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에 관한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분, 정말 열심히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귀찮으시더라도 꼭 다운받으신 다음 좋은 자료평가 부탁드려요 ^^

항상 행복과 건강이 따르길 기도하며.... ^^*
목차
경 영 전 략


Ⅰ 경영전략의 의의

1. 全社戰略과 事業戰略 수립의 프로세스
2. 경영전략과 기업변혁


Ⅱ 전사전략의 이론

1. 경영이념과 사업 도매인
2. 사업 포트폴리오의 결정과 경영자원의 배분
3. 프로덕트 포트폴리오 매니지먼트
4. GE사의 포트폴리오 매니지먼트
5. 사업확대와 다각화의 기본전략
본문내용
2. 경영전략과 기업변혁

▶ 포인트 : 전략에는 합리성과 논리성(이론성)이라는 측면 외에도 창조성이나 혁신성이라는 측면이 요구된다. 이 두 가지 상반된 요소는 리더십에 의해서만 통합된다. 성공한 혁신적 전략이란 사람들의 사물을 보는 시각을 바꾸고 행동을 바꾸는 전략일 뿐만 아니라 과거에 대한 부정이나 자기부정 조차도 마다하지 않는 강한 의지에서 기인하는 전략을 말한다.

전략수립에 요구되는 2가지 조건
전략수립에 있어서는 전략이론을 적절히 활용하여 뛰어난 전략을 수립하지 않으면 안된다. 성공적인 전략수립을 위해서는 서로 다른 2가지 조건을 만족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제1의 조건은 합리성과 이론성이다. 이것은 4가지 측면에서 필요하다. 첫째, 사실을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정확히 바라본다는 것이다. 둘째, 이러한 사실에 기초해서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추론한다는 것이다. 미래의 불확실성이나 정보부족을 이유로 논리적 사고를 포기하지 않고 철저하게 논리에 따른다는 것이다. 셋째, 문제의 구조를 명확히 분해해서 문제해결에 나서고 문제의 본질에 충실하다는 것이다. 넷째, 전략을 실행계획에 반영할 때에도 일관되게 논리적 합리성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전략이 조직·기업풍토나 자원 등의 사내환경을 전제로 생각할 때 성립할 수 있는지 어떤지를 냉정히 판단하는 것이 필요하다(이것을 `전략의 내부 적합성 요청`이라고 한다).

그렇지만 합리성이나 논리성만으로는 부족하다. 가령 뛰어난 이론을 숙지하고 있다고 해도 전략수립 프로세스에 참가하는 사람들이 현실에 안주하고 있다면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다. 리스크를 이유로 행동을 피한다거나 이에 대한 변명을 한다거나 하면 기업은 전혀 변화되지 않는다. 즉 전략이 진정으로 유효하기 위해서는 합리성이나 논리성 외에도 창조성이나 혁신성이라고 하는 요소를 體現해 나가지 않으면 안된다. 전략이라는 것은 조직이나 기업풍토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전략은 조직의 現狀에 의해서 제약을 받는 것이 사실이지만, 동시에 전략은 조직을 변혁시키지 않으면 안된다.
창조성이나 혁신성은 살아있는 인간의 살아있는 현실 속에서만 찾아낼 수 있는 특질이다. 논리성이나 합리성은 교과서에서도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지만, 창조성이나 혁신성은 현실체험이나 케이스 메서드(case method) 등 擬似 체험방식을 통해서 그 의미를 효과적으로 체험해 가는 것이다...........(중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코이노베이션 eco innovation
  • 경영에 큰 영향을 미침2. 삼성&GE1) 삼성의 경영이념 □ 사람과 환경을 존중하는 지속가능경영의 실천 삼성의 경영이념: http://www.samsung.co.kr/samsung/philosophy/value.do- 장기적인 관점에서 성장과 번영을 위한 친환경 녹색경영을 실천하고 기업,사회, 환경의 조화로운 발전을 위한 노력 환경을 보호하고 자원 보존 및 에너지,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노력 - 삼성지구환경연구소에서 환경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연차보고서를 작성 녹색경영전략, 환경안

  • 국제경영 HJC 사례 EPRG모형 포스코 사례 HJC의 국제경영전략 포스코의 국제시장 해외시장 진출방식
  • 전략 사전 수립, 투자보험을 준비했다면 비교적 적은 피해를 입었을 것이다. 이미 실행 후라도 경영 각 부분에 걸친 현지국과의 조화를 통해 사업하는 것이 바람하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대응방안의 구분 분석틀에서 방어적, 간접적 대응방안이라 볼 수 있다.2-3. 태평양 화장품, 러시아에 마요네즈 진출① 세리 연구보고서 태평양은 프랑스 법인을 1997년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 [그린마케팅] 그린마케팅과 환경
  • 경영의 합리화 및 전략정보화에도 한걸음 앞서 나가기 위해 힘을 기울이는 한편, 21세기 바이오 기업으로의 재도약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⑤ 자연을 담는 큰 그릇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의 마음을 제품에 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풀무원은 생 지향식품, 건강지향식품, 화장품, 생활용품, 유통사업 등 다각화된 사업, 앞서가는 기술과 품질로 자연을 담는 큰 그릇이 되고자 오늘도 끊임없는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2) 풀무원 연혁자연과 조화된

  • [경영전략과 정보기술] 도요타 리콜 사건
  • 보고서를 조사하는 도중 예전에도 도요타가 이런 리콜 사건이 있었으나 신속한 대처방법으로 도요타 자체에서는 손해를 입었지만 차량 구매자들은 오히려 도요타에게 신뢰를 더욱 얻었었다. 따라서 그때 입은 손해는 구매자들로부터 오히려 더 큰 보상을 받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비록 원가 절감 전략, 성장전략 등이 실패하여 재정에 문제가 있었더라도 꾸준한 차량 리콜 증가에 따른 대처가 신속했어야 했다. 또한 도요타 차량 결함에 의한 사고를

  • [리더십] 리더십에 관한 정의와 본질, 리더십 주요이론에 대해
  • 경영전략의 중요한 성공요인이 된다. 이 보고서에서는 리더십에 관한 정의와 본질, 리더십 주요이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1. 리더십의 본질1) 리더십의 개념리더십(leadership)이란 지도력, 영도자 또는 지도자라는 뜻으로 사용된다. 지도자란 각종 조직이나 집단을 이끌어가고 통솔하는 사람을 의미하게 된다. 즉 지도자가 집단의 목표나 내부 구조의 유지를 위하여 성원(成員)이 자발적으로 집단 활동에 참여하여 이를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