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토론, 토의식 교육방법의 이론 및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토의의 목적 2
2. 토의의 성격 2
3. 토의의 유형 3
1) 원탁토의 3
2) 배심토의 4
3) 공개토의 5
4) 단상토의 6
5) 대담토의 7
6) 세미나 8
7) 버즈토의 9
4. 토의 준비와 절차 10
5. 효과적인 토의식 수업의 특성 13
1) 토의식 수업의 계획 13
2) 토의식 수업의 전개 14
3) 토의식 수업의 평가 14
4) 효과적인 토의 지도자 15
6. 토의식 수업의 장단점 16
1) 토의식 수업의 장점 16
2) 토의식 수업의 단점 17

본문내용
토론ㆍ토의식 교육방법의 이론 및 실제

토의식 수업은 학습자들 간에, 또는 학습자와 수업자들 간에 정보나 아이디어, 의견 등을 나누기위해 서로 이야기하거나 함께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탐구과정이다. 이것은 학생들의 참여와 역할을 강조하는 학습자중심의 수업방식이며, 개방적인 의사소통과 협조적인 분위기를 요구한다.
또한 수업자의 능숙한 질문기법과 적절한 관여를 통해 토의의 흐름을 촉진시키기도 한다.
토의식 수업은 학습자와 수업자 모두의 창의성과 자발성, 그리고 대인관계의 태도 및 기능 등을 키울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적 가치를 지닌다.

1. 토의의 목적

토의는 이 과정에 참여하는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하는 수업방식이다. 즉, 학습자와 수업자간에, 또는 학습자들 간에 일어나는 의사소통을 전제로 하는 것이다. 따라서, 토의식 수업에서는 참여하는 학습자와 수업자의 역할이 강조되며, 정보와 경험의 상호 교환이 중시된다.
효과적인 토의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개방적인 의사소통과 협조적인 분위기, 그리고 민주적인 태도 등이 요구된다. 또한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수업자의 적절한 관여는 토의의 흐름을 촉진시키기도 한다.
이러한 토의는 수업과정에서 몇 가지 목적을 지닌다. 이 가운데 몇 가지는 지식, 기능, 태도 등에 관련된 것이며, 다른 몇 가지는 토의과정의 경험 그 자체에서 생겨나는 동기유발과 개인적인 만족에 관련된 것이다.
수업전략으로서 토의는 학습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문제를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창의적인 능력과 협동적인 기술을 개발시키는데 목적을 둔다(Davis, 1981).
토의는 목적을 지닌 대화의 과정이다. 토의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목적 지향적이어야 하며, 그 목적은 성취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또 토의의 주제가 논란 거리어야 하며 토의에 참가하는 사람들이 이것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Ciark & Starr, 198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론 - 딜레마 - 나의 도덕발달 수준의 지표
  • 토론을 밀도있게 진행하는 것④ 역할 채택 강조하기: 여러 입장의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판단하는 것→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 타인의 생각과 감정과 권리와 이익을 고려하는 것.(3) 역할 채택의 경험을 부여하는 방법 -토론 과정에서 교사가 적절히 발문-역할놀이를 하고 논의하기-연극이나 영화, VCR자료 및 기타 여러 가지 시청각 자료 보기-좋은 책을 읽고 이야기해보기-실제로 견학하여 보기-다른 사람의 경험을 듣고 생각해보기2. 교과

  • 도덕과 교육이론 - 콜버그 도덕성 발달
  • 이론에 근거한 도덕교육의 성격1. 도덕교육의 목표2. 도덕교육의 원리와 방법Ⅳ. 도덕성 발달을 위한 토의수업 1. 토의수업의 원리2. 토의수업에서 갈등사태(딜레마) 제시의 의미3. 갈등사태(딜레마) 토의수업 모형Ⅴ. 토의식 도덕 수업의 실제1. 콜버그의 토의식 도덕수업에서 교사의 역할2. 콜버그의 토의수업에서 발문전략Ⅵ. 결론 및 제언 ※붙임-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 사례그 림 차 례 Beyer의 수업모형 Galbraith & Jones의 수업

  • [도덕과교육][도덕과학습][도덕과수업]도덕과교육(학습, 수업)목적,이론,접근, 도덕과교육(학습, 수업)내용,이야기,열린교육,방법,시사점
  • 교육과정의 평가자료 혹은 교사 자신의 수업 평가의 자료로 사용한다. 양적 평가를 지양하고 질적 평가를 실시하고, 학습자 내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에 주목한다. 구성주의적 수업의 방식은 협동 수업, 소집단 활동, 창조적 사고 학습, 문제해결 학습, 고등사고 학습 등이다.90년대 이후 강조되고 있는 도덕 교육의 주요 원리 및 방법 등을 보면 아동들에게 핵심적인 윤리적 가치들을 직접 가르침으로써 아동들의 바람직한 인격 함양과 도덕성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현실,기본방향,북한이해교육,음악교육,ICT활용교육, 학교통일교육의 교수학습모형,현안,실천방향 분석
  • 실제로 기존 통일교육은 북한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통일을 대비하고 민족의 이질화된 생활공간을 재통합시키기 위한 차원보다는 오히려 남북한 간의 이질화 및 적대감을 심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여 결과적으로 민족의 통일여건을 조성하는데 장애요인으로 등장하였기 때문이다. 접근방법에 있어서 정치학을 중심으로 한 정치․이념적 접근을 중심으로 자본주의에 대한 미화, 사회주의에 대한 부정적 특징을 부각시키는 접근방식을 취해 왔다. 특

  • [문학교육] 문학수업모형
  • 매끄러운 모형을 만들었으면 한다.* 참고 문헌 1. 홍신선 외 공저, , (주)천재교육, 20042. 홍신선 외 공저, , (주)천재교육, 20033. 구인환 외 공저, , 삼지원, 20034. 박영목 외 공저, , 박이정, 20045. 윤기옥 외 공저, , 학문출판(주), 20026.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 (주)삼광문화, 19957. 박성익 외 공저, , 교육과학사, 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