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포지셔닝 4대전략에 따른 사례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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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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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1. 고객의 기억속에 최초가 되라.
전략2. 최초가 아니면 현재의 위상을 강조하거나,1등 그룹을 형성하여 1등임을 주장하거나,최초가 될 수 있는 틈새를 찾아라.
전략3. 경쟁상대를 재포지셔닝시켜라.
전략4. 지속적으로 집중하라.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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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1. 고객의 기억속에 최초가 되라.
이 포지셔닝 전략은 특히 e-비즈니스 모델에서 중요하다. 왜냐하면 고객들이 다른 어떤 곳에서도 보지 못한 e-비즈니스 모델을 처음 접해보고 경험하기 때문에 그만큼 강력한 인상을 심어주어 보다 쉽게 회원으로 가입하며, 웹사이트에 대한 상당한 충성도를 보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고객들은 "최초의 e-비즈니스 모델을 최고의 e-비즈니스 모델"로 착각을 하게 되는데 사실 이것은 환상에 불과하지만 대다수 고객들은 처음 접한 선도적 브랜드를 그들의 기억 속에 맨 먼저 자리잡은 브랜드로 인식하게 된다. 이것은 다음의 사례에서 잘 나타난다.
만약 누군가가 여러분들에게 "인터넷을 통해 서적을 판매하는 회사 중 가장 우수한 사이트는 어느 곳입니까?"란 질문을 하였다면 아마 여러분들 대부분은 "아마존"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그렇다고 수많은 e-비즈니스 모델 중 아마존이 가장 훌륭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다고 이야기할 수 있을까? 또한 아마존에서 서적을 구입해 본 분들은 과연 얼마나 될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마존이 가장 좋다고 이야기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것은 서적을 판매하는 다른 어떤 사이트보다 아마존이 가장 먼저 서적 판매 비즈니스 모델을 인터넷을 통해 실현시켰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전의 도서판매의 최강자는 반스&노블사였는데 세계 최대의 서점으로 종업원이 1만 5천명 가까이 되며, 연간 매출액이 30억 달러를 넘었다. 그런데 e-비즈니스를 시작한지 불과 2-3년이 채 되지 않는 종업원 1,600명의 인터넷 서적 판매 회사인 아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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