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플라톤의 메논에 나타난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플라톤의 메논에 나타난 교육에 대해서
정말 열심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바라며....
A+레포트~~!!@@!!~~ 항상행복하세요^^
- 목차
-
1. 「메논」에 나타난 소크라테스의 교육의 의미
2. 교사의 역할
3. 지식의 성격
4. 마무리
- 본문내용
-
1. 「메논」에 나타난 소크라테스의 교육의 의미
소크라테스는 ‘가르침이란 없고 회상만이 있다(「메논」, 82a)’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소크라테스가 생각하는 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가르침이란 없고 회상만이 있다’라고 말할 때의 ‘회상’이 ‘교육’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메논」에서 소크라테스는 ‘가르침’이라는 말을 교육내용이 학습자에게 내면화되지 않은 단순한 주입식 교육을 의미하는 경우(위에서 언급한 ‘가르침이란 없고 회상만이 있다’는 경우가 이에 속한다)와 회상과 동일한 의미로서 교육내용이 학습자에게 내면화되게 하는 경우(「메논」 ; 87d, 「메논」 ; 93b)의 두 가지의 의미로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다. 이것은 학습자에게 관습이나 경험을 주입시킨다는 기존의 가르침의 개념을 비판하고, ‘가르침’이란 학습자가 그것을 이성적으로 사유함으로써 내면화하도록 돕는 과정이라는 것을 밝히기 위해서였다.
「메논」에서 소크라테스가 이와 같은 상기설을 제기한 것은 메논이 알고 있는 사람은 알고 있으므로 탐구할 필요가 없고, 모르고 있는 사람은 자기가 탐구할 것이 무엇인지 모르기 때문에 탐구할 수 없다는 학습 불가론을 주장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메논의 패러독스에 대하여 소크라테스는 종교에 밝은 남녀들의 이야기를 들었다고 하면서 영혼 불멸설에 기초한 상기설을 제시하여 알지 못하는 것들을 탐구할 수 있다는 견해를 내보인다(「메논」, 82c-d).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프로그램의 구성주의 모델과 개방주의 모델에 대해 비교 분석하시오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