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2008학년도 대학입학전형제도가 고등학교 교육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A.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B. 연구내용


Ⅱ. 이론적 배경
A. 대학입학 시험제도의 이념과 원칙
B. 우리나라 대학입학 제도의 변천과정
C. 2008년 대학 입학제도의 특징
D. 우리나라 주요대학의 2008년 대학 입학전형


Ⅲ. 연구방법
A. 조사대상
B. 조사도구
C. 자료의 처리


Ⅳ. 연구결과
A. 새 대입제도가 고등학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조사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A.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대입제도는 사실상 초,중,고등학교 교육의 모습을 결정짓는다. 초등학교에서부터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학교교육의 상당부분은 대학입시와 연계되어 크게 또는 작게 영향을 받아 왔으며, 특히 대학입시가 고등학교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끼쳐왔다.
학생들이 대입준비에 지나치게 매달리면서 학교교육이 창의력을 배양하는 데 소홀할 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의 교육(과외, 가정에서의 교육, 스스로 하는 독서 등)에서는 더욱 창의력 배양을 위한 노력이 크게 줄어들 수밖에 없다. 입시위주의 교육은 교과 성적은 물론 다른 활동영역까지 점수화 하여 총점에 의한 서열화를 꾀함으로써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저해하고 학우간의 지나친 경쟁심리 유발, 과열과외의 만연, 과도한 사교육비 지출 등의 많은 문제를 심화시켰다. 이 같은 시험위주 교육의 풍토는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력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장애요소가 되며 이 점에서 바로 교육문제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로 간주되어 왔다.
21세기는 창의성과 다양성을 바탕으로 하는 지식기반사회로서 개개인의 지적 능력과 창의력, 국가의 지적 자산의 양과 질이 국민의 삶의 질과 국력을 결정하는 시대이다. 획일화, 표준화, 대중화를 주축으로 하던 시대는 지나가고 다양화, 분산화, 개별화로 특징지어지는 새로운 시대로 바뀌어 가고 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의 다양한 소질과 적성을 개발하고 고등사고 기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육활동이 요구되고 있다. 암기 위주의 학습과 획일화된 인격 양성체제, 지나친 학력위주의 경쟁을 지양하고 다양한 품성과 인성, 소질과 적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해 졌다.
참고문헌
ㆍ한석수(2005). 교육정책의 나비효과를 꿈꾸며. 서울 : 아르케.
ㆍ이미숙(2001). 2002년 시행 예정 대학입학 전형제도가 고등학교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조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1-159.
ㆍ교육인적자원부
www.moe.go.kr/index.html(자료요청)
ㆍ검색기관
네이버www.naver.com/,엠파스www.empas.com/,다음www.daum.net,
구글www.google.co.kr/
ㆍ신문기사
경향신문www.khan.co.kr/,국민일보www.kmib.co.kr/,동아일보www.donga.com/,
조선일보www.chosun.com/,중앙일보www.joins.com/,한국일보www.hankooki.com/
한겨레신문www.hani.co.kr/,문화일보www.munhwa.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입학] 대학입시제도의 시대적배경과 02년도 수능의 문제점 및 보안책
  • 대학입학 전형제도1. 미국의 대학입학 전형제도2. 일본의 대학입학 전형제도3. 영국의 대학입학 전형제도4. 프랑스의 대학입학 전형제도5. 독일의 대학입학전형제도Ⅳ. 우리 나라의 2002학년도 새 대학입학제도1. 2002학년도 새 대학입학제도 개선안 마련 과정2. 2002학년도 대학입학제도의 주요 내용가. 기본 취지(1) 학력보다 능력 위주의 사회 구현을 위한 인력양성(2) 대학의 자율권 신장(3) 학생 선발의 다양화(4) 학교교육의 정상화(5) 과열과외

  • [교육행정]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입학제도는 과외로 인한 과열입시 경쟁을 초래하고 가정경제와의 함수관계가 노출되어 사회계층간 불평등 교육으로 문제시 되어 정책적인 규제로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둘째, 80년대 초 과열과외 및 학교정상화 정책으로 사교육 금지령(7.30 교육개혁)이 발표되었다. 고교평준화 정책은 대학입시 상에서 병목현상을 야기하여 대입 과열경쟁을 가속화시켰고, 이로 인한 과열과외는 사회 및 정치 문제로까지 비화되게 되어, 사교육 전면 금지령을 내

  • [교육학] 입학사정관제로 예상되는 문제점 및 효과
  • 입학사정관제 도입배경2004년 10월 28일 발표된 ‘학교교육 정상화를 위한 2008학년도 이후 대학입학제도 개선안’에서 대입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과제로 제기되면서 창의력, 문제해결능력, 특기, 리더십, 봉사 성 등 다양한 능력을 갖춘 학생을 우수학생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높아졌고, 학생들의 적성이나 소질 등을 고려한 다양한 고교 교육과정에 대한 요청이 증대되어, 이를 대학의 학생선발과 연계시킬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그래서 새로운 전형요

  • [교육불평등] 대입정책과 불평등
  • 대학교육의 기회가 비약적으로 증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높은 서열의 대학진학을 위한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지고 있다. 이는 대학과 학문이 수직적으로 서열화 되어 있으며 높은 서열의 대학에 입학하는 것이 상위 계층으로 편입할 수 있는 수단이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나라의 대학은 최상위권 대학을 정점으로 하는 피라미드 형태의 대학 서열 체제를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최상위권 대학 출신자들은 사회전반의 거의 모든 영역에 걸쳐 높은 지위를

  • [한국사회문제B형] 입학사정관제의 장단점 분석, 입학사정관제가 사교육시장에 미칠 영향
  • 영향을 논해 보고, 입학사정관제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Ⅱ. 본론1. 입학사정관제의 개요1) 입학사정관제란?입학사정관제는 대학이 고등학교 교육과정, 대학의 학생선발 방법 등에 대한 전문가를 채용하고, 이들을 활용하여 학생의 성적, 개인 환경, 잠재력 및 소질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를 의미한다(교육과학기술부, 2007).또한, 남보우(2007)는 대학입학사정관을 대입관련 자료를 조사 및 심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