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사례를 통한 광고 분석 -소비자 정보처리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1
가. FCB 모델 1
1. 높은 관여도와 이성적 제품
2. 높은 관여도와 감성적 제품
3. 낮은 관여도와 이성적 제품
4. 낮은 관여도와 감성적 제품
나. TV 매체 효과 2
Ⅱ. 사례를 통한 광고 분석 3
가. SM 5 3
1. 광고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 이유 4
1) 신뢰성 있는 모델
2) 익숙한 음악
3) 화면 분할 방식, 흑백화면
2. 광고의 잘된 점과 부족한 점 4
1) 광고의 잘된 점
2) 광고의 부족한 점
3. 광고의 정보 처리를 할 때 장기 기억으로 인출된 스키마 5
4. 광고와 관련하여 현재 장기 기억에 저장된 스키마 6
나. Dior Pure Poison 6
1. 광고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 이유 7
2. 광고의 잘된 점과 부족한 점 7
3. 광고의 정보 처리를 할 때 장기 기억으로 인출된 스키마 8
4. 광고와 관련하여 현재 장기 기억에 저장된 스키마 8
다. 헤드 앤 숄더 9
1. 광고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 이유 9
2. 광고의 잘된 점과 부족한 점 10
3. 광고의 정보 처리를 할 때 장기 기억으로 인출된 스키마 10
4. 광고와 관련하여 현재 장기 기억에 저장된 스키마 11
라. 델몬트 망고 12
1. 광고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 이유 12
2. 광고의 잘된 점과 부족한 점 12
3. 광고의 정보 처리를 할 때 장기 기억으로 인출된 스키마 14
4. 광고와 관련하여 현재 장기 기억에 저장된 스키마 14
Ⅲ. 광고가 주는 시사점 15
■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우리가 숨쉬는 공기는 산소, 질소, 그리고 광고로 이루어져 있다.”라는 말이 있다. 우리 주위에 그만큼 광고가 많다는 것을 단적으로 잘 나타내 주는 말이다. 실제로 오늘날 소비자들은 광고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눈을 뜨는 순간부터 잠자는 시간까지 TV, 라디오, 신문, 잡지, 각종 전단 및 카탈로그 등을 통해 수없이 많은 상품광고를 접하고 있는 것이다. 외국통계로 보면 성인 한 사람이 하루에 광고를 접하는 양은 약 1,500여 개에 달하고 그 중 76개를 인식하고 기억하는 것은 12개 정도에 그친다고 한다. 이러한 광고의 홍수 속에서 소비자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광고는 소비자에게 기억되기는커녕 주의시키지도 못할 것이다. 이러한 인식 아래 미국의 유명광고 대행사인 Foote, Cone & Belding의 Richard Vaughn이 이론을 토대로 광고에 소비자 행동 분석과 상품과의 관련성을 하나의 모델로 만들게 되었고, 이것이 바로 FCB모델이다.
가. FCB 모델 경문사『광고관리론』이종호 pp.90
FCB모델은 여러 제품을 높은 관여도와 낮은 관여도의 측면과, 이성적 특성과 감성적 특성의 측면으로 구분 지어 광고의 방향과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1. 높은 관여도와 이성적 제품 : 정보 제공적 광고전략의 적용
이 경우는 기능적이며 많은 정보를 필요로 하는 제품이며, 신제품의 경우에도 이러한 전략이 주요할 수 있다. 소비자는 이성적 존재로 인식되며, 이성적 판단이나 경제적 측면을 고려하여 제품을 구매하기 쉽다. 이 기준에 속한 제품은 고가인 경우가 많으며, 이럴 경우 소비자는 학습느낌행위의 단계를 거치게 되며 광고전략은 정보중심과 이성적 어필의 광고가 큰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소비자는 사고중심형 소비자(thinker)로 분류될 수 있다.
- 참고문헌
-
■ 서적
《소비자 행동론》 이학식외 3명, 법문사, 2004
《광고 관리론》이종호, 경문사, 2004
■ 인터넷
http://www.kobaco.co.kr/index.asp
http://www.renaultsamsungm.com
http://www.headandshoulders.co.kr
http://www.freshdelmonte.com/kr
자료평가
- 좋은 레포트 잘 봤습니다.
- 136940***
(2018.12.02 22:52:05)
- 좋다
- akf***
(2007.06.04 06:28:2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