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사상]단오의 현대적 의의와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2
가. 세시풍속
나. 세시풍속의 형성요인
다. 세시풍속의 중요성
라. 세시풍속의 하나, 단오

Ⅱ. 본론 …4
가. 단오의 기원 …4
나. 단오의 풍속과 의미 …5
1. 창포
2. 익모초와 쑥
3. 천중부적
4. 애호
5. 단오선
6. 대추나무 시집보내기
7. 단오절 풍속의 의미
다. 단오의 놀이 …8
1. 강릉단오제
2. 탈춤
3. 그네뛰기
4. 씨름
라. 단오의 현대적 가치 …14
마 서양문화의 확산 …16
바. 단오의 세계화 모색 …16

Ⅲ. 결론 …17

[참고문헌 및 Web Site] …18
본문내용
가. 세시풍속

세시풍속은 1년 단위로 계절에 따라 관습·관례적으로 되풀이되는 생활행위들을 말하며, 세시라는 단어에서 볼 수 있듯 모든 행위에는 계절성이 특히 강조되어왔다. 따라서 주요한 세시풍속의 날짜들은 소위 명절로 형성되어 개인생활 및 국민생활에 큰 영향을 끼쳤다.
세시풍속은 주기적으로 반복된다는 특징을 가진다. 서양 유대인의 할례라든가 -사실, 할례는 의료기술의 발달로 말미암아 현재 전 세계적인 통과의례 중 하나가 되었다- 우리나라의 통과의례로 일컬어지는 관혼상제처럼 일생에 한번 통과하는 의식이 아니라 일생을 살아가는 동안 끊임없이 반복되며, 그것은 개인의 행위에 그치지 않고 집단의 의식이 되어 다음 세대 또 그 다음 세대로 대물림되는 성격을 지닌다.........(중략)
참고문헌
「세시풍속」 한국문화재보호재단. 2000
「우리 풍속화 백가지」 김만희. 현암사. 2001
「한국인의 생활문화」이규태. 신원문화사. 2000
「한국민속의 세계」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원. 2001
「전통문화의 이해」차용준. 전주대학교출판부. 2000
「한국민속과 오늘의 문화」임재해. 지식산업사. 1994
「민속학술자료총서」이휘열. 놀이마당 터. 2001
「유학사상」성균관대학교출판부. 1996


한국민속학 (http://www.koreastudy.co.kr)
뉴스포탈 (http://www.hankooki.co.kr)
성균관대학교유학과 (http://dragon.skku.ac.kr/~confu/index_1.htm)

그림출처: 두산 EnCyber 대백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사, 백제, 문화재, 문화유산] 백제의 문화와 우리나라의 문화
  • 사상2. 종교 3. 고분4. 건축5. 백제인의 예술세계6. 회화 7. 장신구8. 토기 9. 와당10. 전11. 백제의 문화재 자료 Ⅲ. 근대 문화유산 제품1. 한국의 문화유산 제품 자료 2. 런던의 문화유산 제품 자료 3. 일본의 문화유산 제품 자료 결론Ⅳ. 디자인 전개1. 아이템 선정2. 아이디어 디자인 컨셉 및 방향 도출 3. 아이디어 스케치 4. 2D & 3D 랜더링 Ⅴ.후기 Ⅰ. 서론 문화유산 文化遺産, cultural heritage문화유산이란 의식주 생산 분배 교환 또는 신

  • 아시아지역연구 - 중국지역 연구
  • 발전을 돕고 있다. 아래의 사진은 중국 100대 외자기업 CSR 순위이다.CSR은 중국내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지수를 말한다. 평가지표는 기업과 시장, 사회, 환경 등 사회 공헌도가 있다. 2013년 중국 외자기업 CSR순위에 국내 기업인 중국삼성, 포스코, LG화학은 1, 4, 7위를 하였다. 이처럼 국내 기업들은 경제활동 뿐 만아니라 희망 소학교 건립 등 교육 지원을 비롯해 장애인 지원, 농촌 지원 등 기존 사회 공헌 사업을 지속적

  • [동양미술] 조선시대 산수화
  • 현대적 감각의 이색 화풍을 형성하는데 그 공로가 있다고 하겠다. 특히 남종화법의 토착화는 한국 근대 및 현대의 수묵화가 외향적으로는 남종화 일변도의 조류를 형성케 한 계기가 되었다. 말하자면 이 시대의 회화는 중국 청대 후반기 회화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18세기 조선후기 회화의 전통을 이어 전 시대 못지않게 뚜렷한 성격의 화풍을 형성하였고, 또 근대 회화의 모체가 되었다는 점에서 특히 주목되었다. 따라서 조선 말기 회화를 한마디로 정

  • 중국의 모든것 레포트
  • 의의 상징처럼 여겨지는 곳이기도 하다.※ 천안문광장 주위의 건축물 ■ 인민영웅 기념비 천안문 광장의 정중앙에 자리 잡고 있는 인민영웅기념탑은 1952년에 세워진 기념비로 높이 37.94미터에 탑 토대만 3천여 평방미터의 중국 역사상 최대의 기념비이다. 탑신은 견고한 화강암으로 만들어졌으며, 탑의 주변은 소박한 미의 한백옥으로 만들어진 2층의 난간이 두르고 있다. 탑에는 모택동 주석의 친필로 쓴 인민영웅영수불후(人民英雄永垂不朽) 8글

  • [노신] 중국 노신 소설의 문학사적 의의와 문학적 성취
  • 사상의 심층으로 파고 들어가 그들의 정신적인 약점과 영혼의 상처를 도려냄으로써 구사회의 병의 뿌리를 드러냄으로써 치유의 희망을 가져다주었다Ⅷ. 참고문헌신진호, ≪중국현대력사소설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론문, 서울, 1993.유중하, ≪노신 전기문학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론문, 서울, 1993.이종민, ≪근대 중국의 시대인식과 문학적 사유 - 양계초, 왕국유, 노신, 욱달부를 중심으로≫, 서울,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론문, 1998.김시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