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마케팅사례, 국제경영] 한스 비빔밥 브랜드의 세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마케팅 사례분석의 목적
-마케팅 사례선정이유 및 환경분석
2. 본 론
1)한스 비빔밥 소개
2)주 제
3)사례 분석
(1)진출 계기
(2)왜 비빔밥인가?
(3)강점
(4)해외 진출 현황
(5)해외 진출(미국)
4)글로벌화 현지화 마케팅 전략
5)성공요인과 배울점

3. 결 론
-한스비빔밥의 마케팅 세계화의 가능성 및 그에 따른 과제
-해외 마케팅 성공의 시사점
-참고 문헌
본문내용
-마케팅 사례 선정이유 및 환경분석

기업이 국제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 우선 해야 할일은 환경분석이다. 예컨대 경쟁자를 모르고.고객을 모르면서 국제경쟁에서 승리하기를 기대한다는 것은 있을수 없는 일이다. 먼저 외식업체의현황과 한스비빕밥의 진출배경을 알아보기로 했다.
지금 현재 외국계 프랜차이즈 업체들에서 한해동안 발생하는 매출액은 이미 1조원을 넘어섰고, 이중 각종 로열티와 상품 매출로 해외 본사가 거두어가는 금액은 수천억원에 이르고 있으며, 맥도날드가 미국 문화를 상징하듯이 음식은 한 국가를 소개하는 문화대사 역할까지 하고 있다. 즉, 한 끼의 식사는 이제 단순히 배를 채우는 차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스파게티와 피자를 통해 이탈리아를 친근하게 느낀다. 베트남과 멕시코는 각기 쌀국수와 나초를 통해 우리에게 다가온 것이 그 예이다. 이처럼,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출 하나로 발생하는 경제적,문화적 파급 효과는 대단한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 한국 음식은 어떨까? 해외 각국 사람들도 우리가 나초를 먹으며 멕시코를 상상하듯 불고기나 김치, 비빔밥 등을 먹으며 한국을 떠올릴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한식은 과거에 비해 상당히 많이 알려져 있다. 일본을 비롯한 적지 않은 지역에 김치가 수출되고 있으며 비빔밥은 미국에서 건강식으로 각광받고 있다. 그러나 중국 음식이나 일본 음식에 비하면 한식이 차지하는 자리는 아직도 미미하다. 맛과 경쟁력에서는 A학점인 반면 마케팅에서는 F를 면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인 것이다.
참고문헌
국제경영전략 .이장호 저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사례집 . 장세진 지음
국제 마케팅 환경과 전략 . 김주현 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아우요~~`ㄴㄴ
  • yjo***
    (2009.12.04 23:27:0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깔끔하네요,
  • bora4***
    (2006.06.18 23:26:15)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