 비전 및 전반적 비즈니스 전략을 기반으로 하여 혁신 전략 및 실행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혁신 활동이 기업의 성과와 연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이 궁

  • [한국산업의 이해 A형] 1960~1980년대 한국의 산업정책에 관해 논하시오
  • 조직정책산업 조직정책은 시장기능의 활성화를 통해 자원분배의 효율화를 추구하기 위해 경쟁 촉진을 추구하는 정책으로 시장구조, 기업의 가격, 제품정책 등 시장행동과 생산의 효율성 및 기술혁신 등의 시장성과를 다루는 산업조직론이 이론적 근거가 된다. 산업조직론의 핵심정책 내용은 첫째, 시장기능의 실패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이를 타개하기 위해 경쟁을 촉진시켜 시장지배적 독과점을 규제하기 위한 경쟁유지정책과, 둘째, 시장에서의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